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양성평등 의식과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유치원에서 양성평등 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바람직한 방향을 정립하고,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지도교수의 조언을 받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작성한 「학부모의 양성평등 의식 및 유치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2008년 11월 현재 경상북도 김천시와 구미시에 소재하는 유치원 학부모 400명을 무선 표집 하여, 질문유형에 따라 차이검증과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양성평등 의식과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유치원에서 양성평등 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바람직한 방향을 정립하고,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지도교수의 조언을 받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작성한 「학부모의 양성평등 의식 및 유치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2008년 11월 현재 경상북도 김천시와 구미시에 소재하는 유치원 학부모 400명을 무선 표집 하여, 질문유형에 따라 차이검증과 분산분석, 교차분석 및 다중응답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대체로 전통적인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있으나 부가 모에 비하여 모든 하위영역별 양성평등 의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은 유아의 성역할 정체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므로, 보다 바람직한 유아 양성평등 의식 형성을 위하여 부의 양성평등 의식을 좀 더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부모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긍정적인 양성평등 의식 형성을 통해 부모역할의 성공적인 수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 모 모두에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부모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생활영역별 부모교육 내용으로는 상대적으로 의식이 낮게 나타난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양성평등교육 동의 정도는 모든 부분에서 대체로 높게 나타났으나 부모 간에 직업교육, 성격교육, 놀이에 대한 교육 동의 모두에서 모가 부보다 높게 나타났다. 전통적인 남성중심의 지배체제 안에서 상대적 약자였던 모의 비판의식으로 성 역할이나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의식이 진보적이며 평등적이고 개방적으로 나타났다고 판단된다. 유치원 교육과정이 수요자 중심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고, 부모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며, 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도를 종합해 볼 때 유치원의 양성평등 교육은 교육프로그램에 적극 편성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부모들은 양성평등적인 자녀 양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자신의 양육 태도가 유아의 성역할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또한 유치원에서 양성평등 교육이 교육활동 전반에서 수시로 이루어지길 바라고 있으며, 그 요구도는 사회·문화생활면, 가정생활면, 성교육 측면 순으로 선호하고, 역할극을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선호한다. 이러한 부모의 요구에 비추어 볼 때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적극적으로 양성평등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을 계획하여 충실히 수행해야 하며, 정부는 교육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교사의 직무 연수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넷째, 부모는 양성평등적인 자녀 양육을 위하여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 방법으로는 강의법이나, 가정통신문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현대 사회의 바쁜 직업 생활로 인해 부모가 유치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극참여하기 보다는 가정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가정통신문과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는 강의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부모 교육내용에는 유아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법적 측면과 양성평등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유치원의 양성평등 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를 위한 연간 부모교육계획을 수립하고, 현대사회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부모가 필요로 하는 교육 자료를 개발·보급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양성평등 의식과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유치원에서 양성평등 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바람직한 방향을 정립하고,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지도교수의 조언을 받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작성한 「학부모의 양성평등 의식 및 유치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2008년 11월 현재 경상북도 김천시와 구미시에 소재하는 유치원 학부모 400명을 무선 표집 하여, 질문유형에 따라 차이검증과 분산분석, 교차분석 및 다중응답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대체로 전통적인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있으나 부가 모에 비하여 모든 하위영역별 양성평등 의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은 유아의 성역할 정체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므로, 보다 바람직한 유아 양성평등 의식 형성을 위하여 부의 양성평등 의식을 좀 더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부모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긍정적인 양성평등 의식 형성을 통해 부모역할의 성공적인 수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 모 모두에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부모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생활영역별 부모교육 내용으로는 상대적으로 의식이 낮게 나타난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양성평등교육 동의 정도는 모든 부분에서 대체로 높게 나타났으나 부모 간에 직업교육, 성격교육, 놀이에 대한 교육 동의 모두에서 모가 부보다 높게 나타났다. 전통적인 남성중심의 지배체제 안에서 상대적 약자였던 모의 비판의식으로 성 역할이나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의식이 진보적이며 평등적이고 개방적으로 나타났다고 판단된다. 유치원 교육과정이 수요자 중심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고, 부모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며, 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도를 종합해 볼 때 유치원의 양성평등 교육은 교육프로그램에 적극 편성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부모들은 양성평등적인 자녀 양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자신의 양육 태도가 유아의 성역할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또한 유치원에서 양성평등 교육이 교육활동 전반에서 수시로 이루어지길 바라고 있으며, 그 요구도는 사회·문화생활면, 가정생활면, 성교육 측면 순으로 선호하고, 역할극을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선호한다. 이러한 부모의 요구에 비추어 볼 때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적극적으로 양성평등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을 계획하여 충실히 수행해야 하며, 정부는 교육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교사의 직무 연수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넷째, 부모는 양성평등적인 자녀 양육을 위하여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 방법으로는 강의법이나, 가정통신문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현대 사회의 바쁜 직업 생활로 인해 부모가 유치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극참여하기 보다는 가정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가정통신문과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는 강의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부모 교육내용에는 유아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법적 측면과 양성평등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유치원의 양성평등 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를 위한 연간 부모교육계획을 수립하고, 현대사회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부모가 필요로 하는 교육 자료를 개발·보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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