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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Beethoven의 Piano Sonata Op.53 in C Major의 연구
A Study on L.v.Beethoven's Piano Sonata in C Major, Op.53 원문보기


초효녕 (배재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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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 1770~1827)은 고전주의 음악의 완성자이자 낭만주의 음악의 선구자적 역할을 한 작곡가이다. 그는 거의 모든 장르에 걸쳐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그 중에서도 피아노 독주를 위한 작품들에 주력하였기에 32곡의 피아노 소나타가 그의 모든 작품 중 가장 중요하고 중추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그의 피아노 소나타 32곡은 탁월한 작곡 기법과 창조적인 요소의 본질을 잘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들로서 고전 소나타의 기본 골격을 유지하면서도 자신의 내면세계를 창의적으로 좀 더 그를 표현 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 시켰다. 본 논문에서는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32곡을 빌헬름 폰 렌츠(Wilhelm von Lenz : 1809~1883)의 분류법에 의해 세 시기로 분류해 보고 그 가운데 Op.53이 작곡된 제 2기 피아노 소나타를 그의 작곡 기법과 양식상의 특징을 중심으로 연구 하려고 한다. 그리고 그 다음 Op.53을 악장별로 자세히 연구 하고자 한다. 베토벤의 후원자인 발트슈타인 백작(Ferdinand von Waldstein :1762~1823)에게 헌정 되면서 ‘발트슈타인 소나타(Waldstein Sonata)’라 불리워지고 있는 Op.53 in C Major는 베토벤의 피아노 작품이 집중적으로 쏟아져 나오는 제 2기의 작품으로서 독창적이며 개성이 뚜렷하고 가장 창조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이 곡은 대부분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가 3, 4악장으로 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 2악장의 구성을 가지며 곡의 규모도 이전의 소나타에 비해 확대되었다. 제 1악장은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으로 제 1주제인 마디 1~4의 선율은 ‘음형 a' , '음형 b’ , ‘음형 c’의 3개의 음형으로 구성된다. 이 음형들은 발전하고 변형되면서 곡의 전체에 걸쳐 전개되며 순환형식의 통일성을 구축하는 역할을 한다. 제 1주제와 제 2주제의 조성관계는 딸림조가 아닌 가온음조로 전조되어 종전의 조성 체계와는 다른 독창적인 변화를 보여준다. 또한, 베토벤 시기 이전까지의 Coda는 우아하고 화려하게 끝내기 위한 짧은 부분에 불과했지만, 베토벤은 제 1주제, 제 2주제를 전개시켜 대규모의 Coda로 확대, 발전 시켰다. 제 2악장은 짧은 Introduzione와 대규모의 Rondo 형식으로 쓰여졌다. Rondo 부분은 일반적인 Rondo 형식과 달리 변형된 Rondo형식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이 악장은 박자와 템포의 변화, 대조적인 셈여림, 여러 마디에 걸쳐 나타나는 트릴을 수반한 주제선율의 화려한 전개등 고전적인 기법과 낭만요소를 동시에 보여준다. 특히 여러 마디에 걸쳐 나타나는 트릴의 사용과 삽입구 부분에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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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has been known as a great composer who accomplished classical music and pioneered romantic music. He authored many pieces across almost all musical categories. Among others, he committed himself to creating pieces for piano solo. That is why 32 pieces of piano sonata...

주제어

#L.v.Beethoven Piano Sonata Op.53 in C Maj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초효녕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Ⅲ, 72 p.
키워드 L.v.Beethoven Piano Sonata Op.53 in C Majo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192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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