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이것을 연구함에 있어서 먼저 현대 설교의 다른 형태들인 디다케 설교, 치유 설교, 예언적 설교 배제하고 케리그마 설교의 신학적, 성서적.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만 연구되어짐을 미리 밝힌 채, 먼저 케리그마 설교의 신학적 기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 다음에 케리그마 설교의 성서적 배경, 케리그마 설교의 역사적 배경, 연구를 통한 복음적인 설교에 대한 이해, 한국교회를 위한 케리그마 설교의 나아갈 방향 순으로 살펴보았다. 결론부인 본 장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된 내용들을 간략하게 요약한 후, 이것을 바탕으로 평가를 내리고 제언을 하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이것을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 목적과 연구 범위와 방법에 대해서 서술했다. 본 논문의 논지는 케리그마 설교를 신학적으로, 성서적으로,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이것을 밝히는데 집중되어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연구 방법론은 문헌조사를 통하여 신학적으로, 성서적으로, 역사적으로 연구되어짐을 밝혔다. Ⅱ장에서는 케리그마 설교가 신학이 없는 설교가 아니라, 신학에 기반을 둔 설교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케리그마 설교의 신학적 기초들을 살펴보았다. 먼저 설교에 있어서 신학의 필요성과 한계성을 살펴보았는데, 그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 설교 기술은 설교자를 연설자로 만들지만 신학은 설교자를 설교자로 만든다. 둘째 설교학이 주된 과제로 삼는 것은 어떻게(How-to)에 대한 관심 보다는 무엇(What)에 대한 관심이며, 방법론적인 기교에 대한 질문 보다는 설교가 수행 되는 본원적인 질문인데, 바로 이 왜(Why)와 무엇(What)은 신학적 검증을 통하여 신학적 타당성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신학은 성서의 말 속에 있는 성서의 생각을 오늘의 문화에서, 오늘의 사람에게, 오늘의 언어로, 새롭게 해석하고, 재구성 할 수 있도록 다리의 역할을 한다. 넷째 옛날로부터 오늘의 청중을 만나게 해 준다. 다섯째 신학은 교회에서 행해지는 설교가 올바른 설교인가를 살피고 비판하는 책임을 가진다. 여섯째 신학은 설교가 실용주의와 샤머니즘과 같은 사상에 휩쓸리는 것을 막아준다. 일곱째 신학 없는 설교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학은 설교사역의 초석이 된다. 여덟째 신학은 교회가 무엇을 선포해야 할 것인지, 무엇을 믿어야 할 것인지 이것을 돕는다. 신학의 한계성과 설교와의 관계에서는 신학은 다만 설교가 더욱 본래적인 선포가 되기 위하여 주석하고, 연구하고, 비판하고, 개정하는 ‘이차적 과제’가 될 뿐임을 밝혔다. 그리고 케리그마 용어 해석을 통하여 케리그마 설교에 대해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전 령자가 불신세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복음의 내용인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선포하는 것이다.’ 케리그마 설교의 목적은 구원임을 설명했다. 그리고 케리그마 구원과의 관계에서는 케리그마가 구원의 근거 또는 구원의 선포가 됨을 설명했다. 케리그마와 교회와의 관계에서는 케리그마가 교회의 사명과 존재근거가 됨을 설명했다. 그리고 성서와 케리그마의 관계에서는 신약과 구약은 그리스도의 유기적 전체를 이루며, 신?구약 성경에 흐르는 주제는 창조에서 계약, 이스라엘의 역사, 예수그리스도, 교회를 관통하는 그리스도의 구원의 역사임을 설명한 후, 신?구약은 이 그리스도의 사건 곧 그리스도의 성육신, 그의 삶과 죽음, 그의 부활을 증언하기 때문에 그 본질과 기초에 있어서 동일하며, 그 동일한 본질의 핵심이 바로 예수그리스도 곧 케리그마임을 말하였다. Ⅲ장에서는 케리그마 설교의 성서적 배경으로서 예수의 설교와 사도들의 설교를 서술했다. 먼저 예수의 설교는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했다. 하나는 구약 안에서 예언되었던 것이 예수 그리스도 자신 안에서 계시 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설교이다. 또 하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도래한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알리는 설교이다. 마지막 하나는 예수 자신의 성육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하나님나라의 복음이라는 케리그마적 설교이다. 사도들인 베드로와 ...
