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는 ‘자사 오리지널 기획 브랜드에 의한 어패럴 제조 직판 전문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지만 SPA가 본래 지향하고 있는 소비와 공급을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실현시킨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소비자는 다양한 니즈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니즈는 상품, 가격, 브랜드 이미지, 매장 분위기, 판매원 친절도 등이 있다. 이에 SPA의 시스템은 단순하게 자사 직판 사업으로 인식 것에서 고객의 요구와 가치를 충족 시키고 공급과 유통에 맞춰 나아가는 SPA 시스템이다. 이와 같이 공급과 유통의 비용을 축소와 소비자를 파악하고 재고와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SPA 시스템은 현재 국내 패션 업계 현실에 필요로 하고 있다. 물론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들이 수반하게 되며 적용에 여러 어려움 점이 있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SPA의 핵심 중점 요소들은 크게 변화하지 않으며 기업 및 업계 현실을 고려하여 자사에 맞는 적합한 SPA 시스템이야 말로 국내 패션 업계에 필요이며 필수로써 작용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패션 유통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IMF를 겪으면서 가두점 형태의 유통은 몰락하고, 상대적으로 백화점을 통한 유통이 부각되었다. 재래 시장의 경우 새로운 패션 쇼핑몰 형태로 재편되면서 좋은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할인점과 인터넷을 통한 유통 역시 점차 그 폭을 넓혀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브랜드 업체들이 과거 국내 브랜드 유통의 절대 다수를 차지해오던 가두점 경기가 어려워졌을 뿐만 아니라 백화점이 할인점과의 차별화를 위해 고급화 전략에 나서면서 국내 브랜드들의 입점이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이다. 만약 입점을 한다고 ...
SPA는 ‘자사 오리지널 기획 브랜드에 의한 어패럴 제조 직판 전문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지만 SPA가 본래 지향하고 있는 소비와 공급을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실현시킨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소비자는 다양한 니즈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니즈는 상품, 가격, 브랜드 이미지, 매장 분위기, 판매원 친절도 등이 있다. 이에 SPA의 시스템은 단순하게 자사 직판 사업으로 인식 것에서 고객의 요구와 가치를 충족 시키고 공급과 유통에 맞춰 나아가는 SPA 시스템이다. 이와 같이 공급과 유통의 비용을 축소와 소비자를 파악하고 재고와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SPA 시스템은 현재 국내 패션 업계 현실에 필요로 하고 있다. 물론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들이 수반하게 되며 적용에 여러 어려움 점이 있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SPA의 핵심 중점 요소들은 크게 변화하지 않으며 기업 및 업계 현실을 고려하여 자사에 맞는 적합한 SPA 시스템이야 말로 국내 패션 업계에 필요이며 필수로써 작용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패션 유통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IMF를 겪으면서 가두점 형태의 유통은 몰락하고, 상대적으로 백화점을 통한 유통이 부각되었다. 재래 시장의 경우 새로운 패션 쇼핑몰 형태로 재편되면서 좋은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할인점과 인터넷을 통한 유통 역시 점차 그 폭을 넓혀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브랜드 업체들이 과거 국내 브랜드 유통의 절대 다수를 차지해오던 가두점 경기가 어려워졌을 뿐만 아니라 백화점이 할인점과의 차별화를 위해 고급화 전략에 나서면서 국내 브랜드들의 입점이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이다. 