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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 시키(四季)의 흥행적 전략에 관한 연구 : 뮤지컬《캣츠》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지영 (中央大學校 大學院 연극 연극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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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일본의 뮤지컬 시장에는 성격도 특징도 다 다른 단체인 극단 시키와 다까라즈까, 도호 등의 대표적 극단을 비롯해 연예프로덕션들도 뮤지컬 산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그 시장성은 다양하다. 이 단체들 중 상업극단으로서 위상을 떨치고 있던 도호를 추월한 것이 극단 시키 이다.
시키는 1953년 7월 14일 게이오 기숙대학의 학생이었던 아사리 게이타와 동경대학의 불문과 학생들을 주축으로 결성되었고, 장 아누이와 장 지로두의 작품을 위주로 연극을 하는 신극단체로 출발하였다. 향후 시대가 발달하면서 텔레비전으로 인한 연극의 존재기반의 상실을 우려한 아사리 게이타는 극단 운영의 근대화를 위하여 기업의 경영 방식을 도입하게 된다. 1960년 유한회사를 거쳐, 1967년 극단 시키의 운영을 전담하는 시키주식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극단 시키와 시키 주식회사의 커다란 전기는 1983년에 초연된 뮤지컬《캣츠》에 있었다.
한국 뮤지컬 시장과 극단 시키와의 조우는 한국 최초의 뮤지컬 전용극장인 ‘샤롯데씨어터’의 건립으로 2006년 10월 28일 개막공연을 위해 뮤지컬 《라이온 킹》으로 한국시장에 진출하게 된 시기이다. 시키의 진출은 한국 뮤지컬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이슈화 되었고, 극단 시키가 한국에 알려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3년의 장기공연을 계획했지만 1년의 롱런공연으로 막을 내렸다. 일본에서 극단 시키는 기술력, 자본력, 조직력 그 하나도 뒤지지 않는 흥행적 전략이 뛰어난 극단이다.
본 논문은 극단 시키의 흥행적 전략에 관한 연구로, 극단 시키를 상업극으로서 흥행성의 궤도에 올려놓게 된 획기적인 뮤지컬《캣츠》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세계적 추세에 따라서 한국에서도 근년에 뮤지컬 공연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현시점에 한국과 비슷한 상황에서 출발하여 성공한 극단의 사례를 통해 흥행성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뮤지컬 활성화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은 한국 뮤지컬 제작과 흥행적 전략에 좋은 예가 되리라는 것이 이 논문을 쓰게 된 동기이다.
《캣츠》의 탄생배경을 알기위해 초연 공연 되었던 1980년대의 경제적 상황과 그 당시의 일본 뮤지컬 산업의 현황을 알고 국민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시키의 뮤지컬《캣츠》는 뛰어난 작품성과 고양이를 좋아하는 국민성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26년 동안 ‘캣츠 피버’를 야기하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뮤지컬《캣츠》의 초연을 위해 기업과의 연계방식으로 도쿄에 가설텐트의 ‘캣츠 시어터’를 건립한 것이 시초가 되어 현재 9개의 전용극장을 건립하며 하루 13개의 컴퍼니가 운영되는 ‘거대 기업형 극단’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시키의 전용극장 건립은 장기공연을 가능하게 하였고, 문화가 중앙에 집중되는 현상을 배제하기 위하여 일본의 소도시에 극장을 세워 전국공연에 돌입하였다.
시키가 오늘날의 시스템을 구축하며 장기공연의 흥행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배우들의 더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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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rrently, there are a lot of troupe like Shiki, Takarazuka Revue, Doho and entertainment productions which want to join in musical industry and musical indystry's marketability is diverse. The Shiki outrun Doho which was known for commercial troupe.
Based on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Fren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영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 연극학 전공
지도교수 고승길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35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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