본 논문에서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이것을 연구함에 있어서 먼저 현대 설교의 다른 형태들인 디다케 설교, 치유 설교, 예언적 설교 배제하고 케리그마 설교의 신학적, 성서적.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만 연구되어짐을 미리 밝힌 채, 먼저 케리그마 설교의 신학적 기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 다음에 케리그마 설교의 성서적 배경, 케리그마 설교의 역사적 배경, 연구를 통한 복음적인 설교에 대한 이해, 한국교회를 위한 케리그마 설교의 나아갈 방향 순으로 살펴보았다. 결론부인 본 장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된 내용들을 간략하게 요약한 후, 이것을 바탕으로 평가를 내리고 제언을 하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이것을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 목적과 연구 범위와 방법에 대해서 서술했다. 본 논문의 논지는 케리그마 설교를 신학적으로, 성서적으로,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이것을 밝히는데 집중되어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연구 방법론은 문헌조사를 통하여 신학적으로, 성서적으로, 역사적으로 연구되어짐을 밝혔다. Ⅱ장에서는 케리그마 설교가 신학이 없는 설교가 아니라, 신학에 기반을 둔 설교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케리그마 설교의 신학적 기초들을 살펴보았다. 먼저 설교에 있어서 신학의 필요성과 한계성을 살펴보았는데, 그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 설교 기술은 설교자를 연설자로 만들지만 신학은 설교자를 설교자로 만든다. 둘째 설교학이 주된 과제로 삼는 것은 어떻게(How-to)에 대한 관심 보다는 무엇(What)에 대한 관심이며, 방법론적인 기교에 대한 질문 보다는 설교가 수행 되는 본원적인 질문인데, 바로 이 왜(Why)와 무엇(What)은 신학적 검증을 통하여 신학적 타당성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신학은 성서의 말 속에 있는 성서의 생각을 오늘의 문화에서, 오늘의 사람에게, 오늘의 언어로, 새롭게 해석하고, 재구성 할 수 있도록 다리의 역할을 한다. 넷째 옛날로부터 오늘의 청중을 만나게 해 준다. 다섯째 신학은 교회에서 행해지는 설교가 올바른 설교인가를 살피고 비판하는 책임을 가진다. 여섯째 신학은 설교가 실용주의와 샤머니즘과 같은 사상에 휩쓸리는 것을 막아준다. 일곱째 신학 없는 설교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학은 설교사역의 초석이 된다. 여덟째 신학은 교회가 무엇을 선포해야 할 것인지, 무엇을 믿어야 할 것인지 이것을 돕는다. 신학의 한계성과 설교와의 관계에서는 신학은 다만 설교가 더욱 본래적인 선포가 되기 위하여 주석하고, 연구하고, 비판하고, 개정하는 ‘이차적 과제’가 될 뿐임을 밝혔다. 그리고 케리그마 용어 해석을 통하여 케리그마 설교에 대해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전 령자가 불신세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복음의 내용인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선포하는 것이다.’ 케리그마 설교의 목적은 구원임을 설명했다. 그리고 케리그마 구원과의 관계에서는 케리그마가 구원의 근거 또는 구원의 선포가 됨을 설명했다. 케리그마와 교회와의 관계에서는 케리그마가 교회의 사명과 존재근거가 됨을 설명했다. 그리고 성서와 케리그마의 관계에서는 신약과 구약은 그리스도의 유기적 전체를 이루며, 신?구약 성경에 흐르는 주제는 창조에서 계약, 이스라엘의 역사, 예수그리스도, 교회를 관통하는 그리스도의 구원의 역사임을 설명한 후, 신?구약은 이 그리스도의 사건 곧 그리스도의 성육신, 그의 삶과 죽음, 그의 부활을 증언하기 때문에 그 본질과 기초에 있어서 동일하며, 그 동일한 본질의 핵심이 바로 예수그리스도 곧 케리그마임을 말하였다. Ⅲ장에서는 케리그마 설교의 성서적 배경으로서 예수의 설교와 사도들의 설교를 서술했다. 먼저 예수의 설교는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했다. 하나는 구약 안에서 예언되었던 것이 예수 그리스도 자신 안에서 계시 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설교이다. 또 하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도래한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알리는 설교이다. 마지막 하나는 예수 자신의 성육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하나님나라의 복음이라는 케리그마적 설교이다. 