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진로에 대한 탐색과 준비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입시위주 교육제도로 인하여 진로를 계획하지 못한 채, 청소년의 상급학교 진학은 대부분 맹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진로성숙 및 결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떠한 특성들이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진로성숙 및 미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 진로성숙과 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있어 차이가 발생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사회구조적 측면을 고려해 볼 때 가정배경 및 ...
청소년기의 진로에 대한 탐색과 준비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입시위주 교육제도로 인하여 진로를 계획하지 못한 채, 청소년의 상급학교 진학은 대부분 맹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진로성숙 및 결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떠한 특성들이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진로성숙 및 미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 진로성숙과 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있어 차이가 발생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사회구조적 측면을 고려해 볼 때 가정배경 및 사회경제적 지위가 청소년의 진로성숙 및 미결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중학생의 개인적 특성, 학교생활, 가정배경이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2. 고등학생의 개인적 특성, 학교생활, 가정배경이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3. 중학생의 개인적 특성, 학교생활, 가정배경이 진로미결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4. 고등학생의 개인적 특성, 학교생활, 가정배경이 진로미결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청년패널조사 2007년도 1차 자료를 사용하여, 중학생 888명, 고등학생은 2,509명의 총 3,99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본 논문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test를 통해 중학생과 고등학생 사이의 진로성숙과 진로미결정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중학생에 비하여 고등학생이 진로에 대한 계획성과 독립성, 그리고 진로에 대한 동기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진로성숙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학교성적, 진로상담경험으로 학교생활 특성이 중학생의 진로성숙수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연령, 학교성적, 진로상담경험, 아르바이트 경험, 아버지 교육수준, 가구소득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학생의 진로미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성적이었다. 다섯째, 고등학생의 진로미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령, 가구형태의 남성한부모가구, 학교성적, 진로상담경험, 아르바이트경험, 어머니 직업유무, 가구소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에서 진로상담경험여부가 진로성숙 및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발견되었다. 따라서 학교에서 보다 체계적이며 정기적인 진로상담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고등학생의 경우 부모의 학력, 직업, 그리고 가구소득이 진로성숙수준에 매우 큰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경제적 결핍의 문제로 발생하게 되는 교육기회의 양극화 해소를 위하여 저소득층의 교육 및 생계지원이 필수적이다. 또한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에 있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 또한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의 진로에 대한 탐색과 준비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입시위주 교육제도로 인하여 진로를 계획하지 못한 채, 청소년의 상급학교 진학은 대부분 맹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진로성숙 및 결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떠한 특성들이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진로성숙 및 미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 진로성숙과 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있어 차이가 발생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사회구조적 측면을 고려해 볼 때 가정배경 및 사회경제적 지위가 청소년의 진로성숙 및 미결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중학생의 개인적 특성, 학교생활, 가정배경이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2. 고등학생의 개인적 특성, 학교생활, 가정배경이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3. 중학생의 개인적 특성, 학교생활, 가정배경이 진로미결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4. 고등학생의 개인적 특성, 학교생활, 가정배경이 진로미결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청년패널조사 2007년도 1차 자료를 사용하여, 중학생 888명, 고등학생은 2,509명의 총 3,99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본 논문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test를 통해 중학생과 고등학생 사이의 진로성숙과 진로미결정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중학생에 비하여 고등학생이 진로에 대한 계획성과 독립성, 그리고 진로에 대한 동기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진로성숙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학교성적, 진로상담경험으로 학교생활 특성이 중학생의 진로성숙수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연령, 학교성적, 진로상담경험, 아르바이트 경험, 아버지 교육수준, 가구소득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학생의 진로미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성적이었다. 다섯째, 고등학생의 진로미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령, 가구형태의 남성한부모가구, 학교성적, 진로상담경험, 아르바이트경험, 어머니 직업유무, 가구소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에서 진로상담경험여부가 진로성숙 및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발견되었다. 따라서 학교에서 보다 체계적이며 정기적인 진로상담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고등학생의 경우 부모의 학력, 직업, 그리고 가구소득이 진로성숙수준에 매우 큰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경제적 결핍의 문제로 발생하게 되는 교육기회의 양극화 해소를 위하여 저소득층의 교육 및 생계지원이 필수적이다. 또한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에 있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 또한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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