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1998년부터 실질적으로 시작된 국내 온라인 리크루팅 시장은 온라인 네트워크 환경 및 인프라의 급속한 확대를 기반으로 IMF체제 고실업이라는 환경적 요인이 구매 주체인 기업과 구직인력의 적극적인 기술 수용 및 시장참여를 유발시켜 매년 시장 확대를 거듭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리크루팅 시장의 확대는 기존의 오프라인 채용시장 (신문광고 및 헤드헌팅 에이전시)을 온라인으로 흡수 통합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며, 초기 온라인 리크루팅 기술 이해력과 수용도가 용이한 IT업종에서 빠르게 전 업종으로 확산되고 있고, 법인사업체외에 개인사업자 광고주에게까지 그 이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구직자들에게도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기반으로 서비스가 제공됨으로 인하여 정보의 접근성 용이라는 점에서 지속적으로 이용자층이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 취업사이트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구직자 입장에서 인터넷 취업사이트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개선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구직자의 인터넷 취업사이트의 사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엠파스(www.empas.com)및 취업사이트 잡이스(www.jobis.co.kr)의 구직회원 570,447명 중 표본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근 2개월 이내 에 회원가입 및 이력서를 등록한 회원 1만 명을 선발하여 이메일 설문지를 발송하였고, 이중 회신을 해온 회원은 1,059명 이었다. 설문에 회신을 해온 회원 중설문지 응답에 오류가 있거나 내용이 부실한 한 98명을 제외한 961명의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분석하였다. 상기 조사대상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은 총 3개 그룹,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취업정보 취득경로, 인터넷 취업사이트 이용 실태, 인터넷 취업사이트의 개선과제로 총 3개 부분으로 그룹을 분류하였다. 우선 디지털시대의 진입과 인터넷 취업사이트의 위상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적 변화와 노동시장의 변화를 연구하였으며 현재 한국의 취업사이트의 기본 형태와 사업영역에 대해 정의를 내렸다. 또한 인터넷 취업사이트의 개념 및 ...
저자 | 이병철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인력관리학과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9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542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