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비가황 고점착 고탄성의 균질시트를 이용한 지하외방수 공법 적용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Outside Waterproofing Construction Method of Underground Structures Using the Unvulcanized High Adhesion and High Elasticity of Homogenized Sheet원문보기
오늘날 고속철도, 인천국제공항, 전국규모의 월드컵 경기장 및 지하철, 서해대교를 비롯한 대규모 교량 및 도로의 건설 등 우리나라의 건설(토목·건축) 산업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주요 건설구조물(지하철, 교량, 터널, 공동구 및 상하수 처리시설 등의 토목시설, 아파트를 포함한 민간건축물과 박물관, 공항청사, 공연시설을 포함한 공공건축물)에 있어서 시공 중 또는 시공 이후 많은 누수 하자가 발생하여 구조물의 사용성 저하, 내구수명감소, 안전성저하와 같은 문제가 사회적인 현안으로 제기되고 있다. 건설 구조물에 있어 누수 문제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난제로 여겨지고 있다. 한국지반공학회에서 조사 발간된 해외 선진 기술국의 터널 방수 현황을 조사한 결과 완전 방수 시스템이 아직 개발되지 못해 구조물의 사용 용도에 따라 누수량을 제한하여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구조물의 누수문제는 상시 수압 및 화학적 오염 환경의 영향을 받는 지하 구조물에서 더욱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누수 현상을 단순히 시각적으로만 차단하기 위해서 건축물에서는 내부 공간벽을 별도로 설치하고 있고, 터널의 경우에는 이중 ...
오늘날 고속철도, 인천국제공항, 전국규모의 월드컵 경기장 및 지하철, 서해대교를 비롯한 대규모 교량 및 도로의 건설 등 우리나라의 건설(토목·건축) 산업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주요 건설구조물(지하철, 교량, 터널, 공동구 및 상하수 처리시설 등의 토목시설, 아파트를 포함한 민간건축물과 박물관, 공항청사, 공연시설을 포함한 공공건축물)에 있어서 시공 중 또는 시공 이후 많은 누수 하자가 발생하여 구조물의 사용성 저하, 내구수명감소, 안전성저하와 같은 문제가 사회적인 현안으로 제기되고 있다. 건설 구조물에 있어 누수 문제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난제로 여겨지고 있다. 한국지반공학회에서 조사 발간된 해외 선진 기술국의 터널 방수 현황을 조사한 결과 완전 방수 시스템이 아직 개발되지 못해 구조물의 사용 용도에 따라 누수량을 제한하여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구조물의 누수문제는 상시 수압 및 화학적 오염 환경의 영향을 받는 지하 구조물에서 더욱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누수 현상을 단순히 시각적으로만 차단하기 위해서 건축물에서는 내부 공간벽을 별도로 설치하고 있고, 터널의 경우에는 이중 라이닝을 형성하는 등의 소극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오랜 관행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소극적 설치방법은 유입수 배출을 위한 배수시스템 설치 및 유지관리비가 지속적으로 지출되는 문제점과, 구조체를 관통하는 누수를 계속 허용하는 문제점으로 인해 구조물의 장기 내구성 유지에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임으로 지하 외방수 공법 개발의 필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써 공장 생산 단계에서 우수한 방수 제품의 생산과 시공 과정에서의 품질 저하를 최소화하고, 시공 후 유지관리 측면까지의 모든 단계에서 완벽한 방수를 실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공장 생산 단계에서는 물론 현장 시공 단계에서의 완벽한 방수 시공은 국내의 기술 수준 상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누수구조물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하여 비가황 고점착·고탄성의 균질시트 방수재를 이용한 지하외방수공법을 적용함으로서 기존의 지하구조물에 대한 방수 및 내구성을 개선할 수 있는 공법의 특성 및 우수성을 확인하여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오늘날 고속철도, 인천국제공항, 전국규모의 월드컵 경기장 및 지하철, 서해대교를 비롯한 대규모 교량 및 도로의 건설 등 우리나라의 건설(토목·건축) 산업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주요 건설구조물(지하철, 교량, 터널, 공동구 및 상하수 처리시설 등의 토목시설, 아파트를 포함한 민간건축물과 박물관, 공항청사, 공연시설을 포함한 공공건축물)에 있어서 시공 중 또는 시공 이후 많은 누수 하자가 발생하여 구조물의 사용성 저하, 내구수명감소, 안전성저하와 같은 문제가 사회적인 현안으로 제기되고 있다. 건설 구조물에 있어 누수 문제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난제로 여겨지고 있다. 