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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사전지식과 유인대안의 위치가 유인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ttraction Effect Influenced by The Consumer's Prior Knowledge and Various Positions of Decoy Alternatives 원문보기


권한나 (경희대학교 국제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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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다양화와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환경 가운데에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 마케팅활동에 철저한 전략적 행동을 취하고 있다. 또한 시대적 영향과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 이전에 제품탐색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다. 인터넷의 발달과 다양한 매체를 통한 소비자의 정보탐색이 증가하고 정보를 얻는 방법도 쉬워지자, 과거에 비하여 소비자들의 제품지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접해보지 못한 기술 또는 속성을 가진 제품도 제품주기에 따라 제품지식에 대한 정보 확산도 비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결국, 소비자의 사전지식을 기초로 제품평가가 이루어져 기존의 마케팅활동과 더불어 제품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과거 신제품 출시와 관련된 소비자 행동은 대부분 효용을 중심으로 하는 고전적인 경제학적인 관점에 가까웠다. 이러한 전통적인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은 행동론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ores the consumer's product category knowledge on the attraction effect. The case of this study is on the attraction effect influenced by consumer's prior knowledge and various positions of decoy alternatives. The attraction effect was strongest for consumers who have a moderate leve...

주제어

#유인효과 사전지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한나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경영학과
지도교수 손용석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73 p.
키워드 유인효과 사전지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488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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