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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논증 텍스트의 '표지' 분석 및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Analysis of 'markers', and their educational application to argumentative text : with particular focus on elementary textbooks 원문보기


정혜선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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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논증 텍스트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표지 분석을 통하여 표지들을 유형화하고 그 교육적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의 다원화된 체제에서 갈등과 모순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논증 교육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국어 교육의 내용이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다. 특히, 논증이 언어 매체를 기반으로 표현된 논증 텍스트의 경우 논증 내용 명제의 생성에만 주목하여 이를 토대로 문장 및 텍스트를 완성하는 교육은 체계화되어 있지 않았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필자는 내용 명제 간의 관계 명제를 나타내 주는 표지 개념이 교육에 적용되어야 함을 인식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 의식 하에 관련된 연구들을 검토하고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선행 연구들에서 논증 요소와 논증 도식을 추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표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표지의 형태는 단순한 연결어나 개념어의 형식을 넘어 하나의 관용적인 표현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표지를 크게 ‘논증 요소 표지’, ‘논증 구조 개관 표지’, ‘논증 도식 표지’, ‘논증적 상호 작용 표지’의 4가지로 나누어 그 하위 유형을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각 표지의 대표적인 형태들을 유형화하여 실제 논증 텍스트에서 표지가 나타나는 형태를 함께 제시하였다. 또, 유형별로 교과서 텍스트에서 나타난 표지의 빈도수를 비교하였다. 빈도수가 높을수록 더욱 전형성을 띄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빈도수가 높은 순으로 유형별 표지 교육의 순서를 제시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이렇게 분석된 표지는 실제적인 사용 양상을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으며 논증 텍스트라는 특정 장르에 속하는 텍스트를 분석하는 유용한 틀이 된다. 앞서 이루어진 표지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교육적 적용 방안을 밝혔다. 표지를 활용한 논증 텍스트의 이해와 표현 활동을 단계별로 제시하고 이에 필요한 표지 목록을 체계적으로 제시해 주는 ‘표지 학습 자료’의 구성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표지를 활용한 논증 텍스트의 이해 활동 단계를 정하고 각 단계에서의 검토 목록을 제시하여 독자를 설득하고자 하는 논증 텍스트의 무조건적인 수용이 아닌 비판적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또 학생들이 생산한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표지 사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아 표지 표현 교육의 기초 자료로 삼고 학생들의 인지적 논증 절차를 고려한 표지를 활용한 논증 텍스트의 표현 활동 단계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표지를 활용한 논증 텍스트의 교육에 표지의 목록을 체계적으로 제시해 주어야 하는데 이를 ‘표지 학습 자료’라고 명명하고 그의 구성방안을 제안하였다. 학생들이 표지를 쉽게 찾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식 구성방법을 따르는데 이해 교육과 표현 교육 두 측면을 따로 고려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서 논증 텍스트에 나타나는 표지를 그 쓰임별로 분류하여 교육에 적용시키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의미가 있다. 필자가 제시한 논증 텍스트의 표지 분석과 교육적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텍스트를 중심으로 연구한 것으로 보다 효율적인 논증 교육을 위하여 다양한 층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arkers’ in elementary Korean language textbooks to categorize them, and to explore the different ways of applying these markers for an educational purposes. While we need an argumentative education system to rationally resolve the conflicts created by to...

Keyword

#논증 텍스트 표지 논증 교육 국어 교육 argumentative text marker argumentatio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혜선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민병곤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ⅷ, 128 p.
키워드 논증 텍스트 표지 논증 교육 국어 교육 argumentative text marker argumentatio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081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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