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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주행안전성 향상을 위한 현가장치 최적화 연구 원문보기


현석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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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현가장치는 중요한 요소이며, 현가장치 강성은 차량 설계 단계의 중요한 설계변수이다. 고속에서의 주행안전성을 위해 1차 현가장치에 강한 강성을 부여하는데 이는 곡선주행성능을 감소시키는 단점이 있어 주행안전성과 곡선주행성능을 절충하면서 현가장치의 강성을 조절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 향상을 위한 현가장치를 최적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에 따른 기초 연구로서 철도차량의 1, 2차 현가장치의 위치 및 길이, 폭, 강성, 감쇠력 등의 설계 변수를 변화시켜 가면서 틸팅 링크 및 조향시스템으로 구성된 대차시스템의 동역학 해석과 그에 따른 현가장치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승차감, 주행안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일반대차 및 틸팅대차의 동역학 해석결과, 틸팅대차가 일반대차에 비해 공격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spension is the most prior apparatus to decide vehicle's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also the suspension stiffness is the most important parameter for the designing of the vehicle. Providing the strong stiffness with the primary suspension in order to improve the running safety with high sp...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현석
학위수여기관 서울산업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6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281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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