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생이 인식하는 담임교사의 학생인권 존중도와 교사-학생 관계 그리고 학교생활만족도의 정도를 개인별로 알아보고, 담임교사의 학생인권존중도가 교사학생관계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네 가지의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생 인권 존중도는 성별, 학년, 성적, 생활태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학교생활만족도는 성별, 학년, 성적, 생활태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생 인권 존중도는 초등학생의 교사-학생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생 인권 존중도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조사대상은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5개의 학교로부터 유의표집하였다. 총 6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607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부실응답 설문지 24부를 제외한 총 583명의 응답이 조사에 활용되었다. ...
본 연구는 학생이 인식하는 담임교사의 학생인권 존중도와 교사-학생 관계 그리고 학교생활만족도의 정도를 개인별로 알아보고, 담임교사의 학생인권존중도가 교사학생관계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네 가지의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생 인권 존중도는 성별, 학년, 성적, 생활태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학교생활만족도는 성별, 학년, 성적, 생활태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생 인권 존중도는 초등학생의 교사-학생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생 인권 존중도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조사대상은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5개의 학교로부터 유의표집하였다. 총 6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607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부실응답 설문지 24부를 제외한 총 583명의 응답이 조사에 활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t-test,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그리고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개별변인에 따른 교사의 학생 인권존중도 인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학생 평등권 존중도는 학년이 낮고, 임원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또 학생이 인식하는 교사의 학생 자유권 존중도는 성별이 여자이고, 임원일수록, 성적이 높고, 생활태도 좋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학생 사회권 존중도는 학년이 낮고, 임원일수록 성적이 높고, 생활태도 좋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생 개별변인에 따른 교사-학생 관계, 학교생활 만족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년이 낮고, 성적이 높을수록, 생활태도가 좋을수록 교사-학생관계가 좋아짐을 알 수가 있었다. 또 학교만족도는 학년이 낮고, 임원일수록, 성적이 높고, 생활태도가 좋을수록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교사의 학생인권 존중이 교사-학생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사회권, 평등권, 자유권의 순으로 교사-학생 관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교사가 학생인권을 존중할수록 교사-학생관계는 바람직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넷째, 교사의 학생인권 존중이 학교생활만족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사회권, 평등권 순으로 학교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교사가 학생인권을 존중할수록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사의 학생인권 존중이 교사-학생 관계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의 증가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인권 존중을 위하여 노력해야하며 또 교육 행정가들은 교사 연수와, 행정적 지침을 통하여 학교 문화가 인권 존중적으로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본 연구는 학생이 인식하는 담임교사의 학생인권 존중도와 교사-학생 관계 그리고 학교생활만족도의 정도를 개인별로 알아보고, 담임교사의 학생인권존중도가 교사학생관계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네 가지의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생 인권 존중도는 성별, 학년, 성적, 생활태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학교생활만족도는 성별, 학년, 성적, 생활태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생 인권 존중도는 초등학생의 교사-학생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생 인권 존중도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조사대상은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5개의 학교로부터 유의표집하였다. 총 6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607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부실응답 설문지 24부를 제외한 총 583명의 응답이 조사에 활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t-test,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그리고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개별변인에 따른 교사의 학생 인권존중도 인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학생 평등권 존중도는 학년이 낮고, 임원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또 학생이 인식하는 교사의 학생 자유권 존중도는 성별이 여자이고, 임원일수록, 성적이 높고, 생활태도 좋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학생 사회권 존중도는 학년이 낮고, 임원일수록 성적이 높고, 생활태도 좋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생 개별변인에 따른 교사-학생 관계, 학교생활 만족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년이 낮고, 성적이 높을수록, 생활태도가 좋을수록 교사-학생관계가 좋아짐을 알 수가 있었다. 또 학교만족도는 학년이 낮고, 임원일수록, 성적이 높고, 생활태도가 좋을수록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교사의 학생인권 존중이 교사-학생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사회권, 평등권, 자유권의 순으로 교사-학생 관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교사가 학생인권을 존중할수록 교사-학생관계는 바람직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넷째, 교사의 학생인권 존중이 학교생활만족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사회권, 평등권 순으로 학교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교사가 학생인권을 존중할수록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사의 학생인권 존중이 교사-학생 관계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의 증가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인권 존중을 위하여 노력해야하며 또 교육 행정가들은 교사 연수와, 행정적 지침을 통하여 학교 문화가 인권 존중적으로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