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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반복되는 하중의 작용 하에서, 피로균열은 선박 구조의 응력집중부에서 전형적으로 발생한다. 대부분T-joint의 피로파손은 용접비드선단에 발생하는 복수표면균열에서 시작된다. 실제 상황에서도 복수균열에 의해 용접구조물이 파손될 위험이 단수균열보다 많이 존재한다. 현재 피로수명을 예측할 때 복수균열에 대해서는 아직 고려되지 않고 있다. 그래서, 대형 용접구조물의 수명평가를 위해 복수균열진전수명의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피로수명을 예측할 때 복수균열간의 간섭, 합체 및 성장을 합리적으로 고려해야한다. 본 연구에서 용접구조상세 중 대표적인 T-joint이음부의 복수균열의 형상과 위치분포를 고려하여 경계조건법에 의한 FRANC3D를 이용하여 복수균열 선단의 ...
저자 | 송문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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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조선해양공학과 |
지도교수 | 강성원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i, 57장 |
언어 | eng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8071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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