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산업은 유행에 민감하고 고객의 만족으로 최종평가를 내리는 서비스 형태를 지니므로 이론과 실기 모든 면에서 새롭고 다양한 교육이 요구되어진다. 특히 전문적 교육의 측면에서 학습자인 미용인의 의견과 제안을 연구 분석하여 그에 맞는 학교의 미용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고 보다 실질적이고 현장감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구성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미용전문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 교육 서비스 품질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교육 서비스 가치와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연구에서는 미용교육의 역사와 개념, 한국과 일본의 미용교육과정 실태, 미용학생의 진로성숙도, 미용교육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내용을 기존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연구 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는 미용 학생의 진로성숙도, 미용교육 서비스품질, 교육 서비스 가치, 전공 만족도, 미용전공 및 학교 선택행동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조사방법으로서는 서울종합예술학교와 일본 헐리우드뷰티전문학교에 재학 중인 미용전공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임의표집방식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미용산업은 유행에 민감하고 고객의 만족으로 최종평가를 내리는 서비스 형태를 지니므로 이론과 실기 모든 면에서 새롭고 다양한 교육이 요구되어진다. 특히 전문적 교육의 측면에서 학습자인 미용인의 의견과 제안을 연구 분석하여 그에 맞는 학교의 미용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고 보다 실질적이고 현장감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구성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미용전문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 교육 서비스 품질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교육 서비스 가치와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연구에서는 미용교육의 역사와 개념, 한국과 일본의 미용교육과정 실태, 미용학생의 진로성숙도, 미용교육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내용을 기존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연구 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는 미용 학생의 진로성숙도, 미용교육 서비스품질, 교육 서비스 가치, 전공 만족도, 미용전공 및 학교 선택행동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조사방법으로서는 서울종합예술학교와 일본 헐리우드뷰티전문학교에 재학 중인 미용전공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임의표집방식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SPSS(window 15.0)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주성분 분석, Varimax 회전), 신뢰도 분석, 군집분석, t-test, ANOVA, Scheffe's Multiple Range Tes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전체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 1 장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제시하였다. 제 2 장은 미용교육의 역사와 개념 및 한국과 일본의 미용교육과정 실태에 대해 연구하고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해 본 연구의 주요 개념인 미용 학생의 진로 성숙도, 미용교육 서비스품질에 관하여 고찰해보았다. 그리고 제 3 장은 본 연구목적을 위하여 실증조사를 실시함에 따라 연구문제와 연구모형, 측정도구 및 자료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 4 장은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에 따라 연구결과를 해석·논의하였다. 아울러 제 5 장은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면서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미용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와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서비스 가치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외 미용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미용전공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교육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장기적인 개선방안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미용산업은 유행에 민감하고 고객의 만족으로 최종평가를 내리는 서비스 형태를 지니므로 이론과 실기 모든 면에서 새롭고 다양한 교육이 요구되어진다. 특히 전문적 교육의 측면에서 학습자인 미용인의 의견과 제안을 연구 분석하여 그에 맞는 학교의 미용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고 보다 실질적이고 현장감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구성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미용전문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 교육 서비스 품질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교육 서비스 가치와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연구에서는 미용교육의 역사와 개념, 한국과 일본의 미용교육과정 실태, 미용학생의 진로성숙도, 미용교육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내용을 기존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연구 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는 미용 학생의 진로성숙도, 미용교육 서비스품질, 교육 서비스 가치, 전공 만족도, 미용전공 및 학교 선택행동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조사방법으로서는 서울종합예술학교와 일본 헐리우드뷰티전문학교에 재학 중인 미용전공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임의표집방식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SPSS(window 15.0)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주성분 분석, Varimax 회전), 신뢰도 분석, 군집분석, t-test, ANOVA, Scheffe's Multiple Range Tes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전체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 1 장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제시하였다. 제 2 장은 미용교육의 역사와 개념 및 한국과 일본의 미용교육과정 실태에 대해 연구하고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해 본 연구의 주요 개념인 미용 학생의 진로 성숙도, 미용교육 서비스품질에 관하여 고찰해보았다. 그리고 제 3 장은 본 연구목적을 위하여 실증조사를 실시함에 따라 연구문제와 연구모형, 측정도구 및 자료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 4 장은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에 따라 연구결과를 해석·논의하였다. 아울러 제 5 장은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면서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미용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와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서비스 가치와 전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외 미용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미용전공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교육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장기적인 개선방안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how service quality and career maturity are perceived and measured by the students in beauty educational service industry.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among career matur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student's majors satisfacti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how service quality and career maturity are perceived and measured by the students in beauty educational service industry.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among career matur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student's majors satisfaction.
To do so, the study sample has been divided into 2 different groups that Korea / Japan students majoring in beauty. The hypotheses have been verified by analyzing total 410 questionnaires collected in "Seoul Art College 209 questionnaires" and "Hollywood Beauty University 201 questionnair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reer maturity and service value of beauty education, determination factor of career maturity had a notable effect on service value in the korea beauty student model, and purposefulness factor of career maturity had a notable effect on service value in the Japan beauty student model.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beauty school education and service value, all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education contents, education interactivity, education circumstances) showed positive correlation with service value but only education interactivity factor had a notable effect on service value in the Japan beauty student model.
Thir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reer maturity and majors satisfaction of beauty education, purposefulness, confidence, preparation factors of career maturity had a notable effect on majors satisfaction in the korea beauty student model, but only determination factor of career maturity had a notable effect on majors satisfaction in the Japan beauty student model.
For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beauty school education and majors Satisfaction, education contents, education interactivity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 showed positive correlation with majors Satisfaction. but all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education contents, education interactivity, education circumstances) had a notable effect on majors satisfaction in the Japan beauty student model.
Finally, the majors satisfaction is influenced by the service quality of beauty school education posi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how service quality and career maturity are perceived and measured by the students in beauty educational service industry.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among career matur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student's majors satisfaction.
To do so, the study sample has been divided into 2 different groups that Korea / Japan students majoring in beauty. The hypotheses have been verified by analyzing total 410 questionnaires collected in "Seoul Art College 209 questionnaires" and "Hollywood Beauty University 201 questionnair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reer maturity and service value of beauty education, determination factor of career maturity had a notable effect on service value in the korea beauty student model, and purposefulness factor of career maturity had a notable effect on service value in the Japan beauty student model.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beauty school education and service value, all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education contents, education interactivity, education circumstances) showed positive correlation with service value but only education interactivity factor had a notable effect on service value in the Japan beauty student model.
Thir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reer maturity and majors satisfaction of beauty education, purposefulness, confidence, preparation factors of career maturity had a notable effect on majors satisfaction in the korea beauty student model, but only determination factor of career maturity had a notable effect on majors satisfaction in the Japan beauty student model.
For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beauty school education and majors Satisfaction, education contents, education interactivity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 showed positive correlation with majors Satisfaction. but all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education contents, education interactivity, education circumstances) had a notable effect on majors satisfaction in the Japan beauty student model.
Finally, the majors satisfaction is influenced by the service quality of beauty school education posi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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