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통합학급 유아를 위한 다감각적 언어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multi-sensory language program for children in an inclusive preschool classroom 원문보기


한지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사회에서 언어사용능력은 유아기에 갖추어야 할 중요한 능력 중의 하나이며, 언어사용능력이 지체된 대부분의 발달장애 유아는 학습능력 뿐 아니라 또래와의 의사소통과 관계형성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장애유아통합학급에 있는 만 5세 발달장애 유아의 언어사용능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다감각적 유아 언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효과 검증에 있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문제 2개를 도출하였다. 먼저 연구문제 1은 다감각적 언어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것과 연구문제 2는 통합학급 유아를 위한 다감각적 유아 언어 프로그램의 적용효과에 대한 것이다. 적용효과는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우선 다감각적 유아 언어 프로그램을 수행한 발달장애 유아들의 언어능력변화와 다감각적 유아 언어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달장애 유아들의 행동양상변화이다.
연구대상은 발달장애 유아 3명이며 이들은 모두 만 5세이며 지적장애를 동반한 발달장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nguage skills serve as a foundation for success in our society. Throughout life, the ability to use language to communicate is required for academic, social and economic survival. Given the critical impact of language across the lifespan, it is of the utmost importance to foster its early developm...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지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2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43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