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의 학교 내신성적 관리가 고등학교 진학 시 성별학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조사하여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남녀공학 제도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중·고등학생은 남녀학생간에 학교 내신성적의 유·불리를 인식하고 있는가? 들째, 중·고등학생들의 성별학교 선호도에 내신 성적 유불리가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교 내신성적 관리가 중·고등학생의 실제 고등학교 진학 시 선택기준으로 작용하는가? 넷째, 중·고등학생들에게 남녀공학 기피현상이 나타나고 있는가? 다섯째, 고등학생들은 학교 내신 성적 관리를 위해 다른 성별학교로 옮겨볼 생각을 하는가? 등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대전지역 남녀공학 비공학 등 비율로 배분하여 선정한 12개 학교의 졸업을 앞둔 중학교 3학년 남녀학생 502명,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남녀학생 648명 등 전체 1,150명이다.
이 연구는 설문지 조사방법을 사용했고, 회수된 설문지는 ...
이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의 학교 내신성적 관리가 고등학교 진학 시 성별학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조사하여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남녀공학 제도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중·고등학생은 남녀학생간에 학교 내신성적의 유·불리를 인식하고 있는가? 들째, 중·고등학생들의 성별학교 선호도에 내신 성적 유불리가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교 내신성적 관리가 중·고등학생의 실제 고등학교 진학 시 선택기준으로 작용하는가? 넷째, 중·고등학생들에게 남녀공학 기피현상이 나타나고 있는가? 다섯째, 고등학생들은 학교 내신 성적 관리를 위해 다른 성별학교로 옮겨볼 생각을 하는가? 등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대전지역 남녀공학 비공학 등 비율로 배분하여 선정한 12개 학교의 졸업을 앞둔 중학교 3학년 남녀학생 502명,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남녀학생 648명 등 전체 1,150명이다.
이 연구는 설문지 조사방법을 사용했고, 회수된 설문지는 SPSS 15.0 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신성적에는 여학생이, 수능은 남학생이 유리하거나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남녀, 공학 비공학, 중·고등학생에 걸쳐 폭넓게 인식하고 있다.
둘째, 중·고등학생들은 ‘내신성적 관리’를 이유로 남녀공학을 기피하고 있다. 고등학교 진학 시 ‘내신성적 관리가 용이해 대학진학에 유리하다’는 이유로 남학생은 중·고등학생 모두 ‘비공학 학교’를 선호했고, 여학생은 중·고등학생 모두 ‘남녀공학’을 선호해 ‘내신성적 관리’를 위해서 남녀학생간에 성별학교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중·고등학생들은 ‘내신성적 관리’가 진학 고교 선택 기준으로 작용하며, 내신성적 관리를 위해 학교를 옮겨보고 싶다는 마음도 있다. 또 동생이나 후배에게 남녀공학을 권하지 않겠다는 태도가 권하겠다는 태도보다 우세하게 나타나 남녀공학 기피현상이 지속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넷째, 중등교육에 있어서 남녀공학제도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학교 내신성적에 대한 유불리로 중·고등학생의 남녀공학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흔들리고 있으며, 특별한 개선책이 제시되지 않는 한 남녀공학에 대한 기피현상이 이후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학생이나 학부모들은 대학입시를 위해 조금이라도 유리한 환경을 선택하려고 하고, 이 같은 의식이 내신성적 관리에 유불리를 의식한 진학 고등학교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줄 수밖에 없으며, 실제로 이 연구에서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중등교육의 문제와 남녀공학제도의 문제를 발생시키는 주된 요인인 대학입시제도의 경쟁을 완화하거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둘째, 대학입시제도를 근본적으로 전환하지 않는다면, 최소한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남녀공학 위주의 공립학교 설립정책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
셋째, 남녀간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학교 내 줄세우기식 상대평가 내신성적 관리방식을 보완하거나 수정해야 할 것이다.
넷째, 국가나 교육연구기관에서 좀 더 과학적이고 공신력있는 연구를 진행하여 체계적인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의 학교 내신성적 관리가 고등학교 진학 시 성별학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조사하여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남녀공학 제도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중·고등학생은 남녀학생간에 학교 내신성적의 유·불리를 인식하고 있는가? 들째, 중·고등학생들의 성별학교 선호도에 내신 성적 유불리가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교 내신성적 관리가 중·고등학생의 실제 고등학교 진학 시 선택기준으로 작용하는가? 넷째, 중·고등학생들에게 남녀공학 기피현상이 나타나고 있는가? 다섯째, 고등학생들은 학교 내신 성적 관리를 위해 다른 성별학교로 옮겨볼 생각을 하는가? 등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대전지역 남녀공학 비공학 등 비율로 배분하여 선정한 12개 학교의 졸업을 앞둔 중학교 3학년 남녀학생 502명,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남녀학생 648명 등 전체 1,150명이다.
