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시 중구인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한 교회의 소그룹 활동을 통한 활성화 방안으로서 ‘소그룹 활동’을 통해 온 교우들의 참여 가운데 교회의 활성화를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의도에서 작성되었다. 중구는 수도 서울의 중심이며, 서울의 4대문 내 중심 업무지역과 도심지 주변의 전이 지역이다. 그리고 지역적인 특성으로 경제, 문화, 언론, 유통의 중추적 기능이 집중되어 있고 1일 유동인구가 350만 명이 넘는 세계 속의 중구이다. 필자가 섬기는 교회는 시각장애인이 38년 전에 세운 시각장애인 교회로서 소그룹 활동에 다소 소극적이었다. 따라서 본 교회의 이상은 모든 성도들이 초대교회처럼 소그룹 활동의 신앙공동체로서 활동을 능동적으로 실천함으로써 교회 소그룹 활동 전반에 걸쳐 온 성도들의 역할을 확대해 가는 것이다. 문제는 장애요소인 소그룹 활동에 소극적인 면과 소그룹 활동의 의식 부족, 비효율적인 조직, 활동인력과 전문적인 훈련의 부족, 새로운 활동에 대한 부담감과 동료 교역자와의 협조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일이다. 먼저 교회의 본질과 사명을 소그룹 활동을 통해서 이루는 신앙 공동체라는 사실을 주지시켰다. 소그룹 활동의 근거를 성경적 교회에 섬김에서 찾고, 소그룹 활동 위원회와 남녀선교회 그리고 구역 중심의 초대교회 신앙 공동체의 코이노니아를 들었다. 교회의 역사는 유무상통하는 사랑과 섬김을 실천하는 초대교회의 이상을 추구하는 역사였으며, 개인주의와 공동체성 상실에 의한 소외현상이 만연되어가는 현대사회의 병리문화에 생명을 불어넣는 바람직한 방법이 소그룹 활동의 활성화임을 역설하였다. 이 과제 수행을 위해 ...
본 연구는 서울시 중구인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한 교회의 소그룹 활동을 통한 활성화 방안으로서 ‘소그룹 활동’을 통해 온 교우들의 참여 가운데 교회의 활성화를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의도에서 작성되었다. 중구는 수도 서울의 중심이며, 서울의 4대문 내 중심 업무지역과 도심지 주변의 전이 지역이다. 그리고 지역적인 특성으로 경제, 문화, 언론, 유통의 중추적 기능이 집중되어 있고 1일 유동인구가 350만 명이 넘는 세계 속의 중구이다. 필자가 섬기는 교회는 시각장애인이 38년 전에 세운 시각장애인 교회로서 소그룹 활동에 다소 소극적이었다. 따라서 본 교회의 이상은 모든 성도들이 초대교회처럼 소그룹 활동의 신앙공동체로서 활동을 능동적으로 실천함으로써 교회 소그룹 활동 전반에 걸쳐 온 성도들의 역할을 확대해 가는 것이다. 문제는 장애요소인 소그룹 활동에 소극적인 면과 소그룹 활동의 의식 부족, 비효율적인 조직, 활동인력과 전문적인 훈련의 부족, 새로운 활동에 대한 부담감과 동료 교역자와의 협조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일이다. 먼저 교회의 본질과 사명을 소그룹 활동을 통해서 이루는 신앙 공동체라는 사실을 주지시켰다. 소그룹 활동의 근거를 성경적 교회에 섬김에서 찾고, 소그룹 활동 위원회와 남녀선교회 그리고 구역 중심의 초대교회 신앙 공동체의 코이노니아를 들었다. 교회의 역사는 유무상통하는 사랑과 섬김을 실천하는 초대교회의 이상을 추구하는 역사였으며, 개인주의와 공동체성 상실에 의한 소외현상이 만연되어가는 현대사회의 병리문화에 생명을 불어넣는 바람직한 방법이 소그룹 활동의 활성화임을 역설하였다. 이 과제 수행을 위해 변화이론을 도입하고 실천하였다. 해빙단계에서는 목표설정 과정의 이론으로 이상적 상황에 이르기 위한 비전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소그룹 활동 활성화 위원회를 구성하고 규범을 만들고, 설교를 중심으로 기도회, 세미나, 홍보를 전개하고, 소그룹 활동 활성화 위원회와 남녀선교회장과 구역장 교육을 통해 소그룹 활동의 주도적 역할을 주문했다. 