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김은석의 삶과 주요 사역, 그리고 그가 그리스도의 교회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Ⅱ장에서 오직 성경을 중심으로 초대교회의 사역을 감당했던 그의 사역을 보면서 김은석의 신앙은 성경을 학문적으로 공부하다가젊은 시절 한 때 크게 실망 중에 있을 때 성령의 도우심으로 성경을 100독함으로 성령을 체험하게 되었다. 그는 기도하면서 성경을 다독하고 암송하였으며, 이에 성경을 보는 깊은 통찰력을 가지게 된다. 그 후 1930년대 초 20대 후반의 김은석은 만주 길림성 등지를 순회하며 전도에 전념하다보니 일본 왜경들의 주목을 받게 되어서 다시 고국으로 돌아와 장로교회의 전도자로 순회전도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다시 왜경들의 탄압이 가해지자 1935년경 일본으로 밀항하여 평일에는 막노동판이나 탄광에서 노동하고 주일날이면 일본 전국을 순회하며 복음을 전하였다. 여기서 김명석전도사와 박점상을 만나게 되었고 김은석 목사는 주일날이면 신사참배를 반대하는 우리 한국동포 교인들을 찾아다니면서 소규모 복음집회를 열게 되었다. 그는 특히 신사참배를 목숨을 걸고 거부하였으며, 일본 제국주의가 전하는 ‘동방요나라’(東方遙拜, 동북아 일치 일본 황국 건설)를 거부하면서 “가미사마(かみさま, 神樣, 일본천황)를 믿지 말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라” 라고 외치며 복음을 전파하였다. 주로 중국, 일본, 한국을 오고 가면서 복음을 전하다보니 가정에는 소홀했던 그의 모습을 보았다. 1945년 해방 후 김은석은 「백만 귀환 동포 영접위원회」라는 걸 하면서 일본, 중국으로부터 밀려오는 귀환 동포들을 위한 수용소 역할을 하게 되어 그의 애국활동을 보게 된다. 그러나 어려서 아버지의 부재를 많이 느끼며, 힘들게 가정을 돌보며, ...
지금까지 김은석의 삶과 주요 사역, 그리고 그가 그리스도의 교회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Ⅱ장에서 오직 성경을 중심으로 초대교회의 사역을 감당했던 그의 사역을 보면서 김은석의 신앙은 성경을 학문적으로 공부하다가젊은 시절 한 때 크게 실망 중에 있을 때 성령의 도우심으로 성경을 100독함으로 성령을 체험하게 되었다. 그는 기도하면서 성경을 다독하고 암송하였으며, 이에 성경을 보는 깊은 통찰력을 가지게 된다. 그 후 1930년대 초 20대 후반의 김은석은 만주 길림성 등지를 순회하며 전도에 전념하다보니 일본 왜경들의 주목을 받게 되어서 다시 고국으로 돌아와 장로교회의 전도자로 순회전도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다시 왜경들의 탄압이 가해지자 1935년경 일본으로 밀항하여 평일에는 막노동판이나 탄광에서 노동하고 주일날이면 일본 전국을 순회하며 복음을 전하였다. 여기서 김명석전도사와 박점상을 만나게 되었고 김은석 목사는 주일날이면 신사참배를 반대하는 우리 한국동포 교인들을 찾아다니면서 소규모 복음집회를 열게 되었다. 그는 특히 신사참배를 목숨을 걸고 거부하였으며, 일본 제국주의가 전하는 ‘동방요나라’(東方遙拜, 동북아 일치 일본 황국 건설)를 거부하면서 “가미사마(かみさま, 神樣, 일본천황)를 믿지 말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라” 라고 외치며 복음을 전파하였다. 주로 중국, 일본, 한국을 오고 가면서 복음을 전하다보니 가정에는 소홀했던 그의 모습을 보았다. 1945년 해방 후 김은석은 「백만 귀환 동포 영접위원회」라는 걸 하면서 일본, 중국으로부터 밀려오는 귀환 동포들을 위한 수용소 역할을 하게 되어 그의 애국활동을 보게 된다. 그러나 어려서 아버지의 부재를 많이 느끼며, 힘들게 가정을 돌보며, 어린 가장으로 살았던 아들 김성철 목사가 아버지의 뜻에 따라 목회길을 걸으며 아버지의 발자취를 기억함에는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이다. 본고에서는 김은석의 연구를 중점적으로 하였기에 아들 김성철 목사의 삶은 다루지 않았다. Ⅲ장은 김은석 목사가 성령운동을 통하여 부강장로교회에서 분리되어 독립교회(부강그리스도의교회)를 세우고 이 후 힐(John J. Hill)선교사를 만나게 되어 독립교회가 그리스도의 교회와 하나가 되었다. 