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공간은 어느 건축유형보다 복잡한 기술성과 예민한 환경성 그리고 깊은 감성적 프로그램에 의해 구성된다. 전시공간이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빛에 대한 인간의 시지각적 반응에 대한 이해와 이를 만족시키는 올바른 이용이 필요하다. 전시공간에서 자연광의 이용은 전시작품의 보전과 전시의 효율성 및 필요 조도를 제공할 뿐 아니라, 관람객에게 시각적 정보와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관람 행위를 즐겁게 하고, 피로감을 덜어주게 됨으로써, 계획상의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전시공간에서 빛 환경이 건축적 디자인 요소로 적용되었을 때, 공간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자연광의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가 디자인 결정에 유용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건축가의 직관과 경험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시공간에 자연광을 사입하는데 있어 자연채광을 위하여 자연광을 하나의 격리된 공간에 유입시켜 반사와 산란으로 내부공간에 퍼져나가는 방식을 사용하여 자연광을 유입시키는 공간계획을 하는데 있어 전시공간 크기의 변화에 따른 전시공간에 유입되는 주광의 영향을 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건축설계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간 디자인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채광 성능을 평가함으로서 건축가의 디자인 결정에 유용한 판단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전시공간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전시공간 내 벽면들의 평균조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때, 전시공간 내 벽면들의 평균조도의 감소율은 춘분, 하지, 동지 시 비슷한 감소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전시공간 내의 벽면들의 채광 성능은 전시공간의 크기 증가에 따라 그 변화폭이 증가하지 않고 전시공간 내 채광 차단벽의 길이가 같은 환경에서는 전시공간의 크기가 증가할지라도 전시공간 크기 증가에 따른 조도의 변화폭은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전시공간 내 적정한 조도를 얻기 위해서는 전시공간의 크기에 비해 자연채광 유도공간의 크기를 적정히 유지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시공간의 크기만 늘려주는 것으로는 자연채광을 제어하기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 전시공간에 자연광을 하나의 격리된 공간에 유입시켜 반사와 산란으로 내부공간에 퍼져나가는 방식을 사용하여 자연광을 유입시키는 공간계획을 하는데 있어 전시공간에 유입되는 주광의 영향을 평가하는데 있어 자연채광 유입공간의 크기를 고정하고 자연채광 유입공간의 창의 크기를 변화하여 전시공간 내 벽면들의 채광성능을 분석해본 결과, 자연채광 유입공간의 창의 크기를 줄여주어도 ...
전시공간은 어느 건축유형보다 복잡한 기술성과 예민한 환경성 그리고 깊은 감성적 프로그램에 의해 구성된다. 전시공간이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빛에 대한 인간의 시지각적 반응에 대한 이해와 이를 만족시키는 올바른 이용이 필요하다. 전시공간에서 자연광의 이용은 전시작품의 보전과 전시의 효율성 및 필요 조도를 제공할 뿐 아니라, 관람객에게 시각적 정보와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관람 행위를 즐겁게 하고, 피로감을 덜어주게 됨으로써, 계획상의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전시공간에서 빛 환경이 건축적 디자인 요소로 적용되었을 때, 공간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자연광의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가 디자인 결정에 유용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건축가의 직관과 경험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시공간에 자연광을 사입하는데 있어 자연채광을 위하여 자연광을 하나의 격리된 공간에 유입시켜 반사와 산란으로 내부공간에 퍼져나가는 방식을 사용하여 자연광을 유입시키는 공간계획을 하는데 있어 전시공간 크기의 변화에 따른 전시공간에 유입되는 주광의 영향을 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건축설계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간 디자인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채광 성능을 평가함으로서 건축가의 디자인 결정에 유용한 판단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전시공간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전시공간 내 벽면들의 평균조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때, 전시공간 내 벽면들의 평균조도의 감소율은 춘분, 하지, 동지 시 비슷한 감소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전시공간 내의 벽면들의 채광 성능은 전시공간의 크기 증가에 따라 그 변화폭이 증가하지 않고 전시공간 내 채광 차단벽의 길이가 같은 환경에서는 전시공간의 크기가 증가할지라도 전시공간 크기 증가에 따른 조도의 변화폭은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전시공간 내 적정한 조도를 얻기 위해서는 전시공간의 크기에 비해 자연채광 유도공간의 크기를 적정히 유지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시공간의 크기만 늘려주는 것으로는 자연채광을 제어하기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 전시공간에 자연광을 하나의 격리된 공간에 유입시켜 반사와 산란으로 내부공간에 퍼져나가는 방식을 사용하여 자연광을 유입시키는 공간계획을 하는데 있어 전시공간에 유입되는 주광의 영향을 평가하는데 있어 자연채광 유입공간의 크기를 고정하고 자연채광 유입공간의 창의 크기를 변화하여 전시공간 내 벽면들의 채광성능을 분석해본 결과, 자연채광 유입공간의 창의 크기를 줄여주어도 태양고도가 연중 가장 낮은 동지의 직사일광을 제어하기에는 창의 조절만으로는 한계가 있었고 전시공간 내의 채광 차단벽 길이의 적절한 조절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시공간은 어느 건축유형보다 복잡한 기술성과 예민한 환경성 그리고 깊은 감성적 프로그램에 의해 구성된다. 전시공간이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빛에 대한 인간의 시지각적 반응에 대한 이해와 이를 만족시키는 올바른 이용이 필요하다. 전시공간에서 자연광의 이용은 전시작품의 보전과 전시의 효율성 및 필요 조도를 제공할 뿐 아니라, 관람객에게 시각적 정보와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관람 행위를 즐겁게 하고, 피로감을 덜어주게 됨으로써, 계획상의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전시공간에서 빛 환경이 건축적 디자인 요소로 적용되었을 때, 공간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자연광의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가 디자인 결정에 유용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건축가의 직관과 경험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시공간에 자연광을 사입하는데 있어 자연채광을 위하여 자연광을 하나의 격리된 공간에 유입시켜 반사와 산란으로 내부공간에 퍼져나가는 방식을 사용하여 자연광을 유입시키는 공간계획을 하는데 있어 전시공간 크기의 변화에 따른 전시공간에 유입되는 주광의 영향을 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건축설계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간 디자인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채광 성능을 평가함으로서 건축가의 디자인 결정에 유용한 판단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전시공간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전시공간 내 벽면들의 평균조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때, 전시공간 내 벽면들의 평균조도의 감소율은 춘분, 하지, 동지 시 비슷한 감소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전시공간 