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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용 카시트 착용실태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The Improvemeaant Program Research which Leads an Infantile Car Seat Wearing Actual Condition Analysis 원문보기


유도연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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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용 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의무화되었고 또한 유아를 자동차에 승차시킬 때, 유아용 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교육되고 있지만, 아직도 유아용 시트의 사용이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운전자들이 많다. 도로교통법에서 운전자 특별 준수사항으로 ‘6세 이하 어린이는 반드시 유아보호용 장구를 장착하고 안전띠를 매도록 주시시키고, 유아는 뒷좌석에서도 안전띠를 매도록’ 명시하고 있다. 그 이유는 교통사고 발생 시 유아보호용장구를 착용하지 않으면 머리 부위의 상해지수가 3배나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통계에 따르면 이미 교통 선진국인 독일은 96%, 미국은 94%, 스웨덴은 93%의 뒷좌석 유아보호장구 착용률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10% 대의 유아보호장구 착용률을 나타내고 있어 교통사고 시 유아보호를 위한 개선이 필요했기 때문에 관련 규정을 개정·보완을 한 것이다. 하지만 실제 지키는 사례는 지극히 드물고 대부분 운전자는 이 같은 규정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는 보호장구 미착용시 범칙금 수준이 낮고 벌점이 없는 점도 운전자들로 하여금 무관심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어린이 보호장구 제품 가격이 높고 사용시 불편한 점도 보급과 착용율을 어렵게 하는 현실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유아용 시트의 구명 효과는 확실하다. 유아용 시트를 사용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사망 또는 중상 사고의 발생건수가 40%에 지나지 않는다. 유아용 시트를 사용한 경우가 전체 사상자수에서도 1/3수준에 지나지 않고, 전체 사상자 중에서 사망 또는 중상에 이르는 경우가 1.17%에 그친다. 출산율 저하로 한 가정에 1~2명의 자녀만 출산하여 특히 유아의 안전과 생명을 소중히 지켜야만 하는 이때에 유아용 보호장구의 착용률을 높이고 유아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국가와 단체, 그리고 시민들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유아용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car drivers think it is inconvenient to use Infant Carseat, though it becomes obligatory by law and is taught as the safest way to protect the infants. The Road Traffic Act says the infants below six years old must be seated on Infant Carseat with the seat belt on. Moreover the seat belt sho...

주제어

#유아용 카시트 카시트 착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도연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시스템경영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60 p.
키워드 유아용 카시트 카시트 착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482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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