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어떠한 대푯값을 활용해야하는 가에 있다. 이를 위해 우선 다양한 실제적 자료를 찾는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를 기반으로 다양한 대푯값을 구하고 그 상황에 따라 평균이 아닌 다른 대푯값의 사용이 더 적합함을 보인다. 이는 평균값이 가장 적절한 대푯값이라는 학생들의 잘못된 인식의 전환을 줄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에서 배우는 통계가 단순히 계산의 문제가 아니라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여 하나의 정보로 이용할 수 있도록 자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푯값으로 중심, 위치를 나타내는 대푯값과 자료의 ...
본 연구는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어떠한 대푯값을 활용해야하는 가에 있다. 이를 위해 우선 다양한 실제적 자료를 찾는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를 기반으로 다양한 대푯값을 구하고 그 상황에 따라 평균이 아닌 다른 대푯값의 사용이 더 적합함을 보인다. 이는 평균값이 가장 적절한 대푯값이라는 학생들의 잘못된 인식의 전환을 줄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에서 배우는 통계가 단순히 계산의 문제가 아니라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여 하나의 정보로 이용할 수 있도록 자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푯값으로 중심, 위치를 나타내는 대푯값과 자료의 변이를 나타내는 대푯값을 소개하며, 특히 중심측도에 해당되는 평균, 중앙값, 최빈값과 평균의 단점을 보완한 절사 평균, 윈저화 평균도 소개한다. 또한 이러한 대푯값들과 관련된 기초정리들을 소개한다. 둘째, 실제적 통계 자료는 국내 및 외국의 각 종 정보 사이트를 통해 되도록 최근의 것을 찾는다. 그들 자료를 기반으로 위에서 소개한 다양한 대푯값을 계산하고 어떤 대푯값이 적절한지 실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확인해본다. 셋째, 자료들은 잘 알려진 대푯값으로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림으로 나타내는, 즉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것도 자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유용한 경우가 많다. 다양한 실제자료에 대해 시각적 표현을 다룬다. 넷째, 자료의 분석에는 다양한 통계프로그램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가장 널리 보편화된 엑셀을 활용하고 엑셀 추가기능으로 통계분석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어떠한 대푯값을 활용해야하는 가에 있다. 이를 위해 우선 다양한 실제적 자료를 찾는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를 기반으로 다양한 대푯값을 구하고 그 상황에 따라 평균이 아닌 다른 대푯값의 사용이 더 적합함을 보인다. 이는 평균값이 가장 적절한 대푯값이라는 학생들의 잘못된 인식의 전환을 줄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에서 배우는 통계가 단순히 계산의 문제가 아니라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여 하나의 정보로 이용할 수 있도록 자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푯값으로 중심, 위치를 나타내는 대푯값과 자료의 변이를 나타내는 대푯값을 소개하며, 특히 중심측도에 해당되는 평균, 중앙값, 최빈값과 평균의 단점을 보완한 절사 평균, 윈저화 평균도 소개한다. 또한 이러한 대푯값들과 관련된 기초정리들을 소개한다. 둘째, 실제적 통계 자료는 국내 및 외국의 각 종 정보 사이트를 통해 되도록 최근의 것을 찾는다. 그들 자료를 기반으로 위에서 소개한 다양한 대푯값을 계산하고 어떤 대푯값이 적절한지 실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확인해본다. 셋째, 자료들은 잘 알려진 대푯값으로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림으로 나타내는, 즉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것도 자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유용한 경우가 많다. 다양한 실제자료에 대해 시각적 표현을 다룬다. 넷째, 자료의 분석에는 다양한 통계프로그램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가장 널리 보편화된 엑셀을 활용하고 엑셀 추가기능으로 통계분석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the right understanding and concepts of the representative values which can be available as information from the specific properties of the data dealt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We introduce the representative values which are indicated th...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the right understanding and concepts of the representative values which can be available as information from the specific properties of the data dealt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We introduce the representative values which are indicated the center and location of the data, and indicated the variation of the data. Especially, we introduce the merits and demerits of the measures of center as the mean, median, and mode, and then we also introduce the trimmed mean and Winsorized mean which are improved the demerit of the mean. We compute the representative values for some real-life data and check out appropriations of the representative values by simulation method. We also introduce some theorems associated with these representative values. It is very important to indicate some data as some well-known representative values, but it is very visually useful to indicate some data as various plots. Some data dealt in this paper are represented by plots together with representative values. We also introduce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 using the Excel program because it is very useful to calculate the representative values and draw up some plots for the huge amounts of data by using the comput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the right understanding and concepts of the representative values which can be available as information from the specific properties of the data dealt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We introduce the representative values which are indicated the center and location of the data, and indicated the variation of the data. Especially, we introduce the merits and demerits of the measures of center as the mean, median, and mode, and then we also introduce the trimmed mean and Winsorized mean which are improved the demerit of the mean. We compute the representative values for some real-life data and check out appropriations of the representative values by simulation method. We also introduce some theorems associated with these representative values. It is very important to indicate some data as some well-known representative values, but it is very visually useful to indicate some data as various plots. Some data dealt in this paper are represented by plots together with representative values. We also introduce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 using the Excel program because it is very useful to calculate the representative values and draw up some plots for the huge amounts of data by using the comput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