사도들인 베드로와 바울의 설교를 다음의 두 가지로 설명했다. 하나는 하나님나라를 선포하신 바로 그 예수가 사도들에 의해서 종말의 구원자로 선포되는 설교였다. 또 하나는 사도들의 설교 내용은 예수의 죽음, 장사지냄, 부활, 제자들에게 나타남, 승천하여 하나님우편에 앉아계심, 산자와 죽은 자의 주가 되심, 인류의 심판자와 구세주로 다시 오심, 등으로 이루어 졌다. Ⅳ장에서는 케리그마 설교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먼저 두 명의 교부들의 설교를 서술했는데, 크리소스톰의 설교의 특징을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했다. 하나는 예수그리스도의 삶과 죽음의 중요성을 이방인들에게 강조하는 설교이다. 또 하나는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한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하여 기독교 신앙의 기본적인 교리를 가르치고 이끌어 가는 교훈적인 설교이다. 어거스틴의 설교의 특징도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했다. 하나는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예수그리스도의 지체들로서 합당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훈적인 형태를 띤 설교이다. 또 하나는 절기에 관련된 성서설교와 회개를 통한 그리스도의 속량과 성령의 거듭나게 하심, 부활의 소망을 강조한 설교이다. 중세교회시대는 ‘설교의 암흑기’라고 부르지 않으면 안 되었는데 그 이유들을 화려한 의식이나 성인숭배와 성상숭배에의 도취, 라틴어로 공통된 미사의 집전언어들로 인한 예배의 수동적 자세, 성직자들의 종교적 탈선, 교회에서 인정받는 스승들의 설교를 미사에서 낭독하는 습관 등임을 밝혔다. 그리고 중세교회시대 설교 쇠퇴의 원인들을 크게 네 가지로 밝혔는데, 기독교의 국교화, 예배의 의식화, 신앙의 금욕주의화, 교회의 세속화 등이다. 종교개혁가들의 설교는 루터와 칼뱅의 설교를 살펴보았다. 먼저 루터의 설교의 특징을 두 가지로 설명했다. 하나는 ‘복음의 재발견’ 곧 복음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위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에 기초한 복음적 설교이며, 또 하나는 복음과 율법의 균형을 이룬 설교이다. 그리고 칼뱅의 설교의 특징을 다음의 세 가지로 설명했다. 하나는 신약과 구약을 분리시키지 않고 성서전체를 통일시켜서 다룬 통전적인 설교이다. 또 하나는 설교의 효과를 위해서 성령의 능력을 강조하는 설교이다. 마지막 하나는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이다. 종교개혁이후의 설교는 요한 웨슬리와 찰스 스펄젼의 설교를 살펴보았다. 요한웨슬리의 설교의 특징을 다음의 세 가지로 말하였다. 하나는 성서의 중심인 예수그리스도와 그를 통한 구원의 진리를 강조하는 성서 중심적 설교이다. 또 하나는 웨슬리가 현재적 구원으로 여긴 개인적 성화와 사회적 성화를 강조하는 설교이다. 마지막 하나는 영혼구원을 목적으로 하는 구원론 중심의 설교이다. 스펄젼의 설교의 특징은 네 가지로 말하였다. 하나는 비 복음적 교리들로부터 종교개혁의 유산으로 물려받은 복음적 교리들을 수호하기 위하여 복음적 교리들을 충실히 선포한 설교이다. 또 하나는 성경중심의 설교이다. 또 하나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위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를 드러낸 설교이다. 마지막 하나는 회심에 목적을 두고 그리스도를 선포한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이다. 현대 설교에서는 로이드 존스와 칼 바르트의 설교를 살펴보았다. 로이드 존스의 설교의 특징을 네 가지로 말하였다. 첫째 성경의 권위를 절대적으로 인정한 성경적 설교이다. 둘째 설교 본문을 언제나 문맥 가운데서 다루어야함을 절대적 법칙으로 삼고 설교하는 성경본문 중심의 설교이다. 셋째 한 독립 본문으로 설교하든 연속적으로 설교하든 연속적으로 강해하는 강해설교이다. 넷째 회개를 목적으로 하는 복음 전도적 설교이다. 그리고 칼 바르트의 설교의 특징을 세 가지로 말하였다. 하나는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나님께서 기록하셨고, 선포하셨고, 계시한 말씀인 성서를 통하여 인간에게 말씀하시는 ‘말씀에 신학’에 기초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충실히 설명하는 설교중심의 설교이다. 둘째 말씀이 육신이 되시고 그 한 품성 안에서 참 하나님이시오. 참 인간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중심한 설교이다. 셋째 기독교회와 신자들을 비 진리로부터 수호하기 위하여 예수그리스도를 주제로 한 교리 설교이다. 