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관광지 브랜드 및 관광 캠페인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정보원천, 관광지 이미지, 웹사이트 관광정보 서비스 품질의 역할
The Role of Tourism Information Sources, Travel Destination Images, and Website Tourism Information Service Quality to influence the perception of Travel Destination Brand and Tourism Campaign 원문보기


김수정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관광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권별 차이에 따라서 관광지 브랜드 및 관광 캠페인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정보원천, 관광지 이미지, 웹사이트 관광정보 서비스 품질의 역할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관광정보원천 중 유기적 정보원천은 관광경험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와 매력물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지 이미지 중 매력물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관광경험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는 정보 커뮤니케이션, 웹사이트 구성, 정보탐색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환경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는 정보탐색의 즐거움에서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웹사이트 관광정보 서비스 품질 중 정보 커뮤니케이션이 관광지 브랜드의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웹사이트 관광정보 서비스 품질(정보탐색의 즐거움, 정보 커뮤니케이션, 웹사이트 구성)이 관광 캠페인의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관광정보 웹사이트의 인지도에 따라서 관광지 이미지(매력물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 환경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 관광경험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가 정보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탐색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매력물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권별(중국어, 일본어, 영어)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중국어권 관광객에 비해 영어권 관광객일수록 관광경험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 매력물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중국어권 관광객에 비해서 영어권 관광객일수록 정보 커뮤니케이션과 웹사이트 구성에 대해 낮게 평가하였다. 반면에, 정보탐색의 즐거움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하였다. 셋째, 중국어권 관광객에 비해서 일본어권 관광객일수록 관광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bout analyzing the role of tourism information sources, travel destination image, and website tourism information service quality that influence the perception of travel destination brand and tourism campaign with different languages. According to this research, first of all, an or...

Keyword

#관광지 브랜드 웹사이트 관광정보 서비스 품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정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관광경영학과
지도교수 조미혜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ⅵ, 146 p.
키워드 관광지 브랜드 웹사이트 관광정보 서비스 품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07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