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부모교육자 훈련과정을 통한 유아교육기관장의 학부모 관계 및 자기 인식 변화 탐색 원문보기


진보라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교육자 훈련과정을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장은 학부모 관계 인식 및 자기 인식에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동작구에 위치한 C연구소에 속한 원장 20명으로 이들에게 8주 동안(1주에 1회, 1일 3시간) 상호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자 훈련과정을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은 본 부모교육자 훈련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원장 20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도구로는 Elicker, Noppe 와 Farther-Wood(1997)에 의해 개발되고 이찬주(2002)가 번안한 ‘부모-교사 관계 척도'(PCRS: Parent - Caregiver Relationship Scale)를 도구를 본 연구자가 ‘유아교육기관장과 학부모 관계 척도’로 재 수정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진행하였다. 질적 자료 수집은 2009년 8월 중순부터 11월까지 참여관찰과 연구 참여자 면담으로 이루어졌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parent-educator training course-oriented perceptual changes of head persons of institu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mselve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parents.
Study subjects were 20 head persons who belonged to C Institute in Dongjak-Gu, Se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보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2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38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