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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국사』의 노비 내용 개선 방안 : 조선후기 노비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길신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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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의 내용 선정의 원리는 학문적, 학습자적, 사회적 측면에 따라 달라진다. 본고는 학문적 측면에서 현행 교과서의 내용을 검토한 결과, 전 시기에 걸쳐 지배층 중심으로 내용이 편중되어 있으며 일반 민중, 특히 노비에 관한 내용은 분량과 내용에 있어서 비중이 적음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정치, 제도 등 사회의 구조적이고 거시적인 면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학계의 연구가 교과서에 반영되면서 생긴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런 가운데 학계에서는 새롭게 생활사라는 연구 경향이 등장하였다. 생활사는 구조보다는 구조나 구조의 변화에 대한 인간의 인식과 경험, 해석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역사 연구에서 등한시 되었던 평범한 사람들을 역사의 주체로 등장시켰다. 따라서 본고는 사회 변화의 한 축을 담당하였으나 현실과 역사 서술에서 소외되었던 노비에 주목하였다. 특히 조선시대 노비는 천인(賤人) 신분이었고, 국역(國役)의 의무도 없었지만, 조선후기로 갈수록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신분질서의 변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즉, 재산을 소유한 노비가 증가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신분을 상승시키는 노비가 많아지면서 신분 해방에 이를 수 있었던 것이다. 본고는 노비의 일상을 통해 이러한 조선후기 노비의 진면목을 이해하고 나아가 조선후기 사회의 모습까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는 다음과 같이 작업을 진행하였다. 먼저 조선후기 노비의 경제활동과 재산소유, 도망과 신분변동, 혼인형태에 대한 학계의 연구 성과를 분석하고, 현행 교과서가 서술된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 교육의 성격과 목표, 내용 체계와 영역별 내용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를 분석하였는데, 조선후기 노비에 대한 내용은 ‘노비의 해방’이라는 주제로 서술되어 있었다. 하지만 ‘노비 해방’의 핵심인 그 배경에 대한 서술은 없으며, 서술된 내용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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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inciple in choosing the contents of textbooks becomes different depending on academic, learners' and social aspects. This study reviewed the content of the current textbooks from the academic aspect and I found out that the content is more focused on the upper class of the society covering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길신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지도교수 차미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4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50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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