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핵가족화 및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의 확대로 인해 영유아의 보육시설 이용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오늘날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여유아의 수는 100만 명이 넘는다. 보육교사의 역할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영유아들과 하루의 대부분을 함께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보육교사의 이미지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와 보육교사가 선호하는 이미지와 학부모와 보육교사가 서로 지각하고 있는 보육교사에 대한 이미지의 차이, 보육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이미지 요소 등을 알아보는데 있다. 조사 대상은 충남 아산시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 340명과 아산시 어린이집 보육교사 170명으로 2009년 5월 15일부터 6월 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설문을 위해서 학부모 총 340부, 보육교사 총 170부를 배포하여 학부모 313부와 보육교사 14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최근 핵가족화 및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의 확대로 인해 영유아의 보육시설 이용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오늘날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여유아의 수는 100만 명이 넘는다. 보육교사의 역할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영유아들과 하루의 대부분을 함께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보육교사의 이미지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와 보육교사가 선호하는 이미지와 학부모와 보육교사가 서로 지각하고 있는 보육교사에 대한 이미지의 차이, 보육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이미지 요소 등을 알아보는데 있다. 조사 대상은 충남 아산시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 340명과 아산시 어린이집 보육교사 170명으로 2009년 5월 15일부터 6월 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설문을 위해서 학부모 총 340부, 보육교사 총 170부를 배포하여 학부모 313부와 보육교사 14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6.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와 보육교사가 선호하는 보육교사의 내적 이미지 요소는 보육교사가 지각하고 있는 이미지 요소와는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엇다. 전업 및 맞벌이주부는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가장 선호하는 반면에 보육교사는 자아존중감을 가장 중요하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는 보육교사의 외적 이미지 요소 중 표정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는 표정은 물론 얼굴, 자세, 인상 등 외적 이미지 전체를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 이미지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는 보육교사의 사회적 이미지 요소 중 전업주부의 경우는 전문성, 맞벌이주부는 직업의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는 직업의식보다는 전문성과 교사 역할, 대인관계 등을 더 중요한 보육교사의 사회적 이미지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업 및 맞벌이주부, 보육교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미지는 각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전업 및 맞벌이주부는 외적-내적-사회적 이미지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이미지 요소의 평가에서는 각 집단간 차이가 나타났다. 내적 이미지의 경우, 전업 및 맞벌이주부는 ‘여러 방면의 다양한 지식이 요구 된다’를, 보육교사는 ‘어린이와 같은 순수한 마음’을 전체1위로 보았다. 외적 이미지의 경우, 전업 및 맞벌이주부는 ‘환하게 웃는 인상이어야 한다’를, 보육교사는 ‘메이크업이 자연스럽게 어울려야 한다’를 전체 1위로 보았다. 사회적 이미지의 경우, 전업 및 맞벌이주는 ‘교사는 상황에 따라서 제2의 부모 역할’을, 보육교사는 ‘원만하고 협조적인 대인 관계’를 전체 1위로 보았다. 따라서 학부모가 선호하는 이미지와 보육교사가 지각하고 있는 이미지 사이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으므로 보육교사는 자신의 능력 및 전문성을 높여 우수한 교사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학부모들이 추구하는 내적·사회적·외적 이미지를 연출할 필요가 있겠다.
최근 핵가족화 및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의 확대로 인해 영유아의 보육시설 이용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오늘날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여유아의 수는 100만 명이 넘는다. 보육교사의 역할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영유아들과 하루의 대부분을 함께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보육교사의 이미지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와 보육교사가 선호하는 이미지와 학부모와 보육교사가 서로 지각하고 있는 보육교사에 대한 이미지의 차이, 보육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이미지 요소 등을 알아보는데 있다. 조사 대상은 충남 아산시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 340명과 아산시 어린이집 보육교사 170명으로 2009년 5월 15일부터 6월 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설문을 위해서 학부모 총 340부, 보육교사 총 170부를 배포하여 학부모 313부와 보육교사 14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6.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와 보육교사가 선호하는 보육교사의 내적 이미지 요소는 보육교사가 지각하고 있는 이미지 요소와는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엇다. 전업 및 맞벌이주부는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가장 선호하는 반면에 보육교사는 자아존중감을 가장 중요하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는 보육교사의 외적 이미지 요소 중 표정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는 표정은 물론 얼굴, 자세, 인상 등 외적 이미지 전체를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 이미지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는 보육교사의 사회적 이미지 요소 중 전업주부의 경우는 전문성, 맞벌이주부는 직업의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는 직업의식보다는 전문성과 교사 역할, 대인관계 등을 더 중요한 보육교사의 사회적 이미지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업 및 맞벌이주부, 보육교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미지는 각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전업 및 맞벌이주부는 외적-내적-사회적 이미지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이미지 요소의 평가에서는 각 집단간 차이가 나타났다. 내적 이미지의 경우, 전업 및 맞벌이주부는 ‘여러 방면의 다양한 지식이 요구 된다’를, 보육교사는 ‘어린이와 같은 순수한 마음’을 전체1위로 보았다. 외적 이미지의 경우, 전업 및 맞벌이주부는 ‘환하게 웃는 인상이어야 한다’를, 보육교사는 ‘메이크업이 자연스럽게 어울려야 한다’를 전체 1위로 보았다. 사회적 이미지의 경우, 전업 및 맞벌이주는 ‘교사는 상황에 따라서 제2의 부모 역할’을, 보육교사는 ‘원만하고 협조적인 대인 관계’를 전체 1위로 보았다. 따라서 학부모가 선호하는 이미지와 보육교사가 지각하고 있는 이미지 사이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으므로 보육교사는 자신의 능력 및 전문성을 높여 우수한 교사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학부모들이 추구하는 내적·사회적·외적 이미지를 연출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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