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채만식의 1930년대 지식인 소설 연구 원문보기


이민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30년대는 일제의 식민치하 말기에 해당되는 시기로 모든 자유를 전면 탄압하였다. 조선인의 문학활동도 억압하여 검열을 실시했지만 우리 문학은 세태소설, 통속소설, 전향소설, 지식인소설로 다양화되었다. 그 중에서도 지식인소설은 당시의 지식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1930년대는 일인에게 고등교육과 고용기회가 편중되었으며 조선인이 고등교육을 받더라도 일제에 영합하지 않는 이상 신분의 상향이동이 어려웠다.
채만식도 고등교육을 받은 지식인으로서 지배적인 질서를 거부했기에 가난한 삶을 살 수 밖에 없었고, 카프의 해산으로 동반자 작가로서 자신의 신념의 변화를 정당화할 필요를 느끼게 된다. 그의 이러한 이력은 당시 상황을 대변하고 자신의 신념을 표현 할 수 있는 지식인 소설을 창작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지식인 인물의 고뇌, 사회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이 담긴 1930년대의 채만식 지식인 소설을 네 가지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소극적 저항형의「레디메이드 인생」,「명일」, 이념적 저항형의 「치숙」, 일탈적 저항형의 「소망(少妄)」, 극단적 저항형의「패배자의 무덤」이다.
채만식 소설의 지식인상을 고찰한 후에는 채만식과 비슷한 사상성을 가진 카프계열의 작가로 김남천의「처를 때리고」,「제퇴선」과 동반자 작가인 유진오의「김강사와 T교수」,「가을」로 비교분석하였다. 채만식, 유진오 김남천의 공통점은 당시 사회주의자의 모습이 작품에서 드러난다는 것과 그들의 궁핍이 묘사된다는 점이다. 특히 유진오의 경우는 표현방식에서도 유사성을 보인다. 유진오의「처를 때리고」는 채만식의「명일」,「소망」과 같이 여성화자의 목소리를 들어 지식인을 객관적으로 관찰한다는 점이다. 차이점으로는 김남천과 유진오의 소설이 모두 지식인의 나약하고 무기력한 모습에만 치중했다는 것이다. 그에 비해 채만식은 위에 네 작품 속에서 식민치하의 억압 속에서도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저항하는 모습을 보인다.
비록 채만식의 소설 중 특히「레디메이드 인생」,「명일」에서 이야기 보다 그가 비판하고자 하는 사회현실에 대한 비평에 치중하여 분석적이며 서사성이 약하다는 단점과 구체적인 대안의 제시가 없다는 한계가 보이긴 한다. 그렇지만 채만식은 당시 지식인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당대의 엄격한 검열 속에서도 저항을 보여주었다.「레디메이드 인생」와「명일」에서 자식을 인쇄소에 보내는 행동,「소망(少妄)」에서 역설적인 일탈행동,「치숙」에서 조카라는 반동인물의 어리석음을 꼬집는 행동,「패배자의 무덤」에서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행동으로 각 작품에서 저항의 모습을 보여줬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의 사회주의 이념은 민족의 참상을 폭로하는 방법이었으며, 지식인 소설은 일제 식민지 시대의 값진 저항이라고 말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1930s, as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all freedom was oppression. Koreans literary activities had also the repression and screening, but our literary was varied as social novel, popular novel, swing novel, intellectuals novel. Among these novels, intellectual novel demonstrates the appe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흥식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 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42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