한국지반공학회에서 조사 발간된 해외 선진 기술국의 터널 방수 현황을 조사한 결과 완전 방수 시스템이 아직 개발되지 못해 구조물의 사용 용도에 따라 누수량을 제한하여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구조물의 누수문제는 상시 수압 및 화학적 오염 환경의 영향을 받는 지하 구조물에서 더욱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누수 현상을 단순히 시각적으로만 차단하기 위해서 건축물에서는 내부 공간벽을 별도로 설치하고 있고, 터널의 경우에는 이중 라이닝을 형성하는 등의 소극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오랜 관행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소극적 설치방법은 유입수 배출을 위한 배수시스템 설치 및 유지관리비가 지속적으로 지출되는 문제점과, 구조체를 관통하는 누수를 계속 허용하는 문제점으로 인해 구조물의 장기 내구성 유지에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임으로 지하 외방수 공법 개발의 필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써 공장 생산 단계에서 우수한 방수 제품의 생산과 시공 과정에서의 품질 저하를 최소화하고, 시공 후 유지관리 측면까지의 모든 단계에서 완벽한 방수를 실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공장 생산 단계에서는 물론 현장 시공 단계에서의 완벽한 방수 시공은 국내의 기술 수준 상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누수구조물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하여 비가황 고점착·고탄성의 균질시트 방수재를 이용한 지하외방수공법을 적용함으로서 기존의 지하구조물에 대한 방수 및 내구성을 개선할 수 있는 공법의 특성 및 우수성을 확인하여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Industry constructive of our country construction of the large scale bridge and road which originated from a rapid transit railroad duty, airport international Incheon, World Cup stadia of nation scale and subway, SeoHaeDaeGyo (engineering works·architecture) develops brilliantly, and have grown now...
Industry constructive of our country construction of the large scale bridge and road which originated from a rapid transit railroad duty, airport international Incheon, World Cup stadia of nation scale and subway, SeoHaeDaeGyo (engineering works·architecture) develops brilliantly, and have grown nowadays. However, a lot of water leaking defects occur during construction or construction, later recently during use in main constructive structure social an Usability decrease of structure, endurance life decrease, problem like a safety decrease be stated up in the air. For this reason, will present to base data to apply to a construction site and we used Unvulcanized High Adhesion and High Elasticity of Homogenized Sheet, and we present construction method waterproof underground exterior wall confirm a problem of Waterproof regarding the existing underground structure and water leaking or a characteristic of the construction method which can improve durability or excellence for solution regarding water leaking structure in this study.
Industry constructive of our country construction of the large scale bridge and road which originated from a rapid transit railroad duty, airport international Incheon, World Cup stadia of nation scale and subway, SeoHaeDaeGyo (engineering works·architecture) develops brilliantly, and have grown nowadays. However, a lot of water leaking defects occur during construction or construction, later recently during use in main constructive structure social an Usability decrease of structure, endurance life decrease, problem like a safety decrease be stated up in the air. For this reason, will present to base data to apply to a construction site and we used Unvulcanized High Adhesion and High Elasticity of Homogenized Sheet, and we present construction method waterproof underground exterior wall confirm a problem of Waterproof regarding the existing underground structure and water leaking or a characteristic of the construction method which can improve durability or excellence for solution regarding water leaking structure in this stud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