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 Focus Group Interview를 중심으로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ual Percep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Concentrated on the Focus Group Interview원문보기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일반교사와 다문화교육 경력교사들의 다문화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후 그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교육내용과 그에 대한 접근방법 등의 범주에 대한 인식양상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내용, 접근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이다. 연구방법은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으로서의 ...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일반교사와 다문화교육 경력교사들의 다문화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후 그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교육내용과 그에 대한 접근방법 등의 범주에 대한 인식양상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내용, 접근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이다. 연구방법은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으로서의 포커스 그룹은 다문화교육 경력이 있는 교사 2그룹, 다문화경력이 없는 일반교사 2그룹 등 총 4그룹으로 구성하였으며, 그룹 당 4∼5명의 교사들로 구성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얻어진 자료는 전사한 후 개방형 코딩과 축코딩 과정을 거쳐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거쳐 도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다문화교육 대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크게 외부에서 유입된 구성원과 내부구성원의 2개 범주로 분류해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인식은 양영자(2008)의 연구에서 다문화교육의 대상을 소수자와 다수자로 분류한 내용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다문화교육 목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수용적 태도, 다양성 인정, 타집단 및 타문화에 대한 존중과 수용, 인간존중, 협력적 태도 등 9개의 하위범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는 다문화교육이 기존의 국제이해교육이나 이문화교육에서 강조하는 타문화이해와 국제평화를 넘어 궁극적으로 인간교육과 가치관교육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에 교사들이 동의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셋째, 다문화교육 내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앞의 교육대상에 대한 인식에서와 같이 하위범주를 외부유입 구성원과 내부구성원으로 분류해 볼 수 있었다. 문화적 차이와 유사성(문화이해교육)이 교육내용이 되어야 한다는 데 다수의 교사들이 공감을 나타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인간존중 의식을 심화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타문화․타민족․인종․종교 등의 다양한 인간 삶의 형태에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교육내용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넷째, 다문화교육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교사개별적 접근방법과 Banks의 접근법, 활용시간의 범주로 분류해 보았다, 다시 하위범주로 교사개별적 접근 방법은 미디어 활용, 관련교과, 이문화교육으로 분류되었고, Banks의 접근법에서는 기여적, 부가적, 변환적, 사회행동적, 혼합적 접근법 등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 외에 활용시간으로는 재량시간이나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교과 수업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수시로 교육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종적 소수자를 위한 동화교육 위주의 다문화교육이 아니라 소수자를 인정해주고 다수자도 다문화교육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다문화주의 단계로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둘째, 학교교육 현장에는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자료나 자원들이 많이 부족하거나, 교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더라도 관련 경험과 지식의 빈곤함으로 인하여 다문화교육을 전개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다. 학교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에 수준에 맞는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공유하며 보급하는 데 정부와 학계의 노력과 지원이 있어야 한다. 한국의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을 파악해본 본 연구의 결과가 학교현장 및 한국의 다문화 상황에 적합한 다문화교육을 정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일반교사와 다문화교육 경력교사들의 다문화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후 그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교육내용과 그에 대한 접근방법 등의 범주에 대한 인식양상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내용, 접근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이다. 연구방법은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으로서의 포커스 그룹은 다문화교육 경력이 있는 교사 2그룹, 다문화경력이 없는 일반교사 2그룹 등 총 4그룹으로 구성하였으며, 그룹 당 4∼5명의 교사들로 구성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얻어진 자료는 전사한 후 개방형 코딩과 축코딩 과정을 거쳐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거쳐 도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다문화교육 대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크게 외부에서 유입된 구성원과 내부구성원의 2개 범주로 분류해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인식은 양영자(2008)의 연구에서 다문화교육의 대상을 소수자와 다수자로 분류한 내용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다문화교육 목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수용적 태도, 다양성 인정, 타집단 및 타문화에 대한 존중과 수용, 인간존중, 협력적 태도 등 9개의 하위범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는 다문화교육이 기존의 국제이해교육이나 이문화교육에서 강조하는 타문화이해와 국제평화를 넘어 궁극적으로 인간교육과 가치관교육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에 교사들이 동의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셋째, 다문화교육 내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앞의 교육대상에 대한 인식에서와 같이 하위범주를 외부유입 구성원과 내부구성원으로 분류해 볼 수 있었다. 문화적 차이와 유사성(문화이해교육)이 교육내용이 되어야 한다는 데 다수의 교사들이 공감을 나타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인간존중 의식을 심화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타문화․타민족․인종․종교 등의 다양한 인간 삶의 형태에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교육내용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넷째, 다문화교육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교사개별적 접근방법과 Banks의 접근법, 활용시간의 범주로 분류해 보았다, 다시 하위범주로 교사개별적 접근 방법은 미디어 활용, 관련교과, 이문화교육으로 분류되었고, Banks의 접근법에서는 기여적, 부가적, 변환적, 사회행동적, 혼합적 접근법 등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 외에 활용시간으로는 재량시간이나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교과 수업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수시로 교육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종적 소수자를 위한 동화교육 위주의 다문화교육이 아니라 소수자를 인정해주고 다수자도 다문화교육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다문화주의 단계로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둘째, 학교교육 현장에는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자료나 자원들이 많이 부족하거나, 교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더라도 관련 경험과 지식의 빈곤함으로 인하여 다문화교육을 전개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다. 학교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에 수준에 맞는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공유하며 보급하는 데 정부와 학계의 노력과 지원이 있어야 한다. 한국의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을 파악해본 본 연구의 결과가 학교현장 및 한국의 다문화 상황에 적합한 다문화교육을 정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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