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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선박 및 해양구조물, 그리고 잠수체의 설계에 있어서 내부파는 지금까지 크게 고려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내부파의 대표적인 영향들을 예로 들자면, 선박에 있어서는 사수현상(dead water phenomena)으로 인해 추진 성능의 저하를 유발 할뿐 아니라, 해양 구조물에서는 무어링 라인(mooring line)의 장력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미국의 잠수함이 전복되어 침몰된 사건의 원인으로 내부파가 지목되기도 한다. 따라서 앞으로는 내부파의 연구가 점차적으로 많이 진행 될 것으로 보이며, 본 연구에서는 최근 우리나라 서해안의 방파제에서 원인 불명의 급작스런 해수범람으로 인한 인명피해에 대한 원인으로 내부파를 지목하고, 내부파가 자유수면 위로 나올 가능성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층 유체 경계면에서 내부파의 생성을 수치 계산을 통하여 구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부파의 진행 특성을 연구하였다. 해양 연안에서의 내부파의 진행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내부파의 파형에 미치는 초기생성조건, ...
저자 | 윤동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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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조선및해양공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38 p. |
키워드 | internal wave interfac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2946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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