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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포증에 대한 과제집중훈련의 효과 원문보기


김소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임상 및 상담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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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과제집중훈련을 실시하고 전반적인 사회불안, 자기초점적 주의, 신체적 증상에 대한 치료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사회적 상황에서의 자기초점적인 주의가 사회불안을 더욱 악화시키며 당면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장애를 초래할 것으로 보고, 주의를 외부로 돌려 과제에 주의를 집중하는 훈련을 실시하였다. 과제집중훈련은 주 1회기씩 총 5회기의 집단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대상은 모두 26명으로 사회불안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지와 반구조화된 초기면접을 통해 사회공포증으로 진단된 사람 중에서 신체 증상을 주호소로 보고하는 사람들로 선발하였다. 이중 치료 프로그램에 참가한 치료집단이 14명(남자 6명, 여자 8명)이었고, 대기자 조건에 있었던 통제집단이 12명(남자 6명, 여자 6명)이었다. 사회불안의 수준 측정치는 초기면접 시, 치료 전과 후의 3시기에 걸쳐 얻어졌으며, 자기초점적 주의 및 신체증상에 관한 척도들의 점수는 치료 전과 후에 얻어졌다. 각 척도들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 결과, 과제집중훈련이 치료집단의 사회공포증의 다양한 증상을 경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집단의 경우, 사회적 회피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lf-focused attention is assumed as a crucial factor in the maintenance of social anxiety. Individuals with social phobia direct excessive attention to the internal information. The biased attention causes them to be overwhelmed by somatic symptoms and to behave inappropriately in stressful or dem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정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임상 및 상담심리학전공
지도교수 안창일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v, 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533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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