내의 벽면들의 채광 성능은 전시공간의 크기 증가에 따라 그 변화폭이 증가하지 않고 전시공간 내 채광 차단벽의 길이가 같은 환경에서는 전시공간의 크기가 증가할지라도 전시공간 크기 증가에 따른 조도의 변화폭은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전시공간 내 적정한 조도를 얻기 위해서는 전시공간의 크기에 비해 자연채광 유도공간의 크기를 적정히 유지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시공간의 크기만 늘려주는 것으로는 자연채광을 제어하기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 전시공간에 자연광을 하나의 격리된 공간에 유입시켜 반사와 산란으로 내부공간에 퍼져나가는 방식을 사용하여 자연광을 유입시키는 공간계획을 하는데 있어 전시공간에 유입되는 주광의 영향을 평가하는데 있어 자연채광 유입공간의 크기를 고정하고 자연채광 유입공간의 창의 크기를 변화하여 전시공간 내 벽면들의 채광성능을 분석해본 결과, 자연채광 유입공간의 창의 크기를 줄여주어도 태양고도가 연중 가장 낮은 동지의 직사일광을 제어하기에는 창의 조절만으로는 한계가 있었고 전시공간 내의 채광 차단벽 길이의 적절한 조절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aylight is one of the major parameters which determine the efficient exhibition in museums. Appling natural light to the spaces for the exhibition requires the compromises between the expectations of visitors whom are preferable to perceive the details of the works of art, and preservation of light...
Daylight is one of the major parameters which determine the efficient exhibition in museums. Appling natural light to the spaces for the exhibition requires the compromises between the expectations of visitors whom are preferable to perceive the details of the works of art, and preservation of light sensitive artworks of least exposure to light. To make better of the space quality, many architects have tried to predict daylight performance in the design of museum. The control of light penetration can also be achieved by providing spaces inside and outside of the building. The aim of this study is suggest the conceptual methods to control the daylight by space design. Museums and galleries using daylight were investigated how the daylight is controlled by the integrated spaces in the exhibition spaces. This study presents ways of controlled daylight by space design (1) As museum size increases, average illumination of walls in the museum decreases. Decrement of average illumination of walls in the museum displays similar decrement vernal equinox and summer solstice and like-minded person time. (2) Change of illumination by museum size increase is similar even if lighting performance of walls in the museum does not increase according to size increase of the museum and environment such as roadside of stopping in the museum increases size of the museum (3) Must keep size of available lights inflow space properly than size of the museum to receive proper illumination in the museum. To increase museum size is ceilinged while do natural lighting. (4) It is hard to control direct sunlight of like-minded person even if shorten size of natural lighting inflow space. So, must control length of lighting interception wall of original idea control and museum inside properly. When architects plan space for natural lighting introduction at the museum on the basis of result construed in this research, want to become judgment basis that is useful in design crystallization as guide line for space establishment.
Daylight is one of the major parameters which determine the efficient exhibition in museums. Appling natural light to the spaces for the exhibition requires the compromises between the expectations of visitors whom are preferable to perceive the details of the works of art, and preservation of light sensitive artworks of least exposure to light. To make better of the space quality, many architects have tried to predict daylight performance in the design of museum. The control of light penetration can also be achieved by providing spaces inside and outside of the building. The aim of this study is suggest the conceptual methods to control the daylight by space design. Museums and galleries using daylight were investigated how the daylight is controlled by the integrated spaces in the exhibition spaces. This study presents ways of controlled daylight by space design (1) As museum size increases, average illumination of walls in the museum decreases. Decrement of average illumination of walls in the museum displays similar decrement vernal equinox and summer solstice and like-minded person time. (2) Change of illumination by museum size increase is similar even if lighting performance of walls in the museum does not increase according to size increase of the museum and environment such as roadside of stopping in the museum increases size of the museum (3) Must keep size of available lights inflow space properly than size of the museum to receive proper illumination in the museum. To increase museum size is ceilinged while do natural lighting. (4) It is hard to control direct sunlight of like-minded person even if shorten size of natural lighting inflow space. So, must control length of lighting interception wall of original idea control and museum inside properly. When architects plan space for natural lighting introduction at the museum on the basis of result construed in this research, want to become judgment basis that is useful in design crystallization as guide line for space establish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