김은석 목사가 일으킨 성령운동으로 수많은 그리스도의 교회가 개척된 원동력은 성서로 돌아가 인디팬던트(independent, 독립)를 주장하였다. 김은석은 교파를 초월하여 진정한 교회로 돌아가기 위해 성경대로 침수세례를 하고, 교회명칭은 그리스도의 교회로 부르며, 주일마다 성찬식을 행하여 초대교회의 원형을 회복하기 위해 열심했다. 그는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고, 설교와 성경공부를 통해 하나님 말씀에 최고의 우선순위를 부여하였다. 특히 그를 통해 초대교회의 오순절운동처럼 그리스도의 교회가 세워지는 것을 보게 되는데, 그것은 성령세례 중심으로 방언, 치유의 은사를 힘입어 교회를 세우게 되었다. 이에 수많은 그리스도의 교회가 개척되었고, 그리스도의 교회 초기 지도자가 배출되었다. 김은석이 장로교 목사시절부터 일으킨 성령운동이 그가 그리스도의 교회 목사로 환원한 후에도 계속되게 된 것은 성경을 다독하고, 그 말씀에 순종했고, 기도하는 중에 성령의 영감을 받아 설교하였기에 성령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났음을 볼 수 있다. 그의 해박한 설교말씀은 듣는 이로 하여금 감화, 감동을 받아 인격적인 삶의 변화를 가져오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지역사회를 놀랍게 변화시켰다. 특히 충북 부강장로교회에서 성령운동을 일으키다가, 청주노회에서 신사참배 및 우상숭배에 대한 것을 회개하자는 것과 겹쳐서, 김은석을 정죄하게 된다. 오순절 날의 성령의 역사를 예배에까지 도입하려 하다보니 이단으로 공격받게 되어서 이에 성경적인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를 곰곰이 생각하게 되었고 부강장로교회로부터 자진 탈퇴하게 된다. 그리고 1945년 10월 성경적인 뜻과 가치관이 맞는 김교인, 윤정렬, 오연우, 김규상, 구봉례, 김철수, 전도희, 김복수 등이 나와서 부강그리스도의 교회를 설립하고 이 무렵에 감리교회 목사인 정찬성 목사와 김명석 목사, 최요한, 장주열, 신현창 장로 등이 김은석 목사를 도와 신화신학 성경공부를 통해서 교파를 초월한 말씀의 은혜를 갈망하는 이들에게 성령의 불을 당겨주는 기름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에 성경적인 가치관이 확고하게 자리 잡게 되어 그리스도의 교회로 환원하게 되는 자생적 그리스도의 교회들이 충북 부강그리스도의 교회를 중심으로 대전, 충남, 전남지역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김은석 목사의 성령운동에 감화, 감동을 받은 그의 제자들은 자기가 살고 있는 고향집으로 돌아가 교회를 개척하였으며, 조그마한 시골마을이든 어촌마을이든 간에 조그마한 집회소만 모이게 되면 그곳이 교회로 세워지게 되었다. 때로는 김은석 목사를 초빙하여 부흥회를 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부흥회에 참여하고 성경이 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깨달아 장로교에서, 감리교에서 환원하여 그리스도의 교회로 교회명칭을 바꾸기도 하였다. 성령의 역사는 함께 공부하였던 제자들을 통하여서 동일하게 전도운동이 일어나 수많은 그리스도의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다. 김은석 목사가 일으킨 성령운동은 말씀운동이고, 이 말씀을 듣고, 성경의 주권에 순종하며, 설교와 성경공부를 통하여 복음을 전하는 회개운동이며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하는 전도운동이다. 복음을 듣고 인격의 변화를 가져오고 죄의 애통함을 느끼며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나는 재창조가 일어나는 역사이다. 성령운동은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방언 및 신유가 나타나며 귀신이 떠나는 등 오순절 초대교회에 일어난 역사의 재현이다. 김은석 목사의 환원운동은 성경의 주권에 순종하여 신약성서의 원형적 교회를 회복하기 위한 운동이었다. 그러나 김은석의 사역에는 교회의 부흥은 있었지만 환원운동의 목표이었던 하나의 교회로 일치하는 의식이 빠져 있다. 왜 이것이 빠져 있는가? 하는 것은 추후 연구에서 더 밝혀야 할 문제이다. 