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한국어 교육에서의 협력쓰기 연구
(A) study of teaching method through collaborative writing in Korean 원문보기


박주영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학습을 바탕으로 하는 협력쓰기를 한국어 교실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한국어 쓰기 교수 학습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들의 양적 팽창과 함께 이들의 목적이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수학하거나 전문 취업을 위한 한국어 학습으로 변화하면서 한국어 쓰기의 질적인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는 보다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한국어 쓰기 교수 학습 방안이 필요하다. 협력쓰기는 소집단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 간의 상호 의사소통의 기회를 증대시키고 고립적인 행위로서의 쓰기 상황을 극복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한국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협력쓰기의 원리를 활용하여 한국어 협력쓰기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실험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의 변화 양상과 인식 및 태도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기술하고 쓰기 이론의 변화와 한국어 교실 내의 상호 협력에 대한 쓰기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진행 내용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패러다임 아래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상호 협력 개념의 이론적 배경, 상호 협력의 유형 등에 대해 검토하였다. 또한 협력쓰기 이론과 유형을 검토하여 한국어 쓰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어 협력쓰기의 이론적 근거를 구성하고 모형을 구안하였다. 3장은 구안된 협력쓰기 수업 모형을 실험 수업에 적용하고 학습자들의 쓰기 결과물을 통해 쓰기 능력 변화 양상과 인식 및 태도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연구 절차와 연구 대상자와 기간, 소집단 편성 방법, 과제 선정, 설문지 문항에 대해 기술하고 학습자의 쓰기 능력의 향상 정도를 검증하기 위한 분석 도구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iveness of collaborative writing in the KFL(Korean as a Foreign Language) classroom. Collaborative writing is a method that collaborative learning applied to writing instruction. Throughout the collaborative writing, students can learn how to share t...

Keyword

#한국어교육 한국어 협력쓰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주영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29 p
키워드 한국어교육 한국어 협력쓰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760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