이 연구는 설문지 조사방법을 사용했고, 회수된 설문지는 SPSS 15.0 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신성적에는 여학생이, 수능은 남학생이 유리하거나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남녀, 공학 비공학, 중·고등학생에 걸쳐 폭넓게 인식하고 있다.
둘째, 중·고등학생들은 ‘내신성적 관리’를 이유로 남녀공학을 기피하고 있다. 고등학교 진학 시 ‘내신성적 관리가 용이해 대학진학에 유리하다’는 이유로 남학생은 중·고등학생 모두 ‘비공학 학교’를 선호했고, 여학생은 중·고등학생 모두 ‘남녀공학’을 선호해 ‘내신성적 관리’를 위해서 남녀학생간에 성별학교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중·고등학생들은 ‘내신성적 관리’가 진학 고교 선택 기준으로 작용하며, 내신성적 관리를 위해 학교를 옮겨보고 싶다는 마음도 있다. 또 동생이나 후배에게 남녀공학을 권하지 않겠다는 태도가 권하겠다는 태도보다 우세하게 나타나 남녀공학 기피현상이 지속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넷째, 중등교육에 있어서 남녀공학제도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학교 내신성적에 대한 유불리로 중·고등학생의 남녀공학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흔들리고 있으며, 특별한 개선책이 제시되지 않는 한 남녀공학에 대한 기피현상이 이후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학생이나 학부모들은 대학입시를 위해 조금이라도 유리한 환경을 선택하려고 하고, 이 같은 의식이 내신성적 관리에 유불리를 의식한 진학 고등학교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줄 수밖에 없으며, 실제로 이 연구에서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중등교육의 문제와 남녀공학제도의 문제를 발생시키는 주된 요인인 대학입시제도의 경쟁을 완화하거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둘째, 대학입시제도를 근본적으로 전환하지 않는다면, 최소한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남녀공학 위주의 공립학교 설립정책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
셋째, 남녀간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학교 내 줄세우기식 상대평가 내신성적 관리방식을 보완하거나 수정해야 할 것이다.
넷째, 국가나 교육연구기관에서 좀 더 과학적이고 공신력있는 연구를 진행하여 체계적인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whether managing school grades of junior 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influence on the selection gender school at the time to enter high school or not and to find improvement step in the coeducational method.
For this purpose, 502 third degree male and femal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whether managing school grades of junior 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influence on the selection gender school at the time to enter high school or not and to find improvement step in the coeducational method.
For this purpose, 502 third degree male and female students in 6 junior high schools and 648 first degree male and female students in 6 academic high schools in Daejeon were selected. Total 1,150 data were used for analysis.
The questionnaires were used in this study. The collected data were using SPSS 15.0 for frequency analysis and cross-tabulations.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junior 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have the impression widely that female students are advantageous than male ones in school grades.
Seconds, male students not want coeducational high school and not recommend coeducational school to their brothers and sisters because of disadvantageousness in school grades. On the other hand, female students prefer coeducational school. Therefore it was found to significant influence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for managing school grades.
Third, junior 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using advantageousness of school grades for selection gender high school.
Crisis of the coeducational method has been deepening in secondary education. It will be necessary special improvement policy of education to prevent the spread of avoiding coeducational school.
I propose some efforts to solve the problems as follows;
First, we must go through fundamental changes in the current college admission system which is main factor causing several problems of the secondary education and the coeducational method in the direction of mitigating competition between students.
Or, for various selection of parents and students entering high school, present coeducational school-oriented policy should be reviewed in public schools.
Third, the school grades assessment systems which not consider characteristics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should be supplemented and revised.
And lastly, it is necessary to find systematic alternatives of the coeducational method by more scientific and credible studies in nation or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whether managing school grades of junior 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influence on the selection gender school at the time to enter high school or not and to find improvement step in the coeducational method.
For this purpose, 502 third degree male and female students in 6 junior high schools and 648 first degree male and female students in 6 academic high schools in Daejeon were selected. Total 1,150 data were used for analysis.
The questionnaires were used in this study. The collected data were using SPSS 15.0 for frequency analysis and cross-tabulations.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junior 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have the impression widely that female students are advantageous than male ones in school grades.
Seconds, male students not want coeducational high school and not recommend coeducational school to their brothers and sisters because of disadvantageousness in school grades. On the other hand, female students prefer coeducational school. Therefore it was found to significant influence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for managing school grades.
Third, junior 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using advantageousness of school grades for selection gender high school.
Crisis of the coeducational method has been deepening in secondary education. It will be necessary special improvement policy of education to prevent the spread of avoiding coeducational school.
I propose some efforts to solve the problems as follows;
First, we must go through fundamental changes in the current college admission system which is main factor causing several problems of the secondary education and the coeducational method in the direction of mitigating competition between students.
Or, for various selection of parents and students entering high school, present coeducational school-oriented policy should be reviewed in public schools.
Third, the school grades assessment systems which not consider characteristics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should be supplemented and revised.
And lastly, it is necessary to find systematic alternatives of the coeducational method by more scientific and credible studies in nation or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