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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이상 Symphony no.5 분석 연구 : 1악장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연 (중앙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작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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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말부터 유럽에서는 유럽의 서구문화와는 다른 음악을 추구하고자 했다. 서구인들에게는 신비적이고 풍부한 이국적 환상을 불러일으키는 동양으로 향해있었다. 미술(서양화)과 음악에서의 인상주의가 스페인의 이슬람적인 건축양식에서 자극받았고 다양한 문화가 유럽과 인접한 지역의 서아시아와 중부 아시아, 먼 동아시아로부터 자극 받았다.
그러나 아쉽게도 진정한 의미에서의 동양과 서양의 상호관계는 아니었다. 적어도 유럽적인 관점에서, 다시 말해, 점차 유럽중심의 글로벌 문화의 측변에서 바라볼 때, 비 유럽적인 문화에서 가져올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 실제로는 본질적인 것이 아니라 어떠한 첨가물에 불과했으며, 매혹적인 양념이었을 뿐이고, 음향적 액세서리에 불과한 것이었다. 반음계, 집시음계, 5음계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last 19th century in Europe, composers pursued to make different music style with European culture. Their concern tended to the orient which makes mysterious, exotic moods. In the fine arts and the music, impressionism was stimulated by Islamic construction style in Spain and various culture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작곡 전공
지도교수 김진우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41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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