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역사 내 생태공간의 조성에 따른 분진,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에 대한 연구 : 흑석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dusts and formaldehyde removal effect by developing ecological zones in subway station : focused on the Heukseok st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흑석동에 위치한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생태공간을 중심으로 설계 및 시공과정에서부터 공기정화효과까지 알아보고, 앞으로 지하철역사내 생태공간의 설계 및 시공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전반적으로 천창의 설계로 생태공간을 조성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이번 설계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지하공간의 특성상 녹지를 도입하기에 공간이 협소하므로 정원형과 벽면형을 혼합하여 더욱 풍성한 생태공간으로 연출하였으며, 휴게공간, 소규모 공연무대 등 이용객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였다. ·지하공간에 식재된 식물종은 내음성이 강하고, 실내공기오염물질의 제거능력이 뛰어난 식물종을 선택하였으며, 특히 ...
본 연구는 흑석동에 위치한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생태공간을 중심으로 설계 및 시공과정에서부터 공기정화효과까지 알아보고, 앞으로 지하철역사내 생태공간의 설계 및 시공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전반적으로 천창의 설계로 생태공간을 조성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이번 설계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지하공간의 특성상 녹지를 도입하기에 공간이 협소하므로 정원형과 벽면형을 혼합하여 더욱 풍성한 생태공간으로 연출하였으며, 휴게공간, 소규모 공연무대 등 이용객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였다. ·지하공간에 식재된 식물종은 내음성이 강하고, 실내공기오염물질의 제거능력이 뛰어난 식물종을 선택하였으며, 특히 상록 남부자생식물을 약 50%정도 식재하였다. ·기존의 생태공간은 체계적·전문적이지 못하고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관수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수공간을 도입하여 이용객들의 시각적·청각적으로 청량함을 주었으며, 조명을 설치하여 보조광원 및 장식적 효과를 주었다. 본 연구는 생태공간과 생태공간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포름알데히드와 분진의 제거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지하역사내로 자연광이 유입되는 천창이 설치된 지하철 흑석역에 조성된 생태공간을 바탕으로 수행하였다. 그 결과, 1일 동안 생태공간, 생태공간으로부터 10m, 20m떨어진 지점의 포름알데히드 농도는 약 17.7ppb, 24.2ppb, 30.8ppb로 생태공간과 생태공간에서 20m떨어진 지점을 비교하였을 때 생태공간의 공기정화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생태공간, 생태공간으로부터 10m, 20m떨어진 지점의 1일 분진 농도 역시 각각 약 18.0㎍/㎥, 19.2㎍/㎥, 67.4㎍/㎥로 생태공간과 생태공간에서 20m떨어진 지점을 비교하였을 때 생태공간의 공기정화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온도와 습도는 세 공간 모두 큰 변화가 없었는데 이는 지하역사내에 가동되고 있는 냉방 및 환기시설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자연광의 유입으로 광합성과 증산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약 11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는 생태공간의 습도가 약 3-4% 높게 나타났다. 또한 생태공간의 포름알데히드의 1일 변화량을 조사한 결과 이시간대에 포름알데히드 농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지하공간에 조성된 생태공간은 포름알데히드, 분진을 감소시키고 습도를 증가시켜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생태공간 조성유무에 따른 공기정화효과는 실공간에서 측정하므로 많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비교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지하철 역사 내 생태공간의 공기정화효과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지하철역사 간의 비교보다는 역사내에서 측정간격을 연장하거나 생태공간 유무에 따른 지상과 지하 등 측정장소를 달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지하철역사내 생태공간 조성은 포름알데히드, 분진 제거 등 공기정화와 미적·심리적인 효과를 동시에 창출하므로 앞으로 지하철 역사 및 지하공간내에 생태공간 조성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는 산발적인 녹지도입을 막기 위해 모니터링을 통한 지하철 생태공간의 설계, 시공, 관리지침 및 유지 관리의 가이드라인 제안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흑석동에 위치한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생태공간을 중심으로 설계 및 시공과정에서부터 공기정화효과까지 알아보고, 앞으로 지하철역사내 생태공간의 설계 및 시공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전반적으로 천창의 설계로 생태공간을 조성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이번 설계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지하공간의 특성상 녹지를 도입하기에 공간이 협소하므로 정원형과 벽면형을 혼합하여 더욱 풍성한 생태공간으로 연출하였으며, 휴게공간, 소규모 공연무대 등 이용객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였다. ·지하공간에 식재된 식물종은 내음성이 강하고, 실내공기오염물질의 제거능력이 뛰어난 식물종을 선택하였으며, 특히 상록 남부자생식물을 약 50%정도 식재하였다. ·기존의 생태공간은 체계적·전문적이지 못하고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관수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수공간을 도입하여 이용객들의 시각적·청각적으로 청량함을 주었으며, 조명을 설치하여 보조광원 및 장식적 효과를 주었다. 본 연구는 생태공간과 생태공간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포름알데히드와 분진의 제거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지하역사내로 자연광이 유입되는 천창이 설치된 지하철 흑석역에 조성된 생태공간을 바탕으로 수행하였다. 그 결과, 1일 동안 생태공간, 생태공간으로부터 10m, 20m떨어진 지점의 포름알데히드 농도는 약 17.7ppb, 24.2ppb, 30.8ppb로 생태공간과 생태공간에서 20m떨어진 지점을 비교하였을 때 생태공간의 공기정화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생태공간, 생태공간으로부터 10m, 20m떨어진 지점의 1일 분진 농도 역시 각각 약 18.0㎍/㎥, 19.2㎍/㎥, 67.4㎍/㎥로 생태공간과 생태공간에서 20m떨어진 지점을 비교하였을 때 생태공간의 공기정화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온도와 습도는 세 공간 모두 큰 변화가 없었는데 이는 지하역사내에 가동되고 있는 냉방 및 환기시설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자연광의 유입으로 광합성과 증산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약 11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는 생태공간의 습도가 약 3-4% 높게 나타났다. 또한 생태공간의 포름알데히드의 1일 변화량을 조사한 결과 이시간대에 포름알데히드 농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지하공간에 조성된 생태공간은 포름알데히드, 분진을 감소시키고 습도를 증가시켜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생태공간 조성유무에 따른 공기정화효과는 실공간에서 측정하므로 많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비교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지하철 역사 내 생태공간의 공기정화효과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지하철역사 간의 비교보다는 역사내에서 측정간격을 연장하거나 생태공간 유무에 따른 지상과 지하 등 측정장소를 달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지하철역사내 생태공간 조성은 포름알데히드, 분진 제거 등 공기정화와 미적·심리적인 효과를 동시에 창출하므로 앞으로 지하철 역사 및 지하공간내에 생태공간 조성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는 산발적인 녹지도입을 막기 위해 모니터링을 통한 지하철 생태공간의 설계, 시공, 관리지침 및 유지 관리의 가이드라인 제안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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