오늘날 한국 교회가 부흥할 수 있었던 이유 가운데 하나는 성령중심의 사역, 성령체험을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한국 교회는 성령체험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성령충만으로 변화되고 더욱 헌신적인 교인이 되었다. 또 적극적으로 전도하여 교회성장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김은석 목사가 일으킨 성령운동은 성령체험을 가능하게 했고 이것이 한국 교회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성령체험이 신자 개인의 영적 갱신을 가져왔다면, 신유와 축사, 그리고 기사와 표적을 통해 나타난 성령의 초자연적 역사는 한국 교회 전체의 공동체적 갱신 혹은 부흥에 기여하였다.
지금까지 김은석의 삶과 주요 사역, 그리고 그가 그리스도의 교회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Ⅱ장에서 오직 성경을 중심으로 초대교회의 사역을 감당했던 그의 사역을 보면서 김은석의 신앙은 성경을 학문적으로 공부하다가젊은 시절 한 때 크게 실망 중에 있을 때 성령의 도우심으로 성경을 100독함으로 성령을 체험하게 되었다. 그는 기도하면서 성경을 다독하고 암송하였으며, 이에 성경을 보는 깊은 통찰력을 가지게 된다. 그 후 1930년대 초 20대 후반의 김은석은 만주 길림성 등지를 순회하며 전도에 전념하다보니 일본 왜경들의 주목을 받게 되어서 다시 고국으로 돌아와 장로교회의 전도자로 순회전도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다시 왜경들의 탄압이 가해지자 1935년경 일본으로 밀항하여 평일에는 막노동판이나 탄광에서 노동하고 주일날이면 일본 전국을 순회하며 복음을 전하였다. 여기서 김명석전도사와 박점상을 만나게 되었고 김은석 목사는 주일날이면 신사참배를 반대하는 우리 한국동포 교인들을 찾아다니면서 소규모 복음집회를 열게 되었다. 그는 특히 신사참배를 목숨을 걸고 거부하였으며, 일본 제국주의가 전하는 ‘동방요나라’(東方遙拜, 동북아 일치 일본 황국 건설)를 거부하면서 “가미사마(かみさま, 神樣, 일본천황)를 믿지 말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라” 라고 외치며 복음을 전파하였다. 주로 중국, 일본, 한국을 오고 가면서 복음을 전하다보니 가정에는 소홀했던 그의 모습을 보았다. 1945년 해방 후 김은석은 「백만 귀환 동포 영접위원회」라는 걸 하면서 일본, 중국으로부터 밀려오는 귀환 동포들을 위한 수용소 역할을 하게 되어 그의 애국활동을 보게 된다. 그러나 어려서 아버지의 부재를 많이 느끼며, 힘들게 가정을 돌보며, 어린 가장으로 살았던 아들 김성철 목사가 아버지의 뜻에 따라 목회길을 걸으며 아버지의 발자취를 기억함에는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이다. 본고에서는 김은석의 연구를 중점적으로 하였기에 아들 김성철 목사의 삶은 다루지 않았다. Ⅲ장은 김은석 목사가 성령운동을 통하여 부강장로교회에서 분리되어 독립교회(부강그리스도의교회)를 세우고 이 후 힐(John J. Hill)선교사를 만나게 되어 독립교회가 그리스도의 교회와 하나가 되었다. 김은석 목사가 일으킨 성령운동으로 수많은 그리스도의 교회가 개척된 원동력은 성서로 돌아가 인디팬던트(independent, 독립)를 주장하였다. 김은석은 교파를 초월하여 진정한 교회로 돌아가기 위해 성경대로 침수세례를 하고, 교회명칭은 그리스도의 교회로 부르며, 주일마다 성찬식을 행하여 초대교회의 원형을 회복하기 위해 열심했다. 그는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고, 설교와 성경공부를 통해 하나님 말씀에 최고의 우선순위를 부여하였다. 특히 그를 통해 초대교회의 오순절운동처럼 그리스도의 교회가 세워지는 것을 보게 되는데, 그것은 성령세례 중심으로 방언, 치유의 은사를 힘입어 교회를 세우게 되었다. 이에 수많은 그리스도의 교회가 개척되었고, 그리스도의 교회 초기 지도자가 배출되었다. 김은석이 장로교 목사시절부터 일으킨 성령운동이 그가 그리스도의 교회 목사로 환원한 후에도 계속되게 된 것은 성경을 다독하고, 그 말씀에 순종했고, 기도하는 중에 성령의 영감을 받아 설교하였기에 성령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났음을 볼 수 있다. 