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줍은 아동이 학교장면에서 유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요인들, 즉 친한 친구와의 정서적 유대감, 집단에서의 소속감, 또래가 호감을 가질만한 특성과 능력을 지닌 정도를 조절변인으로 설정하고 이들이 수줍음과 외로움의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는 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 세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학생 600명(남: 282명, 여: 318명)을 대상으로 수줍음, 친구 관계의 질, 과외활동 집단 소속 여부, 집단 동일시, 인기요인, 외로움 측정도구들이 포함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남아 집단에서는 친구 관계의 질과 인기요인은 수줍음이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인기요인의 하위요인 중 외모 및 예능 요인이 유의한 ...
본 연구는 수줍은 아동이 학교장면에서 유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요인들, 즉 친한 친구와의 정서적 유대감, 집단에서의 소속감, 또래가 호감을 가질만한 특성과 능력을 지닌 정도를 조절변인으로 설정하고 이들이 수줍음과 외로움의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는 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 세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학생 600명(남: 282명, 여: 318명)을 대상으로 수줍음, 친구 관계의 질, 과외활동 집단 소속 여부, 집단 동일시, 인기요인, 외로움 측정도구들이 포함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남아 집단에서는 친구 관계의 질과 인기요인은 수줍음이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인기요인의 하위요인 중 외모 및 예능 요인이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다. 여아 집단에서는 친구 관계의 질, 집단 동일시, 그리고 인기요인이 수줍음이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친구 관계 질 하위요인 중 인정/정서적안정/도움이, 집단 동일시의 하위요인 중 집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인기요인 중 관계적 능력이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남녀 집단 각각에서 조절효과의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하기 위하여 수줍음과 세 조절변인의 상호작용 항들을 한 회귀식에 투입한 결과, 남아 집단에서는 친구 관계의 질과 인기요인의 조절효과만이 유의하였고 영향력의 크기는 거의 비슷하였다. 여아 집단에서는 세 조절변인을 모두 투입하였을 때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조절변인은 없었고, 집단 동일시가 .1 수준에서 조절효과의 경향성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들을 확장하여 수줍은 아동이 학교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조절변인들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과 남아 집단과 여아 집단에서 유의한 조절변인의 차이와 조절효과의 상대적인 크기를 확인함으로써, 수줍은 아동에 대한 개입 시 남녀에 따른 차별적인 개입의 가능성을 제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의 활용방안과 제한점, 추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본 연구는 수줍은 아동이 학교장면에서 유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요인들, 즉 친한 친구와의 정서적 유대감, 집단에서의 소속감, 또래가 호감을 가질만한 특성과 능력을 지닌 정도를 조절변인으로 설정하고 이들이 수줍음과 외로움의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는 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 세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학생 600명(남: 282명, 여: 318명)을 대상으로 수줍음, 친구 관계의 질, 과외활동 집단 소속 여부, 집단 동일시, 인기요인, 외로움 측정도구들이 포함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남아 집단에서는 친구 관계의 질과 인기요인은 수줍음이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인기요인의 하위요인 중 외모 및 예능 요인이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다. 여아 집단에서는 친구 관계의 질, 집단 동일시, 그리고 인기요인이 수줍음이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친구 관계 질 하위요인 중 인정/정서적안정/도움이, 집단 동일시의 하위요인 중 집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인기요인 중 관계적 능력이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남녀 집단 각각에서 조절효과의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하기 위하여 수줍음과 세 조절변인의 상호작용 항들을 한 회귀식에 투입한 결과, 남아 집단에서는 친구 관계의 질과 인기요인의 조절효과만이 유의하였고 영향력의 크기는 거의 비슷하였다. 여아 집단에서는 세 조절변인을 모두 투입하였을 때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조절변인은 없었고, 집단 동일시가 .1 수준에서 조절효과의 경향성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들을 확장하여 수줍은 아동이 학교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조절변인들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과 남아 집단과 여아 집단에서 유의한 조절변인의 차이와 조절효과의 상대적인 크기를 확인함으로써, 수줍은 아동에 대한 개입 시 남녀에 따른 차별적인 개입의 가능성을 제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의 활용방안과 제한점, 추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주제어
#수줍음 외로움 친구 관계의 질 집단 동일시 인기 요인 shyness loneliness friendship quality group-identification popular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정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지도교수
이기학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73장
키워드
수줍음 외로움 친구 관계의 질 집단 동일시 인기 요인 shyness loneliness friendship quality group-identification popula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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