만약 입점을 한다고 해도 수수료와 이밖에 기타 행사 비용으로 인한 마찰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국내 브랜드들이 유통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새로운 유통으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과거 중소형 대리점으로 운영해 오던 방식에서 SPA, 멀티샵, 대형화 등으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 중 SPA는 가두점의 경기를 되살릴 뿐만 아니라 백화점으로 편중되어 있는 우리나라 패션유통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더 나아가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선진 유통형태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 패션 마켓의 구조 변화 추이로 보면 이미 우리의 시장은 유통 중심 비즈니스 시대로 접어들었음은 사실이다. 선진국의 패션 마켓이나 가까운 일본의 경우도 백화점 중심의 기존 유통 질서가 깨어지고 새로운 유통 시스템의 도입으로 패션 마켓이 재편되기 시작한지 이미 오래된 일이다. 국내 패션마켓은 유통개방에 이어 IMF체제하의 경제 위기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소비자 의식과 구매패턴 변화는 신개념의 유통 시스템 도입과 출현을 촉진시키고 있다. 따라서 패션기업들은 SPA시스템 도입을 비롯하여 수주제를 통한 사입제 실시, 로드샵의 편집 매장화 등 새로운 유통 시스템 전개로 실험적이면서도 과감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여러 가지 다양한 시스템 중에서도 최근에 가장 관심이 되고 있는 SPA 시스템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적극적인 도입 및 전략 개발이 절실히 필요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SPA에 대한 전략적 연구가 대두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각 브랜드들의 SPA 시스템 분석을 통하여 현재 나타나는 현상과 사례를 분석, 요약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SPA 브랜드의 전문가적 심층 면접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SPA 브랜드는 심플하고 명확한 컨셉을 가지며 적절한 시기에 트랜드 적인 상품 구성을 통하여 이미지의 구현을 하는 것이다. 이에 베이직한 아이템의 포션이 증가할수록 상품은 동일화가 되어 SPA 브랜드의 특징인 폭넓은 연령층을 목표로 하는 전략인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상품 기획은 자사기획을 최대한 활용하여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생산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둘째, 가격 경쟁력의 우위를 갖기 위해서는 글로벌 소싱이 중요하다.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베이직한 상품은 특화된 공장에서 글로벌 소싱으로 진행하고, 트랜드한 상품은 일부 국내 생산 방식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질적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상품 관리 시스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셋째, 판매 방식은 직영체제를 택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브랜드 현실에 맞는 마케팅적인 효과와 더불어 소비자의 인지적 판매 방식으로 백화점 입점과 해외 Maker형 규모의 유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매뉴얼적인 서비스를 통하여 소비자의 가치를 충족시키고 경쟁 기업간의 차별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빠른 트랜드 변화에 원활한 상품 공급으로 기업의 부서별 체재에서 팀워크 체제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이는 신속한 공급과 판매 체제를 진행 할 수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보여 줌으로써 짧은 리드 타임을 맞춰 나갈 수 있다. 이는 나아가 브랜드를 롱런화를 할 수 있다. 다섯째, 브랜드의 롱런하기 위한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와 상품과 매장이 하나로 이어질 수 있는 브랜드 고유의 차별화된 마케팅을 구사 하여 중장기적인 브랜드 전략에 따른 고객 만족과 가치를 제안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한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을 원활하게 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SPA는 효율과 경쟁력의 극대화를 지향해야 하므로 정보사와의 교류 및 원자재, 부자재, 봉재, 물류 업체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러한 경영방식을 단순히 아웃 소싱 업체가 아니 기업의 윤리적인 협력 업체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제시와 더불어 SPA 연구 단계에서는 아직 시작 단계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A의 브랜드들을 통한 사례와 분석을 통하여 SPA 시스템 구축 작업을 하는데 출발점을 두었다.
