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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문초록 본 연구는 통합학급 운영의 효과성, 통합학급 운영의 어려움, 성공적인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개선사항에 대해 초등교사와 교육대학생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와 특수교과목 이수 및 장애학생 지도경험 여부에 따른 인식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교사 70명, 교육대학생 60명 총 130명에게 설문지를 통해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으며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F검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와 교육대학생 모두 통합학급 운영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나 장애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장애학생이 통합학급에서도 보다 나은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교수방법의 개발이나 교수적합화가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통합학급 운영의 어려움에 대해 두 집단 모두 보통에서 대체로 그렇다 사이의 인식수준을 보였는데 특히 학급당 인원수 과다와 통합학급의 담임교사에게 주어진 과중한 업무에 대해 ‘대체로 그렇다’에 가까운 인식수준을 보여 통합학급 운영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효율적인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적절한 학급규모에 대한 연구와 법적인 지원이 마련되고 통합학급 담임에 대한 업무 경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 초등교사집단이 교육대학생 집단보다 장애아 ...
저자 | 여혜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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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전공 |
지도교수 | 문현미 |
발행연도 | 2009 |
키워드 | 통합학급 효과성 어려움 개선사항 특수교과목 인식의 차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8260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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