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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 보전을 위한 기독교 환경윤리의 실천과제 원문보기


정권섭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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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환경보전에 대한 여러 내용을 기독교 환경윤리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먼저 생태계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생태계가 어떤 위기에 처해 있는지 대기오염, 토양오염, 공간오염 등의 지역적 환경문제와 핵 오염, 오존층 파괴, 지구 온난화 등의 지구적 환경문제로 나누어 환경오염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생태계의 파괴로 인한 인간 생존의 위기는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하며, 몰트만이 지적한 바와 같이 모든 삶의 체계의 위기임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오늘날 자연환경의 파괴와 생태계의 위기의 원인을 일반적인 원인과 기독교적인 원인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그것은 과학기술의 문명이 인간에게 편리함과 욕구의 충족을 가져다준 것은 사실이지만 무한적인 생산과 대량 소비에 의존하는 경제·사회구조로 인해 과학기술을 제약 없이 남용함으로써 생태계의 파괴와 생명의 존엄성이 위협받게 되었다. 즉 소유와 소비와 향락을 최고의 가치고 생각하고 이를 얻기 위하여 힘의 획득과 확장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고 이를 얻기 위하여 힘의 획득과 확장을 추구하는 현대인과 현대 사회의 가치관이 생태계 파괴와 위기를 초래한 것이다. 또 인간이 이기적인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생태계의 자연용량과 항상성의 조건을 초과함으로써 환경이 파괴되고 생태계의 위기를 가져오는 경제학적 원인도 있다. 이처럼 생태계의 파괴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기인한다.
하지만 환경오염과 생태계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사상적, 철학적 원인에 있다. 동양의 사상과 철학이 비록 자연에 대해 우호적이나 환경위기나 생태계 위기의 대안을 제시하기에는 미흡하다는 비판을 받는다. 오늘날 생태계의 위기의 원인은 데카르트적인 이원론과 베이컨의 이상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오늘날 생태계의 파괴와 위기는 데카르트, 베이컨 등의 근대 철학자들에 의한 이원론적, 주객도식적, 인간중심적 자연관 속에 그 원인이 있다.
기독교적 원인으로는 전통적인 창조신학이 창세기 1장 26∼28절을 해석함에 있어 하나님과 모든 피조물 사이의 “계약”을 인간중심적으로 축소시켰으며, 이로 인하여 인간 이외의 다른 피조물을 경시하는 생각과 태도를 형성하였고, 그 사상을 신학적으로 합리화시킴으로써 기독교가 생태계 파괴의 빌미를 제공했다고 비판을 받아왔다. 하지만 역사적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전제와는 달리 기독교가 널리 전파되지도 않고, 성서를 전혀 알지 못하던 시대에도 환경 파괴가 자행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말하자면 환경 파괴는 ‘보편적인 인간 현상’일 뿐 ‘특수 기독교적 현상’이 아니라는 말이다. 게다가 환경 파괴의 원인이 기독교 창조 신앙에 있다고 단순화시켜 말하지만, 환경 파괴의 원인은 어느 한 가지 요소로 환원시킬 수 없을 만큼 복잡하고 다양하다. 가장 중요한 근본적인 원인은 하나님 없는 인간의 죄성과 이기적 욕망이 창조질서를 깨뜨린 결과로 생태계의 위기가 도래한 것이다.
이런 심각한 위기 앞에 창조질서 회복이라는 시급하고 긴박한 교회적 과제설정을 위하여 창조보전의 신학적, 성서적 근거와 윤리학적 토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창세기 1장은 독립적인 해석이 아니라, 창세기 2장과 연관지어 바른 해석이 요구된다. 즉 창세기 1장의 ‘정복’과 ‘다스림’은 ‘지배’와 ‘통치’의 의미가 아니며, 창세기 2장과 연계하여 해석할 때 ‘돌봄’과 ‘지킴’의 의미로 해석되어 진다. 이러한 창조보전 사상은 구약의 율법서, 성문서, ...

주제어

#기독교 환경윤리 생태윤리 창조보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권섭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 101 p.
키워드 기독교 환경윤리 생태윤리 창조보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00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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