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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화 전략을 위한 웨어러블 컴퓨터의 개념 연구 원문보기


김수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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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 안에서의 새로운 기술은 발전 가능성만으로도 관심의 대상이 되지만, 일단 이 기술이 상용화 되고자 시장으로 나가면, 효용 가치를 판단 받고 활용 방안을 검토 받은 후 시장에서 받아 들여 질 수 있는 형태로 수정되어야 한다. 아직 가시적인 대중 시장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웨어러블 컴퓨터 역시 실험실을 벗어나 상용화의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우선 효용 가치를 인정받아야 하고 그 다음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는 적절한 활용 방안들을 제안 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본 연구는 기술결정론 차원의 시각에서 벗어나 소비자와 시장의 니즈, 사회, 문화 차원의 필요성을 반영한 논의를 통해 웨어러블 컴퓨터의 상용화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웨어러블 컴퓨터의 개념은 층위와 가치 명제가 불분명하여 모호하고 불확실한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웨어러블 컴퓨터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only the potential to grow of a new technology can attract people's attention in a laboratory, the new technology should be transformed into what a marketplace can accept after the effective value of it is assessed and the utilization is reviewed if the technology wants to be deployed on a c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지털미디어학부
지도교수 박승호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9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66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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