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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치료놀이는 자폐성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시키고 관계를 지속하면서 쉽게 동화될 수 있고 일반화 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이다. 기존에 이루어진 대부분의 연구들은 치료놀이가 집단으로 이루어졌으며, 비장애 유아들 집단 속에서 자폐성 유아의 사회성 변화를 보고 하였다. 그러나 자폐성 유아를 대상으로 치료놀이를 개별로 실시하거나, 치료자와 자폐성 유아의 관계에서 사회성 변화를 실시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폐성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개별 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성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성 유아의 사회적 책임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성 유아의 자기주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성 유아의 친사회적 신체자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 대상은 B시에 소재한 ○○장애전담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유아로서 DSM-Ⅳ의 ...
저자 | 신선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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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심미경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49 p |
키워드 | 치료놀이 자폐성 유아 사회적 행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82600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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