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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대전 지하철 역사의 제연설비에 관한 실태조사 연구 원문보기


서승근 (한밭대학교 소방설비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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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많은 기사와 자료를 통하여 지하공간에서의 화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은 해 왔지만 실제적으로 그 위험성을 느낀 것은 2003년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이다. 이 참사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지하공간에서 일단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형 참사로 발전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최근 지하공간의 사용증대는 매우 활발하게 커지고 있으며, 그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도시 토지 가격 상승으로 인한 지하공간의 활용증대, 도심 교통의 혼잡 등으로 인하여 도시철도(지하철)가 차지하는 교통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따라 지하철 환승역, 지하 역사를 중심으로 다른 시설물(백화점, 지하상가) 등의 연계에 따른 대형화 및 집중화로 인해 유사시에 매우 큰 혼란이 예상된다. 이렇듯 도시철도 지하역사 및 터널에서의 화재는 대형 인명손실과 막대한 재산 피해로 직결되며, 특히 도시철도가 도심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임을 생각할 때 대전 도시철도 역시 현재는 1호선만 운행하고 있지만 훗날, 2호선, 3호선의 개통으로 환승역 등이 생길 것이며 이로 인하여 더욱 복잡해지고 대형화, 지하화 될 것이 확실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전 도시철도 22개 역사의 전반적인 제연시스템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한 ○○역사의 제연설비의 작동 관계, 배연용량 측정 및 분석, 제연설비의 문제점 및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보다 효율적이고 화재 시에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안을 결론으로 얻었다. 1. 지하철 승강장 및 대합실 화재시의 배연용량은 국가화재안전기준의 제연설비(NFSC 501)에 따라 설계되고 있으며, 대전 도시철도의 경우 국가화재안전기준인 제연구역 당 50,000CMH(수직거리 3m이하)보다 용량이 큰 60,000CMH로 설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대전 도시철도의 22개 역사 중 지하 3층 이하 역사가 18개 역사로 피난에 대하여 유리한 측면이 있지만 지하 4층 역사가 1개, 지하 5층의 역사가 3개로서 심도가 깊은 역사의 경우 본선 팬의 운전은 관제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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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y articles and materials tell us the importance of underground fire, but not until 2003 Dae-Gu subway fire did we actually feel the danger of such events. As we can see from the case, when fire breaks out underground, it is highly likely to become a huge disaster. Recently, underground space is b...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승근
학위수여기관 한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방설비공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70, 1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373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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