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춘천시 중․고등학생 1,8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 료를 분석하여 청소년의 약물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관한 기본 적인 정보를 얻어,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약물남용과 관련된 어떠한 위험요인 에 노출되어 있는가를 밝히고,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들이 청소년 약물 남용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며,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약물남용 청소년의 개 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론적,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통하여 후속 연구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청소년 약물남용 관련 선행 연구들을 참조하여 생 태체계적 관점에 따른 개인 체계변인, 가족 체계변인, 학교․또래 체계변인의 위험요인들을 확인하고, 위험요인이 각각 청소년 약물남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둘째,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호작용 효과와 과정을 탐색한다. 셋째, 어떠한 보호요인이 청소년 약물남용에 긍정적인 조절 변인으로 작용하는가를 확인한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청소년의 생태체계적인 위 험요인들은 약물남용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청소년의 보호요인 은 위험요인이 약물남용 사용량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변인으로 작용할 것인 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청소년 약물남용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를 밝히기 위해 ...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춘천시 중․고등학생 1,8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 료를 분석하여 청소년의 약물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관한 기본 적인 정보를 얻어,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약물남용과 관련된 어떠한 위험요인 에 노출되어 있는가를 밝히고,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들이 청소년 약물 남용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며,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약물남용 청소년의 개 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론적,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통하여 후속 연구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청소년 약물남용 관련 선행 연구들을 참조하여 생 태체계적 관점에 따른 개인 체계변인, 가족 체계변인, 학교․또래 체계변인의 위험요인들을 확인하고, 위험요인이 각각 청소년 약물남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둘째,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호작용 효과와 과정을 탐색한다. 셋째, 어떠한 보호요인이 청소년 약물남용에 긍정적인 조절 변인으로 작용하는가를 확인한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청소년의 생태체계적인 위 험요인들은 약물남용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청소년의 보호요인 은 위험요인이 약물남용 사용량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변인으로 작용할 것인 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청소년 약물남용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를 밝히기 위해 통제변수 3개를 포 함하여, 개인 위험요인, 가족 위험요인, 학교․또래 위험요인에서 추출한 13개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였고, 종속변수로는 음주경험자(n=837) 대상으로 한 음 주량 변수와 흡연경험자(n=364) 대상으로 한 흡연량 변수로 하여 1단계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 음주량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으로는 개인위 험요인의 충동성, 가족 위험요인의 부모 약물중독, 비정형 가족구조, 학교․또 래 위험요인의 낮은 학업의욕 성취도, 비행친구 접촉정도, 등의 변수가 유의미 한 정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변수로는 성별과 학 교유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청소년 흡 연량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으로는 개인 위험요인의 충동성, 가족 위험요 인의 비정형 가족구조, 학교․또래 위험요인의 비행친구 접촉정도, 등의 변수 가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변수로는 학교유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호요인의 조절변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2단계 동시투입에 의한 회 귀분석을 활용하여 약물남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청소년 음주량 을 완충시키는데 유의미한 상호작용 변수로 가족의 지지와 학교선생님지지로 나타났다. 가족의 지지는 부모 약물중독, 비행친구 접촉정도와의 상호작용에서 보호요인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교선생님의 지지는 부모 약 물중독과 비행친구 접촉정도와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보호요인으로 영향력 을 미치고 있어 청소년의 음주량을 낮추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이 확 인되었다. 또한 청소년 흡연량을 완충시키는데 유의미한 상호작용 변수는 가족의 지지 로 나타났다. 가족의 지지는 충동성과의 상호작용에서만 청소년 흡연량을 낮 추는 긍정적 영향력이 있음이 나타났을 뿐, 다른 상호작용에서는 유의미한 수 준에 이르지 못하였다. 또한 학교선생님지지의 상호작용 항은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가족의 지지만이 청소년 흡연량을 낮추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뿐, 학교선생님지지는 청소년 흡연량을 낮추는데 아무런 영향력 이 없음이 확인되었다. 즉, 흡연을 계속하면, 니코틴이 다량 투여되어 내성이 강하고 마약보다 중독성이 강하여 흡연을 중단하기 어려워 보호요인들이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약물남용 청소년의 개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기 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이론적 함의, 실천적 함의, 정책적 함의를 살펴보고, 본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의견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춘천시 중․고등학생 1,8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 료를 분석하여 청소년의 약물남용과 관련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관한 기본 적인 정보를 얻어,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약물남용과 관련된 어떠한 위험요인 에 노출되어 있는가를 밝히고,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들이 청소년 약물 남용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며,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약물남용 청소년의 개 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론적,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통하여 후속 연구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청소년 약물남용 관련 선행 연구들을 참조하여 생 태체계적 관점에 따른 개인 체계변인, 가족 체계변인, 학교․또래 체계변인의 위험요인들을 확인하고, 위험요인이 각각 청소년 약물남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둘째,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호작용 효과와 과정을 탐색한다. 셋째, 어떠한 보호요인이 청소년 약물남용에 긍정적인 조절 변인으로 작용하는가를 확인한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청소년의 생태체계적인 위 험요인들은 약물남용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청소년의 보호요인 은 위험요인이 약물남용 사용량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변인으로 작용할 것인 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청소년 약물남용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를 밝히기 위해 통제변수 3개를 포 함하여, 개인 위험요인, 가족 위험요인, 학교․또래 위험요인에서 추출한 13개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였고, 종속변수로는 음주경험자(n=837) 대상으로 한 음 주량 변수와 흡연경험자(n=364) 대상으로 한 흡연량 변수로 하여 1단계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 음주량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으로는 개인위 험요인의 충동성, 가족 위험요인의 부모 약물중독, 비정형 가족구조, 학교․또 래 위험요인의 낮은 학업의욕 성취도, 비행친구 접촉정도, 등의 변수가 유의미 한 정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변수로는 성별과 학 교유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청소년 흡 연량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으로는 개인 위험요인의 충동성, 가족 위험요 인의 비정형 가족구조, 학교․또래 위험요인의 비행친구 접촉정도, 등의 변수 가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변수로는 학교유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호요인의 조절변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2단계 동시투입에 의한 회 귀분석을 활용하여 약물남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청소년 음주량 을 완충시키는데 유의미한 상호작용 변수로 가족의 지지와 학교선생님지지로 나타났다. 가족의 지지는 부모 약물중독, 비행친구 접촉정도와의 상호작용에서 보호요인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교선생님의 지지는 부모 약 물중독과 비행친구 접촉정도와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보호요인으로 영향력 을 미치고 있어 청소년의 음주량을 낮추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이 확 인되었다. 또한 청소년 흡연량을 완충시키는데 유의미한 상호작용 변수는 가족의 지지 로 나타났다. 가족의 지지는 충동성과의 상호작용에서만 청소년 흡연량을 낮 추는 긍정적 영향력이 있음이 나타났을 뿐, 다른 상호작용에서는 유의미한 수 준에 이르지 못하였다. 또한 학교선생님지지의 상호작용 항은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가족의 지지만이 청소년 흡연량을 낮추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뿐, 학교선생님지지는 청소년 흡연량을 낮추는데 아무런 영향력 이 없음이 확인되었다. 즉, 흡연을 계속하면, 니코틴이 다량 투여되어 내성이 강하고 마약보다 중독성이 강하여 흡연을 중단하기 어려워 보호요인들이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약물남용 청소년의 개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기 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이론적 함의, 실천적 함의, 정책적 함의를 살펴보고, 본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의견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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