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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형 이음부 복수표면균열의 응력확대계수 및 피로수명예측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송문덕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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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되는 하중의 작용 하에서, 피로균열은 선박 구조의 응력집중부에서 전형적으로 발생한다. 대부분T-joint의 피로파손은 용접비드선단에 발생하는 복수표면균열에서 시작된다. 실제 상황에서도 복수균열에 의해 용접구조물이 파손될 위험이 단수균열보다 많이 존재한다. 현재 피로수명을 예측할 때 복수균열에 대해서는 아직 고려되지 않고 있다. 그래서, 대형 용접구조물의 수명평가를 위해 복수균열진전수명의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피로수명을 예측할 때 복수균열간의 간섭, 합체 및 성장을 합리적으로 고려해야한다. 본 연구에서 용접구조상세 중 대표적인 T-joint이음부의 복수균열의 형상과 위치분포를 고려하여 경계조건법에 의한 FRANC3D를 이용하여 복수균열 선단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문덕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선해양공학과
지도교수 강성원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57장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071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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