SPA는 ‘자사 오리지널 기획 브랜드에 의한 어패럴 제조 직판 전문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지만 SPA가 본래 지향하고 있는 소비와 공급을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실현시킨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소비자는 다양한 니즈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니즈는 상품, 가격, 브랜드 이미지, 매장 분위기, 판매원 친절도 등이 있다. 이에 SPA의 시스템은 단순하게 자사 직판 사업으로 인식 것에서 고객의 요구와 가치를 충족 시키고 공급과 유통에 맞춰 나아가는 SPA 시스템이다. 이와 같이 공급과 유통의 비용을 축소와 소비자를 파악하고 재고와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SPA 시스템은 현재 국내 패션 업계 현실에 필요로 하고 있다. 물론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들이 수반하게 되며 적용에 여러 어려움 점이 있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SPA의 핵심 중점 요소들은 크게 변화하지 않으며 기업 및 업계 현실을 고려하여 자사에 맞는 적합한 SPA 시스템이야 말로 국내 패션 업계에 필요이며 필수로써 작용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패션 유통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IMF를 겪으면서 가두점 형태의 유통은 몰락하고, 상대적으로 백화점을 통한 유통이 부각되었다. 재래 시장의 경우 새로운 패션 쇼핑몰 형태로 재편되면서 좋은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할인점과 인터넷을 통한 유통 역시 점차 그 폭을 넓혀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브랜드 업체들이 과거 국내 브랜드 유통의 절대 다수를 차지해오던 가두점 경기가 어려워졌을 뿐만 아니라 백화점이 할인점과의 차별화를 위해 고급화 전략에 나서면서 국내 브랜드들의 입점이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이다. 만약 입점을 한다고 해도 수수료와 이밖에 기타 행사 비용으로 인한 마찰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국내 브랜드들이 유통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새로운 유통으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과거 중소형 대리점으로 운영해 오던 방식에서 SPA, 멀티샵, 대형화 등으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 중 SPA는 가두점의 경기를 되살릴 뿐만 아니라 백화점으로 편중되어 있는 우리나라 패션유통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더 나아가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선진 유통형태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 패션 마켓의 구조 변화 추이로 보면 이미 우리의 시장은 유통 중심 비즈니스 시대로 접어들었음은 사실이다. 선진국의 패션 마켓이나 가까운 일본의 경우도 백화점 중심의 기존 유통 질서가 깨어지고 새로운 유통 시스템의 도입으로 패션 마켓이 재편되기 시작한지 이미 오래된 일이다. 국내 패션마켓은 유통개방에 이어 IMF체제하의 경제 위기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소비자 의식과 구매패턴 변화는 신개념의 유통 시스템 도입과 출현을 촉진시키고 있다. 따라서 패션기업들은 SPA시스템 도입을 비롯하여 수주제를 통한 사입제 실시, 로드샵의 편집 매장화 등 새로운 유통 시스템 전개로 실험적이면서도 과감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여러 가지 다양한 시스템 중에서도 최근에 가장 관심이 되고 있는 SPA 시스템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적극적인 도입 및 전략 개발이 절실히 필요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SPA에 대한 전략적 연구가 대두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각 브랜드들의 SPA 시스템 분석을 통하여 현재 나타나는 현상과 사례를 분석, 요약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SPA 브랜드의 전문가적 심층 면접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SPA 브랜드는 심플하고 명확한 컨셉을 가지며 적절한 시기에 트랜드 적인 상품 구성을 통하여 이미지의 구현을 하는 것이다. 이에 베이직한 아이템의 포션이 증가할수록 상품은 동일화가 되어 SPA 브랜드의 특징인 폭넓은 연령층을 목표로 하는 전략인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상품 기획은 자사기획을 최대한 활용하여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생산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둘째, 가격 경쟁력의 우위를 갖기 위해서는 글로벌 소싱이 중요하다.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베이직한 상품은 특화된 공장에서 글로벌 소싱으로 진행하고, 트랜드한 상품은 일부 국내 생산 방식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질적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상품 관리 시스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셋째, 판매 방식은 직영체제를 택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브랜드 현실에 맞는 마케팅적인 효과와 더불어 소비자의 인지적 판매 방식으로 백화점 입점과 해외 Maker형 규모의 유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매뉴얼적인 서비스를 통하여 소비자의 가치를 충족시키고 경쟁 기업간의 차별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빠른 트랜드 변화에 원활한 상품 공급으로 기업의 부서별 체재에서 팀워크 체제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이는 신속한 공급과 판매 체제를 진행 할 수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보여 줌으로써 짧은 리드 타임을 맞춰 나갈 수 있다. 이는 나아가 브랜드를 롱런화를 할 수 있다. 다섯째, 브랜드의 롱런하기 위한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와 상품과 매장이 하나로 이어질 수 있는 브랜드 고유의 차별화된 마케팅을 구사 하여 중장기적인 브랜드 전략에 따른 고객 만족과 가치를 제안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한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을 원활하게 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SPA는 효율과 경쟁력의 극대화를 지향해야 하므로 정보사와의 교류 및 원자재, 부자재, 봉재, 물류 업체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러한 경영방식을 단순히 아웃 소싱 업체가 아니 기업의 윤리적인 협력 업체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제시와 더불어 SPA 연구 단계에서는 아직 시작 단계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A의 브랜드들을 통한 사례와 분석을 통하여 SPA 시스템 구축 작업을 하는데 출발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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