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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 여성을 위한 타운웨어 겸용 등산복 개발
(A) development of outdoor wear to be wearable as townwear : for women of their 20s and 30s 원문보기


이은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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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등산복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활동성과 기능성이 갖추어져 있는 동시에 20~30대 여성의 심미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타운웨어 겸용 등산복을 개발하는 것이다. 최근 생활수준이 향상됨으로써 여가선용 및 건강증진을 위한 레저스포츠 활동이 대중화, 전문화 되어가고 있다. 그 중 등산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면서 육체적, 정신적인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레저 활동으로 매우 각광을 받 고 있다. 등산인구가 급증하고, 특히 여성 등산인구가 2000년대 들어 크게 증가하면서 기능성만을 추구했던 과거와는 달리, 다양한 디자인과 트렌디한 패션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등산복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등산복의 착용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등산을 즐기는 20~30대 여성 소비자 304명을 대상으로 등산 시기 및 목적, 등산복 구매 및 착용실태, 선호하는 등산복 디자인 관련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등산복업체의 생산 및 판매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생산업체 4곳과 판매업체 14곳을 방문하여 패턴사와 매장 매니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소비자 착용실태 조사 결과, 등산을 하는 계절로 ‘가을’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으며, 응답자의 대부분이 전문 산악인보다 취미활동이나 가족과 함께 등산을 즐기는 일반 비전문 산악인이었다. 착용하는 등산복의 호칭은 상의 90, 85, 하의 70, 67 순으로 나타났고, 소유한 아이템은 바지, 라운드티셔츠, 바람막이 재킷, 짚업티셔츠, 방수재킷 순으로 나타났다. 등산복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능성은 흡수속건성과 통기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등산복의 개선점, 구입조건, 브랜드 선호이유 등의 설문항목에서 ‘획일적인 디자인’에 대한 불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나 디자인개발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인관련 문항에서는 부분적 디테일의 선호경향을 알아보았다. 재킷은 스탠드칼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s like to go to mountain for trekking as an outdoor leisure activity. These populations are increasing because they became to aware the positive effects of the outdoor activities for their health and quality of life. There has been many specialized brands for functional outdoor wear. The desi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직물학과
지도교수 조진숙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x, 43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53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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