그리고 한국교회의 설교에서는 먼저 언더우드 선교사의 설교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구원 중심적이며, 교회 중심적이며, 내세지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십자가 중심의 케리그마적 설교이다. 길선주의 설교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재림을 중심한 케리그마적 설교이다. 한경직의 설교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중심한 설교 곧 케리그마 설교임을 밝힌 후에, 그의 설교의 일곱 가지 특징을 설명하였다. 곽선희의 설교의 특징을 복음이신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생명의 도를 선포하여, 이 생명의 도가 들어갈 때 개인도 사회도 구원을 받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자유와 평안과 기쁨과 안식을 얻게 된다는 복음적 신학과 설교에 기초한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복음적 설교임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연구를 바탕으로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네 가지로 말하였다. 케리그마적 설교, 하나님 중심의 설교, 그리스도와 연결된 그리스도중심의 설교, 성경적설교가 곧 복음적인 설교임을 설명했다. 제 Ⅴ장에서는 한국교회를 위한 케리그마 설교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했다. 먼저 한국교회의 일반적인 설교의 문제점들은, 설교신학의 부재, 본문말씀을 떠난 설교의 범람, 설교준비의 미흡, 설교전달의 미흡 등 네 가지로 설명하였다. 케리그마설교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회 설교의 문제점들은, 하나님 중심의 설교의 부재, 그리스도 중심의 삶의 해석의 부재, 전도 및 목회전도설교의 부재 등 세 가지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한국교회를 위한 케리그마 설교의 방향을 다섯 가지 정도로 제시했다. 첫째 거듭남을 통한 구원에 방향을 두어야 한다. 둘째 모든 설교의 중심이 되는데 방향을 두어야 한다. 셋째 복음을 회복하고 확장하는데 방향을 두어야 한다. 넷째 성서적 설교를 회복하고 지키는데 방향을 두어야 한다. 다섯째 교회의 존재 목적과 사명에 방향을 두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이것을 연구함에 있어서 먼저 현대 설교의 다른 형태들인 디다케 설교, 치유 설교, 예언적 설교 배제하고 케리그마 설교의 신학적, 성서적.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만 연구되어짐을 미리 밝힌 채, 먼저 케리그마 설교의 신학적 기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 다음에 케리그마 설교의 성서적 배경, 케리그마 설교의 역사적 배경, 연구를 통한 복음적인 설교에 대한 이해, 한국교회를 위한 케리그마 설교의 나아갈 방향 순으로 살펴보았다. 결론부인 본 장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된 내용들을 간략하게 요약한 후, 이것을 바탕으로 평가를 내리고 제언을 하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이것을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 목적과 연구 범위와 방법에 대해서 서술했다. 본 논문의 논지는 케리그마 설교를 신학적으로, 성서적으로,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이것을 밝히는데 집중되어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연구 방법론은 문헌조사를 통하여 신학적으로, 성서적으로, 역사적으로 연구되어짐을 밝혔다. Ⅱ장에서는 케리그마 설교가 신학이 없는 설교가 아니라, 신학에 기반을 둔 설교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케리그마 설교의 신학적 기초들을 살펴보았다. 먼저 설교에 있어서 신학의 필요성과 한계성을 살펴보았는데, 그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 설교 기술은 설교자를 연설자로 만들지만 신학은 설교자를 설교자로 만든다. 둘째 설교학이 주된 과제로 삼는 것은 어떻게(How-to)에 대한 관심 보다는 무엇(What)에 대한 관심이며, 방법론적인 기교에 대한 질문 보다는 설교가 수행 되는 본원적인 질문인데, 바로 이 왜(Why)와 무엇(What)은 신학적 검증을 통하여 신학적 타당성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신학은 성서의 말 속에 있는 성서의 생각을 오늘의 문화에서, 오늘의 사람에게, 오늘의 언어로, 새롭게 해석하고, 재구성 할 수 있도록 다리의 역할을 한다. 넷째 옛날로부터 오늘의 청중을 만나게 해 준다. 