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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한국어 고급 단계의 학습자에게 필요한 텍스트 유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텍스트는 교수-학습의 목표나,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 학습의 선호도에 따른 구분이 아니라 필요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지거나 교사의 직관에 의해 선택되고 개작된 것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고급 단계에서는 출판된 교재의 수가 적어 학습자가 교재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다. 더구나 텍스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대부분의 학습이 의사소통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어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텍스트에 대한 관심이 적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제시되어야 할 텍스트 유형과 유형에 따른 종류의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고급 단계의 읽기 텍스트를 중심으로 연구를 한 이유는 텍스트가 읽기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고 한국어 교육에서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고 판단할 수 있는 학습자 수준이 고급 단계이기 때문에 고급 단계의 읽기 텍스트를 분석의 초점으로 삼았다. 우선 본고에서는 텍스트에 관한 국내외 선행 연구를 통해 텍스트 유형 분석을 위한 틀을 마련하였다. 유형은 ‘정보적 텍스트 유형, 설득적 텍스트 유형, 친교적 텍스트 유형, 정서 표현적 텍스트 유형, 심미적 텍스트 유형’으로 총 5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했다. 이러한 유형 틀은 ‘Brinker의 화행론적 유형 분석 틀’과 ‘이도영의 국어 교육 7차 교육과정 분석 틀’을 기초로 해 한국어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읽기 ...
저자 | 이경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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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황인교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i, 109 p. |
키워드 | 한국어 읽기 텍스트 유형 고급 요구조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0034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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