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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리노 레스피기(Ottorino Respighi)의 '여섯 개의 가곡 Ⅰ'(Sei Liriche Ⅰ) 연구 원문보기


심현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부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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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세기 이탈리아의 작곡가 오토리노 레스피기(Ottorino Respighi, 1879-1936)의 연가 곡 ‘여섯 개의 가곡 Ⅰ’(Sei Liriche Ⅰ, 1909)에 관한 연구다. 이 모음집은 레스피기가 조금씩 작곡가로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하던 시기에 작곡되었으며, 기존의 이탈리아 가곡 형식에서 벗어나 19세기 프랑스와 독일의 예술 가곡과 흡사한 면모를 보여 주고 있다. 당시 이탈리아에서 연주되던 가곡들은 질적으로 고르지 못한 시의 사용, 단순한 반 주부, 멜리즈마를 사용한 성악 성부의 기교적인 장식 등을 사용함으로 인해 오페라 아리아적인 느낌을 강하게 주고 있다. 당시의 이탈리아 가곡은 이러한 특성들 외에 독일의 예술가곡(Kunstlied)과 프랑스의 멜로디(Mélodie)에 비해 곡의 형식 시와의 결합에 있어 탄탄하지 못한 모습을 보였으나 레스피기의 가곡들은 이탈리아 특유의 서정적인 선율 미와 더불어 선법음계• 5음 음계•온음음계 등 독특한 음계 위로 현대적인 화성을 가미하여 인상주의적이고 신고전주의적인 세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시의 선택과 시와 음악의 결합에 있어서도 독일•프랑스의 예술가곡에 버금가는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은 레스피기 가곡이 갖는 특징들을 ‘여섯 개의 가곡Ⅰ’을 통해 살펴 보고자 하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레스피기가 살았던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유럽에서 나타났던 다양한 음악적 흐름과 레스피기가 받은 영향들을 살펴보고 그의 생애와 가곡의 특징을 정리하였다. 그 후 ‘여섯 개의 가곡 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에 대한 접근이 성악 성부와 반 주부를 통해 어떻게 나타나고 있으며 성악 성부와 반주부의 선율의 진행과 박자•리듬패턴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곡에 나타난 독특한 음계•화성진행•형식 등을 살펴보았다. ‘여섯 개의 가곡’은 레스피기의 음악적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었으며, 첫 곡 ‘초승달 빛’(O falce di luna)을 통해 인상주의적인 어법과 ‘장미향기 퍼져가네’ (Van li effluvi de le rose)에서는 모호한 조성과 단어의 회화적인 표현이 두드러진다. 이와 달리 ‘뜰 한가운데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concerns the twentieth-century Italian composer, Ottorino Respighi’s (1879-1936) first collection of six songs, Sei Liriche I (1909). Respighi contributed to the development of Italian art songs, differed from the conventional aria style. At a time when not many works were composed bes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현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부
지도교수 정복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52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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