다섯째 신학은 교회에서 행해지는 설교가 올바른 설교인가를 살피고 비판하는 책임을 가진다. 여섯째 신학은 설교가 실용주의와 샤머니즘과 같은 사상에 휩쓸리는 것을 막아준다. 일곱째 신학 없는 설교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학은 설교사역의 초석이 된다. 여덟째 신학은 교회가 무엇을 선포해야 할 것인지, 무엇을 믿어야 할 것인지 이것을 돕는다. 신학의 한계성과 설교와의 관계에서는 신학은 다만 설교가 더욱 본래적인 선포가 되기 위하여 주석하고, 연구하고, 비판하고, 개정하는 ‘이차적 과제’가 될 뿐임을 밝혔다. 그리고 케리그마 용어 해석을 통하여 케리그마 설교에 대해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전 령자가 불신세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복음의 내용인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선포하는 것이다.’ 케리그마 설교의 목적은 구원임을 설명했다. 그리고 케리그마 구원과의 관계에서는 케리그마가 구원의 근거 또는 구원의 선포가 됨을 설명했다. 케리그마와 교회와의 관계에서는 케리그마가 교회의 사명과 존재근거가 됨을 설명했다. 그리고 성서와 케리그마의 관계에서는 신약과 구약은 그리스도의 유기적 전체를 이루며, 신?구약 성경에 흐르는 주제는 창조에서 계약, 이스라엘의 역사, 예수그리스도, 교회를 관통하는 그리스도의 구원의 역사임을 설명한 후, 신?구약은 이 그리스도의 사건 곧 그리스도의 성육신, 그의 삶과 죽음, 그의 부활을 증언하기 때문에 그 본질과 기초에 있어서 동일하며, 그 동일한 본질의 핵심이 바로 예수그리스도 곧 케리그마임을 말하였다. Ⅲ장에서는 케리그마 설교의 성서적 배경으로서 예수의 설교와 사도들의 설교를 서술했다. 먼저 예수의 설교는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했다. 하나는 구약 안에서 예언되었던 것이 예수 그리스도 자신 안에서 계시 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설교이다. 또 하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도래한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알리는 설교이다. 마지막 하나는 예수 자신의 성육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하나님나라의 복음이라는 케리그마적 설교이다. 사도들인 베드로와 바울의 설교를 다음의 두 가지로 설명했다. 하나는 하나님나라를 선포하신 바로 그 예수가 사도들에 의해서 종말의 구원자로 선포되는 설교였다. 또 하나는 사도들의 설교 내용은 예수의 죽음, 장사지냄, 부활, 제자들에게 나타남, 승천하여 하나님우편에 앉아계심, 산자와 죽은 자의 주가 되심, 인류의 심판자와 구세주로 다시 오심, 등으로 이루어 졌다. Ⅳ장에서는 케리그마 설교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먼저 두 명의 교부들의 설교를 서술했는데, 크리소스톰의 설교의 특징을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했다. 하나는 예수그리스도의 삶과 죽음의 중요성을 이방인들에게 강조하는 설교이다. 또 하나는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한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하여 기독교 신앙의 기본적인 교리를 가르치고 이끌어 가는 교훈적인 설교이다. 어거스틴의 설교의 특징도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했다. 하나는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예수그리스도의 지체들로서 합당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훈적인 형태를 띤 설교이다. 또 하나는 절기에 관련된 성서설교와 회개를 통한 그리스도의 속량과 성령의 거듭나게 하심, 부활의 소망을 강조한 설교이다. 중세교회시대는 ‘설교의 암흑기’라고 부르지 않으면 안 되었는데 그 이유들을 화려한 의식이나 성인숭배와 성상숭배에의 도취, 라틴어로 공통된 미사의 집전언어들로 인한 예배의 수동적 자세, 성직자들의 종교적 탈선, 교회에서 인정받는 스승들의 설교를 미사에서 낭독하는 습관 등임을 밝혔다. 그리고 중세교회시대 설교 쇠퇴의 원인들을 크게 네 가지로 밝혔는데, 기독교의 국교화, 예배의 의식화, 신앙의 금욕주의화, 교회의 세속화 등이다. 종교개혁가들의 설교는 루터와 칼뱅의 설교를 살펴보았다. 먼저 루터의 설교의 특징을 두 가지로 설명했다. 하나는 ‘복음의 재발견’ 곧 복음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위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에 기초한 복음적 설교이며, 또 하나는 복음과 율법의 균형을 이룬 설교이다. 그리고 칼뱅의 설교의 특징을 다음의 세 가지로 설명했다. 하나는 신약과 구약을 분리시키지 않고 성서전체를 통일시켜서 다룬 통전적인 설교이다. 