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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역사 이해력 신장을 위한 향토사 탐구반 운영 사례 연구 : 한국관광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전세권 (서울시립대학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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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2011년 새교육과정의 역사 과목은 끈임없이 반복되는 일본, 중국 등 주변국의 역사 왜곡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내부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국가 사회적 요구’와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재 구조화 해야 한다는 ‘학습자적 요구’가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필자는 후자 즉 ‘학습자적 요구’와 관련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역사 교육이 학생들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하게 하고 생동감 있게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민들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역사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지금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암기 및 입시 위주의 현장감 없는 역사 교육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이에 새교육과정에서 가장 부각시킨 교과가 바로 역사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시대 흐름을 파악하고 역사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정규 교과 시간이 아닌 방과후 활동을 이용하여 향토사 탐구반을 시범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이 학생들이 어떤 변화가 있고, 그 운영 성과에 따라 본 프로그램을 어떻게 일반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탐색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필자가 재직하고 있는 한국관광고등학교의 1학년 재학생 90명 중 평택시 거주자 20명을 대상으로 향토사 탐구반을 조직하고 3개월 동안 40차시에 걸쳐 지도하였다. 비록 평택 지역이 우리 나라 역사에서 자주 거론되는 중요한 무대는 아니었지만 역사가 길고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곳으로 특히 향후 국제화 도시로서의 발전 전망이 뚜렷한 곳이다. 따라서 본 수업은 평택의 문화재와 역사 인물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도 역사와 문화를 중시하는 본교의 정체성과 관련하여 현재와 미래의 평택을 조명하는 프로그램을 추가햐였다. 수업 형태는 시청각을 활용한 강의, 역사 인물에 대한 토론, 문화재와 지명 유래 등에 대한 조사 발표, 주요 문화에 대한 스토리텔링, 인물 집중 탐구, 현장 답사 등 가능한 다양한 모형을 도입하려고 노력했다. 수업 전 향토사 탐구반 학생들과 타 지역 학생들의 설문 비교를 통해 학생들의 역사 인식을 살폈으며 수업 후에는 운영 성과 중심으로 설문을 분석하였다. 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1 , We can say the history subject of New education course effects on two requirements; One is the nation's socal requirement that should be enforced inner abilities to meet positively about a distorted history of in and around Korea which have been repeated constantly, such as Japan and Chin...

Keyword

#향토사탐구반  #역사이해력신장  #향토사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세권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101 p.
키워드 향토사탐구반, 역사이해력신장, 향토사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34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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