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안산시에서 1999년부터 8년간 실시하고 있는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의 치아우식예방효과를 평가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안산시에서 5세, 6세, 8세, 12세 아동 974명을 사업군 표본으로 선정하고,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을 하지 않고 있는 거제시에서 5세, 6세, 8세, 12세 아동 914명을 대조군 표본으로 선정하여 구강검사를 실시하였다. 구강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사업지역과 비사업지역 아동의 우식경험자율, 우식경험치지수, 우식경험치면지수 등을 산출한 다음, 사업지역과 비사업...
본 연구는 안산시에서 1999년부터 8년간 실시하고 있는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의 치아우식예방효과를 평가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안산시에서 5세, 6세, 8세, 12세 아동 974명을 사업군 표본으로 선정하고,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을 하지 않고 있는 거제시에서 5세, 6세, 8세, 12세 아동 914명을 대조군 표본으로 선정하여 구강검사를 실시하였다. 구강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사업지역과 비사업지역 아동의 우식경험자율, 우식경험치지수, 우식경험치면지수 등을 산출한 다음, 사업지역과 비사업지역 지표를 비교하여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으로 거둔 우식예방효과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안산시에서 유치우식경험자율은 5세에서 57.1%로서 거제시 5세보다 12.7% 낮았고, 영구치우식경험자율은 8세에서 21.8%, 12세에서 52.1%로서 거제시 8세와 12세보다 각각 14.1% 및 12.5% 낮았다.
2. 안산시에서 우식경험유치지수는 5세에서 2.64개로서 거제시 5세보다 37.0% 적었고, 우식경험유치면지수는 5세에서 9.21면으로 거제시 5세보다 39.6% 적었다.
3. 안산시에서 우식경험영구치지수는 8세에서 0.39개, 12세에서 1.44개로서 거제시 8세와 12세보다 각각 47.3%, 42.6% 적었고, 우식경험영구치면지수는 8세에서 0.60면, 12세에서 2.77면으로서 거제시 8세와 12세보다 각각 45.5%, 40.4% 적었다.
4.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은 치아우식예방효과가 우수하므로 안산시는 물론 다른 도시에서도 시행함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안산시에서 1999년부터 8년간 실시하고 있는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의 치아우식예방효과를 평가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안산시에서 5세, 6세, 8세, 12세 아동 974명을 사업군 표본으로 선정하고,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을 하지 않고 있는 거제시에서 5세, 6세, 8세, 12세 아동 914명을 대조군 표본으로 선정하여 구강검사를 실시하였다. 구강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사업지역과 비사업지역 아동의 우식경험자율, 우식경험치지수, 우식경험치면지수 등을 산출한 다음, 사업지역과 비사업지역 지표를 비교하여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으로 거둔 우식예방효과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안산시에서 유치우식경험자율은 5세에서 57.1%로서 거제시 5세보다 12.7% 낮았고, 영구치우식경험자율은 8세에서 21.8%, 12세에서 52.1%로서 거제시 8세와 12세보다 각각 14.1% 및 12.5% 낮았다.
2. 안산시에서 우식경험유치지수는 5세에서 2.64개로서 거제시 5세보다 37.0% 적었고, 우식경험유치면지수는 5세에서 9.21면으로 거제시 5세보다 39.6% 적었다.
3. 안산시에서 우식경험영구치지수는 8세에서 0.39개, 12세에서 1.44개로서 거제시 8세와 12세보다 각각 47.3%, 42.6% 적었고, 우식경험영구치면지수는 8세에서 0.60면, 12세에서 2.77면으로서 거제시 8세와 12세보다 각각 45.5%, 40.4% 적었다.
4.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은 치아우식예방효과가 우수하므로 안산시는 물론 다른 도시에서도 시행함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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