또 하나는 설교의 효과를 위해서 성령의 능력을 강조하는 설교이다. 마지막 하나는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이다. 종교개혁이후의 설교는 요한 웨슬리와 찰스 스펄젼의 설교를 살펴보았다. 요한웨슬리의 설교의 특징을 다음의 세 가지로 말하였다. 하나는 성서의 중심인 예수그리스도와 그를 통한 구원의 진리를 강조하는 성서 중심적 설교이다. 또 하나는 웨슬리가 현재적 구원으로 여긴 개인적 성화와 사회적 성화를 강조하는 설교이다. 마지막 하나는 영혼구원을 목적으로 하는 구원론 중심의 설교이다. 스펄젼의 설교의 특징은 네 가지로 말하였다. 하나는 비 복음적 교리들로부터 종교개혁의 유산으로 물려받은 복음적 교리들을 수호하기 위하여 복음적 교리들을 충실히 선포한 설교이다. 또 하나는 성경중심의 설교이다. 또 하나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위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를 드러낸 설교이다. 마지막 하나는 회심에 목적을 두고 그리스도를 선포한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이다. 현대 설교에서는 로이드 존스와 칼 바르트의 설교를 살펴보았다. 로이드 존스의 설교의 특징을 네 가지로 말하였다. 첫째 성경의 권위를 절대적으로 인정한 성경적 설교이다. 둘째 설교 본문을 언제나 문맥 가운데서 다루어야함을 절대적 법칙으로 삼고 설교하는 성경본문 중심의 설교이다. 셋째 한 독립 본문으로 설교하든 연속적으로 설교하든 연속적으로 강해하는 강해설교이다. 넷째 회개를 목적으로 하는 복음 전도적 설교이다. 그리고 칼 바르트의 설교의 특징을 세 가지로 말하였다. 하나는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나님께서 기록하셨고, 선포하셨고, 계시한 말씀인 성서를 통하여 인간에게 말씀하시는 ‘말씀에 신학’에 기초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충실히 설명하는 설교중심의 설교이다. 둘째 말씀이 육신이 되시고 그 한 품성 안에서 참 하나님이시오. 참 인간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중심한 설교이다. 셋째 기독교회와 신자들을 비 진리로부터 수호하기 위하여 예수그리스도를 주제로 한 교리 설교이다. 그리고 한국교회의 설교에서는 먼저 언더우드 선교사의 설교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구원 중심적이며, 교회 중심적이며, 내세지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십자가 중심의 케리그마적 설교이다. 길선주의 설교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재림을 중심한 케리그마적 설교이다. 한경직의 설교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중심한 설교 곧 케리그마 설교임을 밝힌 후에, 그의 설교의 일곱 가지 특징을 설명하였다. 곽선희의 설교의 특징을 복음이신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생명의 도를 선포하여, 이 생명의 도가 들어갈 때 개인도 사회도 구원을 받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자유와 평안과 기쁨과 안식을 얻게 된다는 복음적 신학과 설교에 기초한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복음적 설교임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연구를 바탕으로 복음적인 설교가 어떤 설교인지 네 가지로 말하였다. 케리그마적 설교, 하나님 중심의 설교, 그리스도와 연결된 그리스도중심의 설교, 성경적설교가 곧 복음적인 설교임을 설명했다. 제 Ⅴ장에서는 한국교회를 위한 케리그마 설교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했다. 먼저 한국교회의 일반적인 설교의 문제점들은, 설교신학의 부재, 본문말씀을 떠난 설교의 범람, 설교준비의 미흡, 설교전달의 미흡 등 네 가지로 설명하였다. 케리그마설교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회 설교의 문제점들은, 하나님 중심의 설교의 부재, 그리스도 중심의 삶의 해석의 부재, 전도 및 목회전도설교의 부재 등 세 가지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한국교회를 위한 케리그마 설교의 방향을 다섯 가지 정도로 제시했다. 첫째 거듭남을 통한 구원에 방향을 두어야 한다. 둘째 모든 설교의 중심이 되는데 방향을 두어야 한다. 셋째 복음을 회복하고 확장하는데 방향을 두어야 한다. 넷째 성서적 설교를 회복하고 지키는데 방향을 두어야 한다. 다섯째 교회의 존재 목적과 사명에 방향을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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