변화단계에서는 조직갱신 이론과 소그룹 이론과 여러 모델로 변화를 꾀하고, 재결빙 단계에서는 참여확대를 통한 교회 활성화 이론으로 소그룹 활동의 정착을 꾀하였다. 즉 소그룹 활동 활성화 주일 지키기, 거룩한 말씀 먹기, 중도실명인 선교 활동, 홍보, 발대식, 남녀선교회와 구역별 소그룹 활동에 참여를 실천하였다. 그 결과 성도들은 이전보다 소그룹 활동을 향한 관심을 더 갖게 되었고 남녀선교회와 구역 그리고 교회 활동이 좀 더 활성화되었다고 평가하였다. 필자는 본 소그룹 활동 활성화를 통해 목회 현장을 보다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되었고, 목회의 중심을 새롭게 할 수 있었다. 아직은 시작 단계지만 성령께서 변화와 도약의 주체가 되어주실 것을 믿으며 내년을 기약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 중구인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한 교회의 소그룹 활동을 통한 활성화 방안으로서 ‘소그룹 활동’을 통해 온 교우들의 참여 가운데 교회의 활성화를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의도에서 작성되었다. 중구는 수도 서울의 중심이며, 서울의 4대문 내 중심 업무지역과 도심지 주변의 전이 지역이다. 그리고 지역적인 특성으로 경제, 문화, 언론, 유통의 중추적 기능이 집중되어 있고 1일 유동인구가 350만 명이 넘는 세계 속의 중구이다. 필자가 섬기는 교회는 시각장애인이 38년 전에 세운 시각장애인 교회로서 소그룹 활동에 다소 소극적이었다. 따라서 본 교회의 이상은 모든 성도들이 초대교회처럼 소그룹 활동의 신앙공동체로서 활동을 능동적으로 실천함으로써 교회 소그룹 활동 전반에 걸쳐 온 성도들의 역할을 확대해 가는 것이다. 문제는 장애요소인 소그룹 활동에 소극적인 면과 소그룹 활동의 의식 부족, 비효율적인 조직, 활동인력과 전문적인 훈련의 부족, 새로운 활동에 대한 부담감과 동료 교역자와의 협조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일이다. 먼저 교회의 본질과 사명을 소그룹 활동을 통해서 이루는 신앙 공동체라는 사실을 주지시켰다. 소그룹 활동의 근거를 성경적 교회에 섬김에서 찾고, 소그룹 활동 위원회와 남녀선교회 그리고 구역 중심의 초대교회 신앙 공동체의 코이노니아를 들었다. 교회의 역사는 유무상통하는 사랑과 섬김을 실천하는 초대교회의 이상을 추구하는 역사였으며, 개인주의와 공동체성 상실에 의한 소외현상이 만연되어가는 현대사회의 병리문화에 생명을 불어넣는 바람직한 방법이 소그룹 활동의 활성화임을 역설하였다. 이 과제 수행을 위해 변화이론을 도입하고 실천하였다. 해빙단계에서는 목표설정 과정의 이론으로 이상적 상황에 이르기 위한 비전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소그룹 활동 활성화 위원회를 구성하고 규범을 만들고, 설교를 중심으로 기도회, 세미나, 홍보를 전개하고, 소그룹 활동 활성화 위원회와 남녀선교회장과 구역장 교육을 통해 소그룹 활동의 주도적 역할을 주문했다. 변화단계에서는 조직갱신 이론과 소그룹 이론과 여러 모델로 변화를 꾀하고, 재결빙 단계에서는 참여확대를 통한 교회 활성화 이론으로 소그룹 활동의 정착을 꾀하였다. 즉 소그룹 활동 활성화 주일 지키기, 거룩한 말씀 먹기, 중도실명인 선교 활동, 홍보, 발대식, 남녀선교회와 구역별 소그룹 활동에 참여를 실천하였다. 그 결과 성도들은 이전보다 소그룹 활동을 향한 관심을 더 갖게 되었고 남녀선교회와 구역 그리고 교회 활동이 좀 더 활성화되었다고 평가하였다. 필자는 본 소그룹 활동 활성화를 통해 목회 현장을 보다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되었고, 목회의 중심을 새롭게 할 수 있었다. 아직은 시작 단계지만 성령께서 변화와 도약의 주체가 되어주실 것을 믿으며 내년을 기약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