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형산업은 자동차·전기·전자·반도체·생활용품 등 전방산업과 기계설비·부품·소재·등 후방산업 발전의 근간을 이루는 국가 기반산업이다. 특히 우리나라 금형산업은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 해외시장 개척 등 꾸준한 노력으로 세계 금형생산 및 수출이 각각5위의 반열에 올라서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 등 신흥 금형경쟁국의 부상과 금형선진국의 첨단기술 보유확대, 내수경기 장기 부진 및 COST 상승으로 인한 대내외적인 악재 속에서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한국 금형산업의 국제 경쟁력 조사는 날로 치열해져 가는 플라스틱 금형산업의 환경 속에서 우리보다는 기술우위에 있는 일본금형산업의 현황과 우리보다는 가격우위에 있는 중국금형 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 두 나라와 경쟁관계에 있는 한국금형산업의, 수출입 현황, 기술수준 분석 등 금형산업의 국제경쟁력 전반을 재정검 하여 향후 무역 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지속적인 경쟁력 우위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금형산업 발전의 개선과제를 정부의 대책 및 기업의 대응으로 기본방향을 도출하여, 정책제안을 통해 정부의 통상 · 무역· 산업정책 수립에 기여함에 있다.본 논문에서는 먼저 한국금형산업의 발전과정을 집어보고, 한국, 일본, 중국의 인력현황 및 업체 수 현황 , 각 국의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고, 기술 경쟁력 비교분석을 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여러 가지 통계자료를 통해 경쟁력 강화 전략으로는 무엇이 있는지를 연구한다.그 결과로서 우리에게 주는 몇 가지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첫째, 인력양성 시스템을 개선하여 경험을 축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한다.둘째, 제품설계자와 금형설계자간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조성해야한다.셋째, 제품설계자의 현장의 금형지식의 강화가 필요하다.넷째, ...
금형산업은 자동차·전기·전자·반도체·생활용품 등 전방산업과 기계설비·부품·소재·등 후방산업 발전의 근간을 이루는 국가 기반산업이다. 특히 우리나라 금형산업은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 해외시장 개척 등 꾸준한 노력으로 세계 금형생산 및 수출이 각각5위의 반열에 올라서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 등 신흥 금형경쟁국의 부상과 금형선진국의 첨단기술 보유확대, 내수경기 장기 부진 및 COST 상승으로 인한 대내외적인 악재 속에서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한국 금형산업의 국제 경쟁력 조사는 날로 치열해져 가는 플라스틱 금형산업의 환경 속에서 우리보다는 기술우위에 있는 일본금형산업의 현황과 우리보다는 가격우위에 있는 중국금형 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 두 나라와 경쟁관계에 있는 한국금형산업의, 수출입 현황, 기술수준 분석 등 금형산업의 국제경쟁력 전반을 재정검 하여 향후 무역 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지속적인 경쟁력 우위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금형산업 발전의 개선과제를 정부의 대책 및 기업의 대응으로 기본방향을 도출하여, 정책제안을 통해 정부의 통상 · 무역· 산업정책 수립에 기여함에 있다.본 논문에서는 먼저 한국금형산업의 발전과정을 집어보고, 한국, 일본, 중국의 인력현황 및 업체 수 현황 , 각 국의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고, 기술 경쟁력 비교분석을 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여러 가지 통계자료를 통해 경쟁력 강화 전략으로는 무엇이 있는지를 연구한다.그 결과로서 우리에게 주는 몇 가지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첫째, 인력양성 시스템을 개선하여 경험을 축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한다.둘째, 제품설계자와 금형설계자간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조성해야한다.셋째, 제품설계자의 현장의 금형지식의 강화가 필요하다.넷째, 조립공정의 인력 투입 감소가 경쟁력향상에 직결된다는 것이다.다섯째, 기술경쟁력 향상만이 살길이다.여섯째, 가격경쟁력을 키워야 한다.위의 6가지로 인해 품질과 납기경쟁력을 얻을 수 있고, 이것이 곧 국제 경쟁력 강화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금형산업은 자동차·전기·전자·반도체·생활용품 등 전방산업과 기계설비·부품·소재·등 후방산업 발전의 근간을 이루는 국가 기반산업이다. 특히 우리나라 금형산업은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 해외시장 개척 등 꾸준한 노력으로 세계 금형생산 및 수출이 각각5위의 반열에 올라서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 등 신흥 금형경쟁국의 부상과 금형선진국의 첨단기술 보유확대, 내수경기 장기 부진 및 COST 상승으로 인한 대내외적인 악재 속에서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한국 금형산업의 국제 경쟁력 조사는 날로 치열해져 가는 플라스틱 금형산업의 환경 속에서 우리보다는 기술우위에 있는 일본금형산업의 현황과 우리보다는 가격우위에 있는 중국금형 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 두 나라와 경쟁관계에 있는 한국금형산업의, 수출입 현황, 기술수준 분석 등 금형산업의 국제경쟁력 전반을 재정검 하여 향후 무역 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지속적인 경쟁력 우위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금형산업 발전의 개선과제를 정부의 대책 및 기업의 대응으로 기본방향을 도출하여, 정책제안을 통해 정부의 통상 · 무역· 산업정책 수립에 기여함에 있다.본 논문에서는 먼저 한국금형산업의 발전과정을 집어보고, 한국, 일본, 중국의 인력현황 및 업체 수 현황 , 각 국의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고, 기술 경쟁력 비교분석을 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여러 가지 통계자료를 통해 경쟁력 강화 전략으로는 무엇이 있는지를 연구한다.그 결과로서 우리에게 주는 몇 가지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첫째, 인력양성 시스템을 개선하여 경험을 축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한다.둘째, 제품설계자와 금형설계자간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조성해야한다.셋째, 제품설계자의 현장의 금형지식의 강화가 필요하다.넷째, 조립공정의 인력 투입 감소가 경쟁력향상에 직결된다는 것이다.다섯째, 기술경쟁력 향상만이 살길이다.여섯째, 가격경쟁력을 키워야 한다.위의 6가지로 인해 품질과 납기경쟁력을 얻을 수 있고, 이것이 곧 국제 경쟁력 강화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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