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침투수의 누출 현상은 제체 침하 및 붕괴의 원인이 되며, 이러한 구조물은 투수성 기초지반 위에 축조되는 경우가 많다. 제체는 조위 변화에 따라 해수면이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여 조위차에 의한 해수의 반복적인 침투 현상이 발생한다. 침투 현상은 지속적으로 바닥보호공 내의 충진된 입자의 유로를 형성시켜 성토 재료의 유실에 의한 제체의 침하를 유발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위 변화에 대한 방조제 제체 변형에 관한 실질적인 거동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제체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제체의 한계구간을 모사한 실내 모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수위경계 변화에 따른 제체변형 실험에서 향후 관리수위시 현재수위보다 급격한 변위가 발생하였는데, 준설해사 내 미세토립자가 바닥보호공 내 유로를 통해 갑작스런 이동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제체의 동수경사가 점차 증가시켜 유실최대동수경사를 산출하였다. 또한 제체의 조위변화에 따른 제체의 전체 거동은 조위변화에 따른 영향이 크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수평흐름이 지배적인 조건에서 한계유속에 따른 침투유실량 및 변위량을 ...
저자 | 유현구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 84 p. |
키워드 | 토목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3851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