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진리는 기독교 역사 속에서 수많은 하나님의 사람들에 의해 전승되었다. 이 진리는 불변하는 것이며, 수많은 영혼에게 구원의 빛이 되었다. 루터, 칼빈, 웨슬리는 바로 그 진리를 계승한 사람들이며, 각 시대에서 비 진리와 맞서며, 사람들에게 올바른 하나님의 대한 지식, 구원의 교리를 전하였다. 이들의 주장은 성경에 기초한 것이며, 단지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하나님의 역사를 말하고 있다. 이는 본 연구의 중점을 둔 성화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들은 같은 것을 이해하고, 밝혔던 것이다. 이들은 성화는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의 진리는 기독교 역사 속에서 수많은 하나님의 사람들에 의해 전승되었다. 이 진리는 불변하는 것이며, 수많은 영혼에게 구원의 빛이 되었다. 루터, 칼빈, 웨슬리는 바로 그 진리를 계승한 사람들이며, 각 시대에서 비 진리와 맞서며, 사람들에게 올바른 하나님의 대한 지식, 구원의 교리를 전하였다. 이들의 주장은 성경에 기초한 것이며, 단지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하나님의 역사를 말하고 있다. 이는 본 연구의 중점을 둔 성화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들은 같은 것을 이해하고, 밝혔던 것이다. 이들은 성화는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이며, 믿음으로 이뤄짐을 밝혔다. 이 성화는 단지 외적인 변화가 아니라 내면의 변화, 즉 영혼의 변화이며, 이는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을 의미한다. 즉 그 영혼 안에 부패성이 사라지며,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으로 가득 차는 것이 바로 성화이다. 이 가운데서 온전한 율법의 준행, 즉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함이 나오는 것이다. 즉 그리스도인의 윤리적인 삶은 바로 내면의 변화의 결과인 것이지, 그 윤리적 삶이 내면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결정적 이유는 바로 자신 안에서 교제하기 위함이다. 즉 우리를 자녀 삼으시며, 당신의 유업을 이어받게 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을 하나님이 약속하셨으며, 하나님이 또한 이루신다. 즉 성화는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인 것이다. 루터, 칼빈, 웨슬리는 바로 이러한 하나님 중심적 성화론을 성경에서 발견하며, 실제적 삶 속에서 이뤄지는 하나님의 역사들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나님의 온전한 진리를 전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세상은 하나님이 아니라 인간에게 가능성을 두고, 즉 인간의 책임과 노력에 기인하여, 이 모든 것이 이뤄진다고 보는 주장들이 있어왔다. 바울시대의 할례당이 그러하였으며, 로마 카톨릭 그리고 영국성공회, 자유주의 신학 전통이 그러한 것을 주장하였다. 이는 한국 감리교 안에서도 그 뿌리가 이어져, 여전히 성화에 있어서 인간의 노력, 행위를 주장하는 무리들이 있다. 이러한 주장들의 결과는 패망이다. 하나님을 떠나서 그 어떠한 구원도, 그 어떠한 선행도 있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 진리로 인해 기독교의 진리는 변질되고, 무엇이 참된 진리인지, 거짓된 진리인지 알지 못하는 시대가 되어갔다. 이러한 시대의 혼란 속에서 루터, 칼빈, 웨슬리는 각 시대에서 하나님의 온전한 진리를 밝혔다. 본 연구자는 이 연구가 오늘 날 한국 감리교회의 그러한 역할을 하기를 바라는 바이다.
하나님의 진리는 기독교 역사 속에서 수많은 하나님의 사람들에 의해 전승되었다. 이 진리는 불변하는 것이며, 수많은 영혼에게 구원의 빛이 되었다. 루터, 칼빈, 웨슬리는 바로 그 진리를 계승한 사람들이며, 각 시대에서 비 진리와 맞서며, 사람들에게 올바른 하나님의 대한 지식, 구원의 교리를 전하였다. 이들의 주장은 성경에 기초한 것이며, 단지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하나님의 역사를 말하고 있다. 이는 본 연구의 중점을 둔 성화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들은 같은 것을 이해하고, 밝혔던 것이다. 이들은 성화는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이며, 믿음으로 이뤄짐을 밝혔다. 이 성화는 단지 외적인 변화가 아니라 내면의 변화, 즉 영혼의 변화이며, 이는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을 의미한다. 즉 그 영혼 안에 부패성이 사라지며,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으로 가득 차는 것이 바로 성화이다. 이 가운데서 온전한 율법의 준행, 즉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함이 나오는 것이다. 즉 그리스도인의 윤리적인 삶은 바로 내면의 변화의 결과인 것이지, 그 윤리적 삶이 내면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결정적 이유는 바로 자신 안에서 교제하기 위함이다. 즉 우리를 자녀 삼으시며, 당신의 유업을 이어받게 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을 하나님이 약속하셨으며, 하나님이 또한 이루신다. 즉 성화는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인 것이다. 루터, 칼빈, 웨슬리는 바로 이러한 하나님 중심적 성화론을 성경에서 발견하며, 실제적 삶 속에서 이뤄지는 하나님의 역사들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나님의 온전한 진리를 전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세상은 하나님이 아니라 인간에게 가능성을 두고, 즉 인간의 책임과 노력에 기인하여, 이 모든 것이 이뤄진다고 보는 주장들이 있어왔다. 바울시대의 할례당이 그러하였으며, 로마 카톨릭 그리고 영국성공회, 자유주의 신학 전통이 그러한 것을 주장하였다. 이는 한국 감리교 안에서도 그 뿌리가 이어져, 여전히 성화에 있어서 인간의 노력, 행위를 주장하는 무리들이 있다. 이러한 주장들의 결과는 패망이다. 하나님을 떠나서 그 어떠한 구원도, 그 어떠한 선행도 있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 진리로 인해 기독교의 진리는 변질되고, 무엇이 참된 진리인지, 거짓된 진리인지 알지 못하는 시대가 되어갔다. 이러한 시대의 혼란 속에서 루터, 칼빈, 웨슬리는 각 시대에서 하나님의 온전한 진리를 밝혔다. 본 연구자는 이 연구가 오늘 날 한국 감리교회의 그러한 역할을 하기를 바라는 바이다.
주제어
#성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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