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리조직에서 시작되어 사회복지기관까지 도입의 필요성이 논의 되고 있는 윤리경영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종합사회복지관 16개 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202명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기관의 윤리경영 수준과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 수준은 모두 평균이상으로 긍정적인 수준을 보였다. 윤리경영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 기관장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 대외적 윤리활동의 노력 정도 순으로 높은 수준을 나타났다. 직무만족의 경우는 동료관계만족, 상사만족, 직무자체만족, 전문가로서의 인정, 승진만족, 보수만족 순으로 나타났으며 보수만족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만족을 보였다.
둘째, 기관특성에 따른 윤리경영의 실천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관장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 대외적 윤리활동의 노력 정도 등의 하위요인 모두에서 「사회복지 윤리경영 선도기관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직무만족 수준의 차이에서도「사회복지 윤리경영 선도기관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사회복지기관의 윤리경영 실천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복지사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특성과 기관 특성을 통제하여 ...
본 연구의 목적은 영리조직에서 시작되어 사회복지기관까지 도입의 필요성이 논의 되고 있는 윤리경영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종합사회복지관 16개 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202명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기관의 윤리경영 수준과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 수준은 모두 평균이상으로 긍정적인 수준을 보였다. 윤리경영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 기관장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 대외적 윤리활동의 노력 정도 순으로 높은 수준을 나타났다. 직무만족의 경우는 동료관계만족, 상사만족, 직무자체만족, 전문가로서의 인정, 승진만족, 보수만족 순으로 나타났으며 보수만족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만족을 보였다.
둘째, 기관특성에 따른 윤리경영의 실천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관장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 대외적 윤리활동의 노력 정도 등의 하위요인 모두에서 「사회복지 윤리경영 선도기관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직무만족 수준의 차이에서도「사회복지 윤리경영 선도기관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사회복지기관의 윤리경영 실천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복지사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특성과 기관 특성을 통제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한 결과 연령이 높을수록, 미혼에 비해 기혼이, 학력이 높을수록, 사회복지분야 근무경력이 오래될수록, 그리고 「사회복지 윤리경영 선도기관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인 경우 직무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윤리경영 실천의 하위요소 중 기관장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 대외적 윤리활동의 노력 정도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는 직무만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사회복지기관의 윤리경영 실천은 사회복지사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의 윤리경영 도입 및 발전을 위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전략적 노력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 윤리경영, 직무만족,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사
본 연구의 목적은 영리조직에서 시작되어 사회복지기관까지 도입의 필요성이 논의 되고 있는 윤리경영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종합사회복지관 16개 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202명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기관의 윤리경영 수준과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 수준은 모두 평균이상으로 긍정적인 수준을 보였다. 윤리경영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 기관장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 대외적 윤리활동의 노력 정도 순으로 높은 수준을 나타났다. 직무만족의 경우는 동료관계만족, 상사만족, 직무자체만족, 전문가로서의 인정, 승진만족, 보수만족 순으로 나타났으며 보수만족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만족을 보였다.
둘째, 기관특성에 따른 윤리경영의 실천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관장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 대외적 윤리활동의 노력 정도 등의 하위요인 모두에서 「사회복지 윤리경영 선도기관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직무만족 수준의 차이에서도「사회복지 윤리경영 선도기관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사회복지기관의 윤리경영 실천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복지사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특성과 기관 특성을 통제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한 결과 연령이 높을수록, 미혼에 비해 기혼이, 학력이 높을수록, 사회복지분야 근무경력이 오래될수록, 그리고 「사회복지 윤리경영 선도기관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인 경우 직무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윤리경영 실천의 하위요소 중 기관장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윤리강령 운영의 적합성, 대외적 윤리활동의 노력 정도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윤리교육의 활성화 정도는 직무만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사회복지기관의 윤리경영 실천은 사회복지사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의 윤리경영 도입 및 발전을 위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전략적 노력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 윤리경영, 직무만족,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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