그의 해박한 설교말씀은 듣는 이로 하여금 감화, 감동을 받아 인격적인 삶의 변화를 가져오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지역사회를 놀랍게 변화시켰다. 특히 충북 부강장로교회에서 성령운동을 일으키다가, 청주노회에서 신사참배 및 우상숭배에 대한 것을 회개하자는 것과 겹쳐서, 김은석을 정죄하게 된다. 오순절 날의 성령의 역사를 예배에까지 도입하려 하다보니 이단으로 공격받게 되어서 이에 성경적인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를 곰곰이 생각하게 되었고 부강장로교회로부터 자진 탈퇴하게 된다. 그리고 1945년 10월 성경적인 뜻과 가치관이 맞는 김교인, 윤정렬, 오연우, 김규상, 구봉례, 김철수, 전도희, 김복수 등이 나와서 부강그리스도의 교회를 설립하고 이 무렵에 감리교회 목사인 정찬성 목사와 김명석 목사, 최요한, 장주열, 신현창 장로 등이 김은석 목사를 도와 신화신학 성경공부를 통해서 교파를 초월한 말씀의 은혜를 갈망하는 이들에게 성령의 불을 당겨주는 기름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에 성경적인 가치관이 확고하게 자리 잡게 되어 그리스도의 교회로 환원하게 되는 자생적 그리스도의 교회들이 충북 부강그리스도의 교회를 중심으로 대전, 충남, 전남지역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김은석 목사의 성령운동에 감화, 감동을 받은 그의 제자들은 자기가 살고 있는 고향집으로 돌아가 교회를 개척하였으며, 조그마한 시골마을이든 어촌마을이든 간에 조그마한 집회소만 모이게 되면 그곳이 교회로 세워지게 되었다. 때로는 김은석 목사를 초빙하여 부흥회를 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부흥회에 참여하고 성경이 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깨달아 장로교에서, 감리교에서 환원하여 그리스도의 교회로 교회명칭을 바꾸기도 하였다. 성령의 역사는 함께 공부하였던 제자들을 통하여서 동일하게 전도운동이 일어나 수많은 그리스도의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다. 김은석 목사가 일으킨 성령운동은 말씀운동이고, 이 말씀을 듣고, 성경의 주권에 순종하며, 설교와 성경공부를 통하여 복음을 전하는 회개운동이며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하는 전도운동이다. 복음을 듣고 인격의 변화를 가져오고 죄의 애통함을 느끼며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나는 재창조가 일어나는 역사이다. 성령운동은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방언 및 신유가 나타나며 귀신이 떠나는 등 오순절 초대교회에 일어난 역사의 재현이다. 김은석 목사의 환원운동은 성경의 주권에 순종하여 신약성서의 원형적 교회를 회복하기 위한 운동이었다. 그러나 김은석의 사역에는 교회의 부흥은 있었지만 환원운동의 목표이었던 하나의 교회로 일치하는 의식이 빠져 있다. 왜 이것이 빠져 있는가? 하는 것은 추후 연구에서 더 밝혀야 할 문제이다. 오늘날 한국 교회가 부흥할 수 있었던 이유 가운데 하나는 성령중심의 사역, 성령체험을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한국 교회는 성령체험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성령충만으로 변화되고 더욱 헌신적인 교인이 되었다. 또 적극적으로 전도하여 교회성장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김은석 목사가 일으킨 성령운동은 성령체험을 가능하게 했고 이것이 한국 교회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성령체험이 신자 개인의 영적 갱신을 가져왔다면, 신유와 축사, 그리고 기사와 표적을 통해 나타난 성령의 초자연적 역사는 한국 교회 전체의 공동체적 갱신 혹은 부흥에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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