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는 패키지 SW나 ASP서비스와 달리 제 3자에 의해 유지, 관리, 배포되며, 인터넷을 통하여 사용되는 SW이다. 즉, SaaS 플랫폼에서는 SW사업자를 포함한 여러 사업자들 간의 협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가격정책, 유통방법, 파트너정책 등이 서비스 활성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은 기존 문헌들과 해외 SaaS서비스의 특성들을 연구하여 국내 SW시장에 있어서의 기존 SW사업자(ISP, 솔루션사업자)의 SaaS 플랫폼 채택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ASP/SaaS서비스, 관계교환특성, e비즈니스의 Value Creation 특성, SaaS의 기술적/비즈니스적 특성 등에 관련된 문헌연구를 수행하고, SW 사업자들의 SaaS 플랫폼 채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특성들을 추출한 후, 이 요인들이 SaaS 플랫폼 채택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
SaaS는 패키지 SW나 ASP서비스와 달리 제 3자에 의해 유지, 관리, 배포되며, 인터넷을 통하여 사용되는 SW이다. 즉, SaaS 플랫폼에서는 SW사업자를 포함한 여러 사업자들 간의 협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가격정책, 유통방법, 파트너정책 등이 서비스 활성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은 기존 문헌들과 해외 SaaS서비스의 특성들을 연구하여 국내 SW시장에 있어서의 기존 SW사업자(ISP, 솔루션사업자)의 SaaS 플랫폼 채택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ASP/SaaS서비스, 관계교환특성, e비즈니스의 Value Creation 특성, SaaS의 기술적/비즈니스적 특성 등에 관련된 문헌연구를 수행하고, SW 사업자들의 SaaS 플랫폼 채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특성들을 추출한 후, 이 요인들이 SaaS 플랫폼 채택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도출한다. 이 연구모형을 토대로 국내 SW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가설검증을 수행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SaaS 플랫폼 채택요인 및 장애요인에 대한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효율성과 시장확장성이 SW사업자입장에서의 SaaS 플랫폼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SaaS서비스를 기존의 IT서비스 제공이나 IT아웃소싱 개념과 차별화되는 관점에서 SW사업자와 SaaS사업자와의 관계, SW사업자끼리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보여 주고 있다고 판단된다.
SaaS는 패키지 SW나 ASP서비스와 달리 제 3자에 의해 유지, 관리, 배포되며, 인터넷을 통하여 사용되는 SW이다. 즉, SaaS 플랫폼에서는 SW사업자를 포함한 여러 사업자들 간의 협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가격정책, 유통방법, 파트너정책 등이 서비스 활성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은 기존 문헌들과 해외 SaaS서비스의 특성들을 연구하여 국내 SW시장에 있어서의 기존 SW사업자(ISP, 솔루션사업자)의 SaaS 플랫폼 채택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ASP/SaaS서비스, 관계교환특성, e비즈니스의 Value Creation 특성, SaaS의 기술적/비즈니스적 특성 등에 관련된 문헌연구를 수행하고, SW 사업자들의 SaaS 플랫폼 채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특성들을 추출한 후, 이 요인들이 SaaS 플랫폼 채택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도출한다. 이 연구모형을 토대로 국내 SW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가설검증을 수행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SaaS 플랫폼 채택요인 및 장애요인에 대한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효율성과 시장확장성이 SW사업자입장에서의 SaaS 플랫폼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SaaS서비스를 기존의 IT서비스 제공이나 IT아웃소싱 개념과 차별화되는 관점에서 SW사업자와 SaaS사업자와의 관계, SW사업자끼리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보여 주고 있다고 판단된다.
주제어
#파트너쉽 채택요인 SaaS 플랫폼 평가모델 SaaS(Software as a Service) scalability partnership SaaS adoption mod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석열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Digital Business
지도교수
이준기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54장
키워드
파트너쉽 채택요인 SaaS 플랫폼 평가모델 SaaS(Software as a Service) scalability partnership SaaS adoption mode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