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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실험에서는 상온하에서 엔진의 압축기가 운용되는 최대작용 조건에 대한 편진 축하중 피로시험을 실시하여 표면 노치의 길이에 따른 초기 균열양상 및 피로균열거동을 파괴역학적으로 연구 ․ 해석하였습니다. 유압식 피로시험기로 최대 축응력 1103mpa, 최소 축응력 55.3mpa의 편진축하중으로 응력비 0.05 의 조건으로 세 종류의 시험편으로 실험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응력수준은 상온하에서 F100 엔진의 압축기가 견딜수 있는 Waspaloy 재료 중에서 항공기 엔진의 최대의 작동 조건입니다. 초기균열의 크기는 노치 크기가 클수록 증가하고 노치 내부의 다중 시작점 으로부터 초기균열이 시작하였습니다. 파단면 상에서 균열진전의 성장 형태를 확인하기위하여 균열길이와 깊이 및 피로 줄무늬 간격을 측정하였습니다. 상온에서의 Waspaloy에 있는 표면 균열은 노치크기가 1mm가 길이방향의 균열이 일찍 시작하였고, 노치크기가 4mm가 가장 늦게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균열성장속도에 대비해 ...
We investigated the surface fatigue crack behaviors including initial surface crack appearances depend on three artificial notch lengths applied with the axle load level of the maximum load, 1,103 MPa and minimum load 55.3MPa at stress ratio of 0.05. This load level is the aircraft engine's maximum ...
저자 | 김상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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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술교육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54 p. |
키워드 | 표면피로균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903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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