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 Focus Group Interview를 중심으로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ual Percep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Concentrated on the Focus Group Interview 원문보기


박귀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일반교사와 다문화교육 경력교사들의 다문화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후 그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교육내용과 그에 대한 접근방법 등의 범주에 대한 인식양상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내용, 접근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이다. 연구방법은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으로서의 ...

주제어

#사회과교육 다문화교육 포커스 그룹 인터뷰 인종적 소수자 이주민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귀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전공
지도교수 남상준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112 p.
키워드 사회과교육 다문화교육 포커스 그룹 인터뷰 인종적 소수자 이주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465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